[교육 심리학]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왕따 해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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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왕따의 정의
- 왕따의 심각성
- 왕따 해결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 환기
- 본 연구의 방향 및 한계


Ⅱ 본론

1. 왕따 사례 분석
1-1) 물리적 폭력
1-2) 언어적 폭력
1-3) 암묵적 무시

2. 왕따의 원인 분석
2-1) 가해자 측면
2-2) 동조자 측면
2-3) 피해자 측면

3. 왕따에 대한 해결책 제시
3-1) 가해자 측면
3-2) 동조자 측면
3-3) 피해자 측면
3-4) 통합적 해결책
- 협동학습


Ⅲ 결론

-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3. 왕따에 대한 인식 부족/ 교사의 책임감 부족
이렇게 왕따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널리 퍼져있고, 피해 학생이 심각한 신체적․정신적 상처를 받음에도 불구하고 왕따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은 굉장히 부족하다. 왕따를 실제로 당해 본 피해자가 아니면 그 상처가 얼마나 큰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렇기 때문에 왕따 가해자들이 ‘피해 학생의 외모․말투 등이 마음에 들지 않는’ 등의 사소한 이유를 들어 친구를 왕따시키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 위원회에 의해 수행된 조사 인터넷을 이용한 학교폭력 정기실태조사 도구개발 연구. 청소년 위원회.
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왕따 피해 학생이 그럴 만 한 이유가 있어서 왕따를 당한다고 생각했으며, 왕따를 당하는 이유로 ‘어벙해 보여서(29.5%)’, ‘신체가 약해 보여서(17.0%)’, ‘외모가 이상해서(22.6%)’, ‘엉뚱한 말과 행동을 해서(10.6%)’ 등을 들었다. 또한 왕따가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문제’, ‘별다른 해결책이 없는 문제’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무엇보다 왕따의 해결에 관한 선생님의 인식 부족이 가장 큰 문제이다.

3년 동안 학교폭력에 시달려 온 학생들이 경찰에 고발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학부모들은 고발장을 통해 "3년 동안 동갑내기 학생들이 3년간 폭행과 협박 등으로 정신과 치료 뿐 아니라 자살을 기도한 사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교장과 선생들은 감추기에 급급했다"고 밝혔다.
피해학생 Y양은 "3년이란 세월 동안 폭행과 협박 등으로 수차례 자살을 기도한 적도 있지만 선생님들이 신경조차 써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학부모들은 "가해학생들을 혼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는 학교 측이 해결에 오히려 가해학생을 감싸고 사실 자체를 감추려고만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통신사 2010년 6월 7일자>

위의 기사와 앞서 언급했던 최양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나 선생님도 왕따의 원인을 피해 학생의 개인적인 문제로만 돌리거나, 왕따에 별다른 해결책이 없다고 생각해 왕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별다른 대책을 취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왕따의 원인은 단순히 피해학생 개인적인 이유에만 있지 않고 다양한 원인과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며, 교사의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해결, 나아가 예방까지 가능한 문제이다. 실제로 교사의 노력을 통해 왕따가 해결된 사례가 보고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 심리학 프로젝트 <선생님! 잔디를 구해주세요>에서는 2009년 말부터 방영되었던 KBS의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 드러난 왕따 사례를 바탕으로 왕따의 현황과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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