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 학습지도] 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
2. 초등수학의 실제
(1) 단원소개 및 지도계획
(2) 차시 수업지도안
3. 부록
(1) 수업 자료
(2) 과제 / 서술형 평가
(3) 분석적 채점 척도
(4) 역할분담 및 소감
(5) 참고문헌
(6) 발표ppt
- 본문내용
-
(4) 정보 - 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
수학의 개념 학습과 문제해결력 육성을 위해 개념과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위계를 설정하여 위계에 따른 학습이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연구들이 1960년대 이후 정보 - 처리 심리학자 가네, 그리노, 레즈닉 등에 의해 많이 행해지고 있다. 이것은 1920년대의 손다이크의 수학 학습에 있어 전이 이론에서 기인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가네는 가능한 한 엄격하게 전이 이론을 학교 교육과정에 연결하려고 하였으며, 이것은 누적 학습이론으로도 알려져 있다. 복잡한 과제가 동일하고 보다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의 전이를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학습 위계에 관한 중요한 특징과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확인된 기능과 각각의 학위 기능들은 수행능력이다. ②학습 위계의 본질은 하위과제가 상위 과제에 포함되거나 상위 과제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이다. ③학습위계에서 상위 과제는 하위 과제보다 하습하기 어렵거나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실제로 상위과제는 하위 과제보다는 복잡하다. ④특정한 위계에서 확인된 각각의 하위기능들은 다른 위계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 학습위계에 따른 치밀한 프로그램화 된 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적용하는 연구 또한 수학교육의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위계가 작용되는 방법과 이유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들이 위계에서 나타나는 과제들을 수행할 때, 실제로 수행되는 정신활동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아동들의 정신적 처리능력에 대하여 이론화시킨 것을 사용하여 과제들을 논리적으로 그리고 직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이론적인 과제 분석이라고 한다. 이론적 과정 분석의 효과를 보이기 위하여, 기초적인 산술기능인 세는 것을 예로 들고자 한다. 세는 과제를 지도하는 방법에는 적당한 순서 - “하나, 둘, 셋” - 로 숫자들을 능숙하게 암송하는 방법 이외에 여러 가지 특수한 방법들이 산술 수업의 초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런 방법들 간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인간의 수행 능력을 연구하는 것은 교육연구자와 심리학연구자들의 의무이며 개별적인 수행능력을 비교할 수 있는 일반적인 수행 능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정보 -처리 심리학자들은 사고과정과 관련하여 관찰 가능한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실험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들의 관심이 인간의 정신에 관한 자료의 체계적인 조작이었으므로, 능숙한 수행 능력 즉, 특정한 과제에 필요한 기능을 통달한 사람들의 행동을 연구하였다. 수학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고 과정을 알아내기 위한 경험적 분석 방법에는, 수학 과제 수행의 반응 시간을 재어서 분석하는 것, 프로토콜 분석,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이 알려져 있다.
수학은 구조적이고 내용이 명백하기 때문에 심리학이 교육과 접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분야이다.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간단한 수학 문제라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수학적 원리의 개념적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함을 시사한다.
정보 - 처리 이론에서는 인간의 사고는 지식의 구조와 함께 문제를 해석하는데 도움이 되고 저장된 지식과 절차를 찾아낼 수 있고, 분리 저장된 항목들 사이에 새로운 관계를 생성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이들 전략은 과제 해결을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우기 위해, 사고 과정을 체
- 참고문헌
-
김수환 외(2009). 초등학교 수학교육론. 서울:동명사
김수환 외(2009). 초등학교 수학과 교재연구. 서울:동명사
김민경 외(2008). 수학과 서술형 평가 개발의 실제 -2학년, 4학년, 6학년-.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