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왕따의 원인과 해결방안-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왕따에 대한 실태
2.집단 따돌림의 원인
a.사회적 요인
b.심리적 요인
3.집단 따돌림의 실태
a.왕따의 실태
b.왕따의 폐해
4.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a.교사의 역할
b.학생의 역할
c.가정의 역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집단 따돌림은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그것이 일회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우 장기적으로 일어나며 심지어는 다음 학년 혹은 중학교에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현재 중학교에서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들은 대체로 초등학교 시절에도 고통을 당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집단따돌림은 대체로 특정 학생이 학생 집단으로부터 따돌림과 괴롭힘을 당하는 상황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청소년 문화에서 암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규칙을 어긴 사람이 있을 때 그를 따돌림으로써 자신의 잘못을 깨닫게 하는 것이었지만 요즘 아이들은 정당한 이유 없이 친구를 괴롭히면서도 별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따돌림을 하면서 ‘재미있다’고 느끼는 아이들도 많다. 특히 지체 부자유자 등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잔인성을 거리낌 없이 보여주는 특징을 띠고 있다.
집단따돌림으로 인하여 피해자만이 고통을 받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고통 당하는 동료들을 보면서 결국 가해자는 물론 동조자까지도 느껴야할 정신적 고통도 많을 것이다. ‘한번 따돌림을 당하면 영원히 따돌림을 당한다’는 분위기, ‘따돌림당하지 않기 위해 따돌림을 시킨다’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제는 누구라도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언제 어디서든지 자신도 따돌림의 당사자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많은 학생들
참고문헌
이 인 재(윤리교육과) "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이해 "
유교문화의 돌연변이 일본, 보고사, 김태영 p93~p1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친구관계
  • 집단의 행동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를 왜곡시키기도 한다. ꊳ 집단따돌림1. 집단따돌림 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라는 용어1)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

  • [청소년문제] 왕따 실태조사와 극복방안
  • 청소년 왕따 문제-당신은 지금 따돌림을 당하고 계십니까아니면 가해자입니까아니면 방관자입니까2004년 5월 3일교수님- 목 차 -Ⅰ.서론Ⅱ.본론1.왕따에 대한 실태2.집단 따돌림의 원인a.사회적 요인b.심리적 요인3.집단 따돌림의 실태a.왕따의 실태b.왕따의 폐해 4.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a.교사의 역할b.학생의 역할c.가정의 역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각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작년부터혹은

  • [청년심리] 왕따에 대해서
  • 왕따의 원인(1) 심리적 원인 → 동물이 서열을 정하고 우성인자를 퍼뜨리는 과정에서 집단적으로 한 개체를 죽이기도 하는 공격본능을 가진 것처럼 인간도 동료를 향한 집단공격의 본능을 갖고 있다는 것으로도 설명이 가능하다. 살벌한 경쟁관계 속에서 ‘왕따’를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이 안도감을 느끼며 결속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 왕따는 존재하게된다. 강자로부터 받은 스트레스를 전가하는 심리적 방편이라거나 증오를 제삼자에게

  • [사회문제론] 집단따돌림의 정의, 발생요인, 유형, 해결방안에 대해서
  • ⌜목 차⌟Ⅰ. 서론Ⅱ. 왕따의 정의Ⅲ. 집단 따돌림의 발생요인1) 심리, 사회적 원인2) 구조적 원인3) 따돌림이 집단화 되는 이유Ⅳ. 왕따의 유형Ⅴ. 왕따의 특성1) 피해자의 특성2) 가해자의 특성Ⅵ.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1) 피해자2) 부모2) 학교Ⅶ. 결론Ⅷ. 참고문헌집단따돌림Ⅰ. 서 론최근에는 청소년 문제가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매스컴에 보도되는 것 을 보더라도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그 중에서 왕따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본 글은 집단따돌림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발생원인과 실상 그리고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했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은 학생들이 사용하는 은어인 라는 말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