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문화재생산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갈등론적 접근의 문화 재생산론


3. 문화 재생산론이란


4. 부르디외의 문화자본 재생산론


5. 번스타인의 사회언어학적 계층문화 재생산론


6. 공헌점


7. 비판점


8. 나아가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문화 재생산론이란?

문화 재생산론은 ‘문화’에 초점을 두어, 한 사회의 지배계급의 문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재생산되는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전통적으로 문화는 중립적 가치를 지니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으나 문화 재생산론에서는 문화를 지배계급을 재생산하는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다. 즉, 문화영역과 계급구조와의 관계를 밝히고, 학교가 지배계급의 문화와의 사회적 관계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 재생산론자들에 의하면 불평등한 계급구조와 위계질서가 세대를 넘어서 계속 존속하고 유지되는 것은 지배계급이 선호하는 문화를 학교교육에 반영시켜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당화하고 있다.
학교교육은 지배계급이 선호하는 문화영역을 반영하여 지배계급의 문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정당화시키면서 계급적 불평등을 유지, 심화시키고 학교는 그 기능을 수행하는 재생산적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문화재생산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에 속하는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랑스의 브르디외(Pierre Bourdieu)와 영국의 번스타인(Basil Bernstein)등이 있다.


4. 부르디외(Pierre Bourdieu)의 문화자본 재생산론

1) 문화자본 재생산론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은 다음과 같은 질문들에서 시작되었다. 한 사회에 있어서 계급화된 지위구조와 위계질서는 어떻게 하여 대를 넘어 존속되고 재생산되고 있는가? 이 재생산 과정은 어떻게 하여 사회 구성원의 눈에 띄지 않은 채, 더구나 그들로부터 강력한 도전도 받지 않는 채 계속되고 있는가?
이와 같이 부르디외는 불평등한 위계적 사회질서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즉, 그에게 있어서 불평등이 존재하는 것은 경제적 생활영역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문화생활에서도 불평등의 현상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그러한 문화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며 재생산하는 곳이 학교라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공석영 외,『교육사회학』, MJ미디어, 2003.
김경식 외,『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8.
김병성,『교육사회학 이론신강』, 학지사, 2002.
손준종,『교육사회학』, 문음사, 2001.
신군자,『새로운 교육사회학』, 집문당, 2001.
주동범 외,『교직과정을 위한 교육사회학』, 원미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여러 분야 학자들이 교육현상을 새로운 시각으로 연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교육을 사회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에 미치는 사회의 영향을 간과하거나, 반대로 교육을 사회적인 상황에 완전히 종속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여 교육의 자주성을 무시하면 안된다.교육학과 사회학⊙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문화재생산이론 - 문화자본 재생산론③ 자본주의 국가론④ 문화적 헤게모니⑤ 저항이론5) 갈등이론의 교육적 관점 6)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7) 갈등 이론에 대한 비판① 이분법적 세계관에 기인한 교육의 기능 간과② 교육의 공헌 무시③ 일방적 결정론의 문제3. 신교육사회학적 관점1) 등장배경 - 기존 이론에의 비판, 미시적 접근의 중요성 강조2) 주요 연구 쟁점 및 주장①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 지식의 관리 (management of knowledge)② 학생과

  • 교육사회_CWMills의 사회학적 상상력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이때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행위나 현상을 예로 들어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1. C.W.Mills의 사회학적 상상력(sociological imagination) 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이때 한국 사회에서 나타나는 교육행위나 현상을 예로 들어서 사회학적 상상력을 발휘하여 설명하시오. 2. 아래의 글에 드러난 교육관과 이러한 생각(혹은 교육사회학 이론)이 어떤 증거로 뒷받침 되는지를 설명하고 그 생각에 대한 논평도 덧붙이시오. 3. 갈등론의 주장 가운데 문화재생산론으로 한국의 학교교육을 설명하시오. 특히 문화재생산론의 주

  • [교육사회] 한국교육문제분석 - 브루디외의 문화재생산론을 중심으로
  • 교육 문제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본 고에서는 교육 문제 중 최근 논란이 되었던 ‘고교 등급제’를, 브루디외(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의 입장에서 분석해 보고자 한다.2. 브루디외의 문화 재생산론 김신일(1994),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pp407~ 409 참조문화 재생산론에서는 학교가 특정 문화 자본에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불평등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한다. 문화 재생산론에서는 학교 교육을 ‘계급 관계의 문화적 재

  • [생산][지식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텍스트생산][지식][문화][문학][텍스트]지식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분석(생산, 지식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지식, 문화, 문학, 텍스트)
  • 문화재생산1. Bourdieu, Bernstein의 연구1) 구성내용2) 작품2. 해석적 파라다임(Young에 의해 대표됨)3. 새로운 교육사회학자가 제기한 질문들4. Keddie의 참여관찰연구 “교실지식(Classroom Knowledge)5. 새로운 교육사회학이 해결하지 못한 학문적 정통성 문제6. 사회재생산론, 경제재생산이론7. 사회재생산이론Ⅲ. 문학생산Ⅳ. 텍스트생산참고문헌Ⅰ. 지식생산1.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노동 분배를 위한 조정 기제조정기제(coordination mechanism)는 전체 공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