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어린이집 교육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소어린이집 설립목적
Ⅱ. 미소어린이집 교육목적 및 목표
Ⅲ. 미소어린이집 교육 특성과 대상 연령
Ⅳ. 미소어린이집 교수학습방법
Ⅴ. 연간계획안
Ⅵ. 월간계획안
Ⅶ. 일간계획안
본문내용
Ⅳ. 미소어린이집 교수학습방법

*교사훈*
사랑을 나누는 교사, 연구하는 교사, 최선을 다하는 교사, 예절바른 교사, 부모 같은 교사
미소 어린이집의 보육프로그램은 어린이에 대한 사랑, 신뢰, 존중을 바탕으로 하며, 교사는 아동 개개인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시적이거나 교사중심적인 교수-학습방법보다는 활동 중심적이며 아동중심적인 방법을 중요시한다. 어린이들은 날마다 음악, 문학, 극놀이, 미술, 과학, 요리, 대/소근육 활동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되며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 대집단 활동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Ⅴ. 연간 교육내용 및 행사
교육 기간
교육주제
교육내용
행사
3월
방긋 방긋 반이 되었어요
1. 친구와 선생님과 친해지기
2. 친구들과 우리 반 꾸며보기
3. 질서 있게 생활하기
입학식
어린이집 둘러보기
어린이 안전교육
생일잔치
4월
봄꽃

1. 꽃을 길러봄으로써 꽃이 자라나는 과정 알기
2. 봄꽃의 이름을 알고 생김새와 색깔 비교하기
3. 꽃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친구들 알아보기

씨앗심기
생일잔치
봄나들이
5월

부릉부릉 자동차

1. 여러 가지 자동차 알기
2. 안전하게 자동차 타는 방법 알기
3. 자동차 병원과 자동차 밥집이 하는 일 알기
어린이날, 어버이날
학부모 면담, 교육
생일잔치

6월
나는 요리사
1. 한국 음식에 대해 알기
2. 다른 나와의 음식 알기
3. 다양한 요리재료와 도구 탐색하기
옥외공원 바베큐 파티
한식, 일식, 양식, 중식 체험
부모교육(유아성교육)
생일잔치
7월
뜨거운 햇빛
1. 햇빛에 도움을 받는 동물과 식물 알아보기
2. 길어진 낮에 대해 관심 갖기
3. 여름 곤충 알기
서울대공원 나들이
곤충채집
부모님 참여수업
화재대피훈련
생일잔치
8월

물과 물감놀이

1. 물놀이 안전수칙 알고 지키기
2. 여러 가지 색이 물드는 것을 느껴보기
3. 다양한 색에 대해 알기
여름방학
물놀이
생일잔치
9월

풍성한 한가위

1. 명절음식 만들기
2. 명절놀이 즐기기
3. 정월보름달에 대해 알기
4. 달의 모양 알기
5. 명절 예절 체험하기
생일잔치
가을소풍
한가위
한가위 송편 빚기
10월
나무, 나뭇잎
1. 여러 가지 나뭇잎을 모아보고 모양과 색깔 비교해보기
2. 나무가 우리에게 주는 좋은 점 알아보기
3. 여러 가지 나무 열매 비교하기
단풍나들이
부모님과 함께하는 운동회
생일잔치
11월
동물 친구들
1. 하늘 동물 알기
2. 땅 동물 알기
3. 집에서 키울 수 있는 동물 알기
4. 동물친구들이 먹고사는 먹이에 대해 알기
형님 반 동극 관람
동물원 견학
생일잔치
12월
겨울과 크리스마스
1. 겨울 준비하기
2. 겨울 노래 부르기
3. 크리스마스 즐기기
생일잔치
성탄절 행사
선생님과 눈사람 만들기
1월
악기놀이
1. 여러 가지 악기의 소리 알기
2. 소리 나는 물건 찾아보기
3. 다양한 악기 만들기
4. 악기로 소리 내보기
생일잔치
방긋 방긋반 난타 공연
2월
형님 반 되었어요
1.방긋방긋 반 1년 되돌아보기
2. 형님 반 준비하기
생일잔치
설날
수료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연계와 관련된 활동 한 가지를 선정하여 가정통신문과 일일활동계획안을 작성하고 지역사회연계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와 활성화를
  • 계획안을 작성하고 지역사회연계 활성화가 어려운 이유와 활성화를 위한 개인적 견해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역사회에는 활용할 수 있는 물적ㆍ인적 자원이 많이 있다. 시설장과 교사는 이러한 지역사회의 여러 전문적 자원을 교육서비스에 활용함으로써 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을 책임이 있으며 역으로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위해 영유아 교육기관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책임이 있다. Ⅳ 참고문헌-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

  • [유아교육개론D형]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 서술
  • -목 차-Ⅰ. 서 론Ⅱ. 유아교육의 개념1. 협의의 개념(1)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2) 재능의 조기개발자로서의 유아교육 개념(3) 초등학교의 준비단계로서의 유아교육 개념(4) 가정기능 대행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5) 보상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2.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개념Ⅲ.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유치원 교육프로그램 계획과 운영의 실재2. 보육프로그램의 목적과 계획 및 운영3. 느낀 점Ⅳ. 결 론-참고자

  •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서술
  • 유아교육개론 A형 ※ 유아교육기관(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 (30점 만점)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Ⅰ. 서론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제도적으로 점차 3~4세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원과 더 어린 유아를 위한 시설과 5~6세 어린이를 위한 교육기관 등이 각기 분리, 발전되는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유아교육이란 용어를 통일되게 사용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80년대 이후 정부의 유아교육 발전정책에 따라 병설유치원이 설립되면서 이미 유치원이 학교 제도 속에 포함되어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유아학교로 일원화시켜 제도적 발전을 모색하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유아교육의 발전에 대한 정부의 노력과 일반인들의 관심이 증대하였다.한임순, 최신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1999)유아교육의 본질은 유아의 전

  • 보육실습생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예비교사들은 학습을 직접 경영하여 봄으로써 올바른 학급 경영의 방법을 체득하고 학급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생활 지도, 기타 교사들과 관계있는 활동을 통하여 가르치는 일 이외에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에 대하여 실습을 하게 된다. Ⅳ 참고자료-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이은상외, “보육교사론”, 공동체, 2013-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