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이동현상] Fluid Mechanics와 육해공 교통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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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 유체역학과 교통기관의 관계

2. 선박

(1) 부력과 중력의 평형

(2) 배의 흘수 변화

(3) 파도의 영향

3. 비행기

(1) 양력(Lift)

(2) 추력(Thrust)

(3) 중력(Weight)

(4) 항력(Drag)

4. 자동차

5. 잠수함

(1) 잠수함의 잠수원리

(2) 잠수함의 형태와 유체역학의 관계


본문내용
(3) 파도의 영향
배에 작용하는 전체 중력과 전체 부력의 합은 항상 0이다.
바다의 경우, 파도를 생각해야 한다. 파도가 생기기 때문에 물에 많이 잠기는 부분과 적게 잠기는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즉, 부력이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이 생긴다.

(파도의 봉우리 →파정
파도의 골짜기 →파저)


파정은 물에 잠기는 부분이 더 많으므로 부력이 크게 작용하고 파저는 물에 잠기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부력이 작게 작용한다.

가장 위험한 경우는 파정이 배의 양 끝에 생겼을 때인데, 이 경우 배의 중간 부분에서 파저가 생기기 때문에 부력이 작아지고, 배의 양끝에서는 부력이 커지기 때문에 가운데에서는 아래 방향의 힘이, 양 끝에서는 위쪽 방향이 힘이 발생하므로, 배를 활처럼 휘게 만든다. 배의 휘는 정도를 견디는 힘이 작다면 가운데 부분이 부러지고 만다.

3. 비행기
비행기가 하늘을 나는 것은 네 가지의 힘이 서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양력, 중력, 항력, 추력이다.
예를 들면 비행기가 수평으로 나는 것은 날개의 양력이 비행기에 작용하는 중력과 평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속도로 공기 속을 진행하면 날개 및 비행기 전체에 공기저항(항력)이 발생한다. 그래서 비행기가 전진을 하려면 이 항력을 극복해야 하는데 프로펠러나 제트엔진 등으로 얻는 추력을 항력보다 증가 시켜야 한다. 만약 이 네 가지의 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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