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학령기 아동의 식품선택요령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령기 아동 집단의 특성
1) 성장과 신체발달의 특성

2) 충분한 영양공급의 중요성

3) 영양교육의 필요성

2. 학령기 아동 집단의 기존 프로그램 현황
1)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1)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영양교육 부담 실태

(2)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2) 영양교육지원
(1)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지원 홈페이지

① 보건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② 경기도청의 슬림경기 건강한 밥상

③ 식품의약안전청의 영양평가과 e-learning

3)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프로그램
(1) 광주지방 식품의약안전청의 ‘어린이 식품위생영양교육’

(2) 서울 백병원의 ‘건강한 몸을 만드는 튼튼이 교실’

(3) 경기도 구리시의 영양캠프 프로그램,

4) 해외의 초등학생 프로그램 - 채소·과일 중심
(1) 미국 농무부(USDA)의 학교 신선과일과 채소 프로그램

(2) 캐나다 British Columbia의 학교 과일채소 영양프로그램

(3) EU유럽연합의 학교 과일 프로그램(The EU School Fruit Scheme: SFS)

① 유도enticement 프로그램 (아일랜드의 "푸드 듀드 food dude")

② 시동Kick-stark 프로그램 (독일의 학교과일주간, 덴마크의 과일 Break)

③ 공급provision 프로그램 (영국의 학교 과일채소 프로그램)

3. 주제 선정의 당위성
1) 학령기 아동의 간식 섭취 실태

(1) 간식 섭취 빈도

(2) 자주 섭취하는 간식의 종류

(3) 가공식품 선택 시 영양표시 이용률

2) 학령기 아동의 식행동과 영양문제의 요인 및 관련성

4. 학령기 아동의 식품선택요령(영양표시읽기)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 목표

2) 프로그램 내용

3) 프로그램 방법

① 인식의 변화 단계 (고려전-고려단계)
② 기술 습득 및 준비 단계
③ 행동 수행 및 실천 단계
④ 유지 및 습관화 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영양교육의 필요성
- 균형 잡힌 영양공급 ↱ 정상적인 성장
↳ 올바른 정서발달과 성격형성 유도, 만성질환 예방
- 식생활 습관 · 성인의 식습관을 모방하고, 감정 이입이 되는 시기
· 일단 형성된 식습관은 쉽게 교정이 어려움
· 식품에 대한 경험으로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해야함
- 영양관리가 필요한 이유
· 지속적인 성장과 활발한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
· 병원균 및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유지
· 사춘기에 급속한 성장 시 사용될 영양소를 체내에 저장


2. 학령기 아동 집단의 기존 프로그램 현황
1)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1) 현직 초등학교 교사의 영양교육 부담 실태
→ 영양교육에 관한 관심·지식이 증가하여 교사는 정규 교과 외 영양교육 실시를 꺼려
하고, 구체적 지도 과정안 · 자료 부족 · 시간적인 압박이 초등학교 교사에게 부담이
크다.

(2) 현재 영양교육의 실태
→ 70% : 강의형, 영양교육 매체 : 보조 교육매체를 50%이상 사용
→ 영양교육 매체의 종류 : VTR영상자료, 괘도, 그림판, Slide, OHP, 실물 등
→ 영양교육 관련 교과 : 체육> 실과> 자연> 도덕 등
↳ 영양교육의 전문적 지식을 담은 교과단원이 부족
↳ 교사용 지침서와 영양정보, 자료가 부족




2) 영양교육지원
(1) 정부 · 지방자치단체 등의 영양교육지원 홈페이지
키디키즈 메인화면
① 보건복지부 산하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어린이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영양지식, 교육자료, 정보 등 제공
- 교육 지도안 등이 교육목표 별로 있어, 사용하기 편리
- 아동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여러 보건소나 도청의 영양교육게임이 링크

참고문헌
· 초등학생 대상의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안윤, 서울여대 대학원, 2008.08.
· 초등학생의 영양교육에 따른 영양지식, 식생활태도 및 식습관의 비교,
이옥희·장순옥·박민정,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08.
· 영양교육 실시교와 미실시교 초등학생들의 영양지식·식행동 및
영양소 섭취 상태 비교 연구, 이지영·이심열,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4.
·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가공식품 섭취와 영양표시 교육의 효과,
장순옥·이옥희·이경실, 대한영양사협회학술지, 2008.
· 영양표시읽기 교육을 통한 초등학생의 식생활 태도 개선,
현선미·김정원,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007.
· 국민건강영양조사(http://knhanes.cdc.go.kr)

· KFDA 식품의약품안전청(http://www.kfda.go.kr/index.jsp)
· KHIDI 한국보건산업진흥원(http://www.khidi.or.kr/ )
· 키디키즈(http://kids_nutri.khidi.or.kr/)
· 슬림경기 건강한밥상 메인화면(http://www.eatsmart4u.or.kr/)
· 식약청 식품나라(http://nutrition.kfda.go.kr/nutrition/main.htm)
· 미국 농무부 프로그램 http://www.fns.usda.gov/cnd/
· 캐나다 ActNowBC (http://www.aitc.ca/bc/programs/snack-program/snacks)
· EU유럽연합의 학교 과일 프로그램
(http://ec.europa.eu/agriculture/tasty-bunch/friends/carrot/index_en.htm#)
· 로컬푸드(http://blog.naver.com/hurnh/1100749047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건강문제(아동기의 영양-식습관 문제, 개인위생과 치아관리, 시력과 청력, 아동의 인터넷 중독, 게임중독)
  • 교육을 해야 한다.학령기에는 충치를 비롯하여 치주염, 부정교합 등과 같은 각종 치과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치아문제는 충치이다.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산(acid)에 대한 치아의 저항력을 증가시키고, 미생물 활동을 감소시키며, 입 안에 발효 가능한 탄수화물의 양을 감소시켜야 한다. 따라서 치아위생 교육에는 칫솔질 요령, 치실 사용, 정기적인 구강검진이 포함된다. 충치는 아동기에 시작되어 일생동안 계속

  • [지역사회간호학] 학교간호과정적용
  • 영양에 대한 지식정도를 사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② 각 학년의 이해정도에 맞게 건강과 영양에 관련된 아래의 내용을 포함한 교육을 한다. - 영양 섭취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해 교육한다.- 식품에 포함된 영양소에 대해 교육한다.- 하루에 필요한 식품의 양에 대해 교육한다.- 합리적인 식품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③ 학생들에게 ‘영양 일지’를 배부한다. - 영양일지의 작성 요령과 평가 방법을 담임교사에게 먼저 설명한

  • [간호학] 건강증진 프로그램-영양
  •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식습관 교정의 기회 제공 뿐 아니라 평생까지 이어지는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히 지적능력이 왕성하게 발달하는 5세경의 아동들에게 평생의 습관을 결정할 수 있는 영양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것은 교육 대상자의 지적발달 단계를 고려할 때 유용한 것이라 할 수 있다(Kim& Lee 2003).보육시설 유아들의 식품 및 영양소 섭취상태 평가(Sin & Lee 2005a)에 따르면 유아들은 대부분 채소를 잘 섭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보건교육의 이해 및 국내 보건교육의 발전 전략 고찰
  • 교육의 개념 1. 보건교육의 정의 개인과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 능력을 갖도록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보건교육은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중심이 된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이나 행동을 합리적으로 선택하여 개인의 건강을 스 스로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식뿐 아니라 태도, 신념, 가치관, 기술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이 보건교육이다. 보건교육은 “건강에 유익한

  • (프로포절) 아동비만 생활 태도 개선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아름다운 우리들]
  • 아동: 부모와 함께: 부모교육2) 프로그램 세부일정 및 내용8월 8일 1주차 월요일시간일정프로그램 내용10:00~11:30입소식환영인사 및 오리엔테이션11:30~12:30점심시간12:30~14:00우리 만들기조 구성 및 조명 정하기8월 9일 1주차 화요일시간일정프로그램 내용10:00~11:30식사일기 식단고르기식습관 파악을 통한 식사일기 작성 요령 및 식단 고르는 방법 교육11:30~12:30점심시간식단고르기를 적용하여 점심식사 12:30~14:00준비체조 배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