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학습지도] 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2. 초등수학의 실제
(1) 단원소개 및 지도계획
(2) 차시 수업지도안

3. 부록
(1) 수업 자료
(2) 과제 / 서술형 평가
(3) 분석적 채점 척도
(4) 역할분담 및 소감
(5) 참고문헌
(6) 발표ppt
본문내용
(4) 정보 - 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

수학의 개념 학습과 문제해결력 육성을 위해 개념과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위계를 설정하여 위계에 따른 학습이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연구들이 1960년대 이후 정보 - 처리 심리학자 가네, 그리노, 레즈닉 등에 의해 많이 행해지고 있다. 이것은 1920년대의 손다이크의 수학 학습에 있어 전이 이론에서 기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네는 가능한 한 엄격하게 전이 이론을 학교 교육과정에 연결하려고 하였으며, 이것은 누적 학습이론으로도 알려져 있다. 복잡한 과제가 동일하고 보다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학습 위계에 관한 중요한 특징과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확인된 기능과 각각의 학위 기능들은 수행능력이다. ②학습 위계의 본질은 하위과제가 상위 과제에 포함되거나 상위 과제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③학습위계에서 상위 과제는 하위 과제보다 하습하기 어렵거나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상위과제는 하위 과제보다는 복잡하다. ④특정한 위계에서 확인된 각각의 하위기능들은 다른 위계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습위계에 따른 치밀한 프로그램화 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적용하는 연구 또한 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위계가 작용되는 방법과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위계에서 나타나는 과제들을 수행할 때, 실제로 수행되는 정신활동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아동들의 정신적 처리능력에 대하여 이론화시킨 것을 사용하여 과제들을 논리적으로 그리고 직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이론적인 과제 분석이라고 한다. 이론적 과정 분석의 효과를 보이기 위하여, 기초적인 산술기능인 세는 것을 예로 들고자 한다. 세는 과제를 지도하는 방법에는 적당한 순서 - “하나, 둘, 셋” - 로 숫자들을 능숙하게 암송하는 방법 이외에 여러 가지 특수한 방법들이 산술 수업의 초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런 방법들 간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인간의 수행 능력을 연구하는 것은 교육연구자와 심리학연구자들의 의무이며 개별적인 수행능력을 비교할 수 있는 일반적인 수행 능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정보 -처리 심리학자들은 사고과정과 관련하여 관찰 가능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실험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들의 관심이 인간의 정신에 관한 자료의 체계적인 조작이었으므로, 능숙한 수행 능력 즉, 특정한 과제에 필요한 기능을 통달한 사람들의 행동을 연구하였다. 수학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고 과정을 알아내기 위한 경험적 분석 방법에는, 수학 과제 수행의 반응 시간을 재어서 분석하는 것, 프로토콜 분석,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이 알려져 있다.
수학은 구조적이고 내용이 명백하기 때문에 심리학이 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분야이다.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간단한 수학 문제라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수학적 원리의 개념적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정보 - 처리 이론에서는 인간의 사고는 지식의 구조와 함께 문제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고 저장된 지식과 절차를 찾아낼 수 있고, 분리 저장된 항목들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생성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들 전략은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우기 위해, 사고 과정을 체
참고문헌
김수환 외(2009). 초등학교 수학교육론. 서울:동명사
김수환 외(2009).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서울:동명사
김민경 외(2008). 수학과 서술형 평가 개발의 실제 -2학년, 4학년, 6학년-.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과지도법] `문제기반학습모형` 을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 5학년 수학 가,나를 중심으로
  • 4. 활동5. 평가계획6. 지도시 유의점Ⅵ. 적용학습모형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PBL) 협동학습 Ⅶ. 본시학습 교수-학습 지도안☻ 첨부 Ⅰ. 본시학습 주제 “특명!! 마을을 꾸며라!!”Ⅱ. 단원명본시학습은 학년을 마무리하는 차시로서 특정 단원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이 여러 단원을 통합하여 구성하였다.5-가 1. 약수와 배수5-가 4. 직육면체 5-가 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5-가 7. 분수의 곱셈5-나 3. 도형의 합동 Ⅲ.

  • [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나 세모, 둥근 모양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5단계기호화 단계아동들은 자신만의 적절한 수단으로 표현한 개념을 수학적인 기호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예: 세모, 네모, 동그라미등의 표현을 이용하도록 지도)6단계형식화 단계아동이 추상한 개념의 수학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이 개념이 갖고 있는 여러 성질을 체계화하게 된다. (삼각형, 사각형의 관계나, 삼각형 성질 등 학습)(2) 수학학습 원리① 역동적 원리 수학적 개념형성을 위해 목표불분명

  • [초등수학] 수학학습이론(개정 교육과정 2-1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
  • 수학학습이론의 이론과 실제-개정 교육과정 2-1 :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목 차 Ⅰ. 수학 교육 이론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교육 2. Bruner의 인지경로에 따른 수학학습 과정 3. Dienes의 활동주의 수학학습 이론 4 .Van Hieles의 학습수준 이론 5. Skemp의 수학 학습이론 6. Polya의 문제해결학습 Ⅱ. 초등 수학의 실제 1. 학년 및 학습 대상 2. 영역 3. 주제 Ⅲ. 연간지도계획 Ⅳ. 단원 지도계획 Ⅴ. 수업 지도안 1. 1차시 세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
  •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목 차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가. 사회적 구성주의나.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B. 초등수학의 실제1. 단원 소개2. 연간 지도 계획3. 단원 지도 계획4. 단원 전개 계획5. 차시 수업지도안A.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가. 사회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스스로의 능동적인 구성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의미있는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보고, 학습자의 능동적인 반성활동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이론이

  • 초등수학교육과정 도형영역과 가상조작물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활용정리
  • 나-3. 쌓기나무 놀이6-가-4. 쌓기나무4Isometric Drawing Tool①마우스를 이용하여 쌓기나무를 원하는 모양으로 쌓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똑같이 쌓기 부분을 공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2-나-3.쌓기나무 놀이5Geoboard②Geoboard를 이용하여 사각형, 삼각형등 여러 가지 다각형의 개념을 정의하고 확인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다각형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2-가-3.도형과 도형 움직이기4-나-5.사각형과 도형 만들기6Attribu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