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싱가포르의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우리나라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선정이유
2. 싱가포르의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소개 및 고찰
3. 싱가포르의 교육제도 소개 -선발제도를 중심으로
주요 시험제도 정리
(1) 일반 교육제도 개관
(2) 유아교육(Pre-School Education, 학령미달 아동 교육)
(3)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
(4)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5) 고등교육(Post-Secondary Education)
(6) 대학교육
4.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 선발제도의 비교
⑴ 입학단계와 졸업단계에서 실시되는 시험
⑵ 분산된 선발과정
⑶ 하급학교의 독자적인 운영
5. 분석 및 마무리
6.감상
- 본문내용
-
학업에 관심과 소질이 부족한 학생은 강제로 직업 훈련에 전입시킨다. 전문기술교육위원회에서는 직업기술교육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술교육전문학교는 훈련방안을 집행한다. 따라서 인력의 공급과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국가인력발전이라는 목표에 부합하는 정책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제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을 거둔 데에는 싱가포르 국민의 교육의식도 중요하게 작용했다. 싱가포르는 정예주의를 선호하고 국가지향적인 의식이 강했으며, 교사와 교직에 대한 인식이 높고, 특히 교사집단이 자신들의 전문성에 강한 자신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의 목표를 개인의 성공이나 자아실현보다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윤&박, 2003)
이러한 교육의식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제도는 국민의 의식과도 연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현재 한국은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어 있는 것에 비해서 싱가포르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적성을 조기에 판단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별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서열이나 평가가 외부로 표현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한국 국민과 달리, 싱가포르 국민은 각 교육과정 단계마다 평가와 측정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기 때문으로 생각할 수 있다.
3. 싱가포르의 교육제도 소개 -선발제도를 중심으로
초등교육
(Primary
Education)
초등학교 1 - 4학년 (Primary 1 - 4)
기초단계(Foundation Stage)
초등학교 5 - 6학년 (Primary 5 - 6)
적응단계 (Orientation Stage)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 (PSLE)
중등교육
(Secondary Education)
중학교 1 - 4학년
특별과정 (Special stream) / 속성과정 (Express stream)
중학교 1 - 5학년
일반과정 (Normal Stream)
인문(Academic)
기술(Technical)
중등교육 수료시험 (GCE N' Level)
중학교 5학년 과정
중학교 졸업자격시험 (GCE O' Level)
고등교육
(Post
Secondary
Education)
대학준비학교
(Junior College/
Pre-University)
공업전문학교
(Polytechnics)
기술교육원
(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
도제
(Apprentice)
대학입학 자격시험
(GCE A' Level)
대 학
취 업
※ PSLE : 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
※ GCE :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Education
- N : Normal, - O : Ordinary, - A : Advanced
PLSE
(Primary School Leaving Exam)
초등학교 졸업시험으로 시험결과에 의하여 중학교 과정이
Special/Express/Normal 등으로 구분되어 진학하게 됨.
GCE 'N'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Normal')
중학교 Normal과정 학생이 4학년 때 치르는 시험으로
합격하게 되면 1년 공부 후 ‘O'레벨 시험을 치르게 됨.
GCE 'O'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Ordinary')
중학교 졸업시험으로 시험결과에 따라서
Junior College/ Centralized Institute/ Polytechnic
등으로 진학하게 됨.
GCE 'A'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대학 입학 자격시험으로, Junior College/ Centralized Institute 등
의 대학준비학교 졸업 시에 치름.
이 시험결과에 따라서 개별 대학에 응시・입학하게 됨.
주요 시험제도 정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 중국 5세대 영화와 장예모의 인생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한국사 Ⅰ단원(전근대 한국사의 이해) 핵심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제시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