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행동론] 이동통신사 서비스 및 가격만족 대비 고객이탈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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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배경


2 이론적 배경


3 가설 설정


4 연구 방법 및 분석


5 한계점


6 결론 및 제안
본문내용
국내 통신시장은 포화상태



번호이동성 제도 시행으로 인한 자사고객 이탈방지와 신규고객 유치 경쟁 치열



고객 이탈의 요인을 파악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 자사 고객 이탈방지 및 신규 고객 유치 필요.
서비스 품질


서비스 속성의 집합이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정도


기대에 대한 인지의 일치


‘기술적 품질(technical quality)’과 ‘기능적 품질(functional quality)’에 대해 고객이 갖는 견해의 결과
(Grönroos, 1984)


서비스 기업이 제공하기 전에 고객이 기대한 서비스와 실제로 제공한 서비스(과정 및 결과)에 대해 인지한 것과의 차이 (Parasuraman et al., 1985)
고객전환(이동통신사 측면에서)

사업자의 가입 중단으로 가입 중 서비스 사용료에 대한 지불능력이 없거나 회수가 불가능한 채무자, 불법복제 사용자 등에 대해 사업자가 일방적으로 가입을 중단시키는 경우.


경쟁사업자로의 가입 전환으로 기존사업자에서 경쟁 이동통신사로 가입을 옮겨가는 것.


고객이동 또는 로테이션으로 자사 네트워크 내에서 가입자가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


서비스 이용 가입자의 해지로 요금인상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서비스를 해지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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