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싱가포르의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우리나라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싱가포르의 교육제도에 관한 연구 소개 및 고찰

3. 싱가포르의 교육제도 소개 -선발제도를 중심으로
주요 시험제도 정리

(1) 일반 교육제도 개관

(2) 유아교육(Pre-School Education, 학령미달 아동 교육)

(3) 초등교육(Primary Education)

(4) 중등교육(Secondary Education)

(5) 고등교육(Post-Secondary Education)

(6) 대학교육

4.우리나라와 싱가포르 교육 선발제도의 비교

⑴ 입학단계와 졸업단계에서 실시되는 시험
⑵ 분산된 선발과정

⑶ 하급학교의 독자적인 운영

5. 분석 및 마무리

6.감상

본문내용
학업에 관심과 소질이 부족한 학생은 강제로 직업 훈련에 전입시킨다. 전문기술교육위원회에서는 직업기술교육훈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기술교육전문학교는 훈련방안을 집행한다. 따라서 인력의 공급과 수요에 부합하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국가인력발전이라는 목표에 부합하는 정책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제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성공을 거둔 데에는 싱가포르 국민의 교육의식도 중요하게 작용했다. 싱가포르는 정예주의를 선호하고 국가지향적인 의식이 강했으며, 교사와 교직에 대한 인식이 높고, 특히 교사집단이 자신들의 전문성에 강한 자신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의 목표를 개인의 성공이나 자아실현보다 국가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윤&박, 2003)

이러한 교육의식 연구 결과를 통해 교육제도는 국민의 의식과도 연관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현재 한국은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제도화되어 있는 것에 비해서 싱가포르는 학생들의 학습능력과 적성을 조기에 판단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별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서열이나 평가가 외부로 표현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한국 국민과 달리, 싱가포르 국민은 각 교육과정 단계마다 평가와 측정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성취도를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기 때문으로 생각할 수 있다.



3. 싱가포르의 교육제도 소개 -선발제도를 중심으로
초등교육
(Primary
Education)

초등학교 1 - 4학년 (Primary 1 - 4)
기초단계(Foundation Stage)



초등학교 5 - 6학년 (Primary 5 - 6)
적응단계 (Orientation Stage)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 (PSLE)





중등교육
(Secondary Education)

중학교 1 - 4학년
특별과정 (Special stream) / 속성과정 (Express stream)

중학교 1 - 5학년
일반과정 (Normal Stream)
인문(Academic)
기술(Technical)






중등교육 수료시험 (GCE N' Level)





중학교 5학년 과정







중학교 졸업자격시험 (GCE O' Level)















고등교육
(Post
Secondary
Education)


대학준비학교
(Junior College/
Pre-University)

공업전문학교
(Polytechnics)

기술교육원
(Institute of Technical Education)

도제
(Apprentice)






대학입학 자격시험
(GCE A' Level)




















대 학












취 업



※ PSLE : Primary School Leaving Examination
※ GCE :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Education
- N : Normal, - O : Ordinary, - A : Advanced


PLSE
(Primary School Leaving Exam)
초등학교 졸업시험으로 시험결과에 의하여 중학교 과정이
Special/Express/Normal 등으로 구분되어 진학하게 됨.
GCE 'N'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Normal')
중학교 Normal과정 학생이 4학년 때 치르는 시험으로
합격하게 되면 1년 공부 후 ‘O'레벨 시험을 치르게 됨.
GCE 'O'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Ordinary')
중학교 졸업시험으로 시험결과에 따라서
Junior College/ Centralized Institute/ Polytechnic
등으로 진학하게 됨.
GCE 'A' Level
(The Singapore-Cambridge
General Certificate of Education 'Advanced')
대학 입학 자격시험으로, Junior College/ Centralized Institute 등
의 대학준비학교 졸업 시에 치름.
이 시험결과에 따라서 개별 대학에 응시・입학하게 됨.
주요 시험제도 정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
  • 한국 관료제의 부패 문제와 개선방안I. 서 론 1II. 이론적 고찰 11. 논문 “부패 통제의 시각들과 미국 공공행정의 전개” 요약, 비판 1(1) 내용요약 1(2) 비판 32. 관료부패의 연구 4(1) 관료부패의 개념정립 4(2) 관료부패의 악순환 5(3) 관료부패의 원인 5III. 부패의 심각성 61. 해외의 부패 사례 6(1) 미국의 부패사례 7(2) 싱가포르 72. 우리나라의 현황 8(1) 한국사회의 부패실태 9(2) ‘한국적 부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특성 10① 사회문화적

  • 기러기 가족 -기러기 가족 정의 기러기 가족 분류 기러기 가족 개념 기러기 가족
  • 제도개선과 의식개혁4) 영어마을 이용하기5) 어머니와 아버지의 역할6) 여가활용방법, 대인관계 지원 프로그램 및 상담서비스 제공Ⅲ.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인류가 탄생된 이래 집단으로서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집단은 가족이며. 흔히 우리는 제1차 집단 또는 원초집단, 혈연집단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형제들과 함께 살면서, 학교교육과 평생학습을 받으면서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자연스러운 사회

  • [교육행정] 외국의 공교육사례를 통한 우리나라 공교육의 대응방안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p8).2. 주요국가 공교육의 실태다른 나라의 공교육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 OECD국가이며 PISA에서 좋은 결과를 받고 있으며 공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우리나라의 문제점과 비교 용이한 핀란드, 싱가포르, 독일을 선정했다.첫 번째, 핀란드는 공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가장 높은 나라로 사회복지를 바탕으로 만 6세부터 대학원 교육에 이르기 까지 대부분 무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종합학교제도를 통해 교육의

  • [행정] 여성공무원 인사정책에 관한 차별실태와 개선방안
  • 사회참여확대 및 복지증진에 관한 대통령령이 정하는 정책 이라고 정의하고(동법 제3조 제1호), 동법 시행령에서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여성정책이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여성의 지위와 권익을 향상시켜 남녀평등사회를 이룩하려는 포괄적인 국가 정책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산업화와 더불어 여성에 대한 교육이 확대되었고, 그에따라 여성의 사회참여도 확대되면서 전통적인 가치관에서

  • 중국의 파룬궁 사태의 분석
  • 사회 및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여러 가지 채널로 홍보하여 여론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국민대다수의 관심을 이끌어 내게 된다면 복지대책 수립 및 시행이 다소 수월해질 것이며 또한 가지 우리사회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경로우대사상과 효의 정신을 살리기 위한 교육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우리의 노인복지문제 해결을 위해서 다른 복지선진국들의 사례를 수집하여 우리실정에 맞게 적용시키기 위해 연구해 나아가는 자세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