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배치광고(PPL)광고 산업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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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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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PL의 정의, 개념, 역사
본론
1. PPL산업의 연구 필요성
2. PPL산업의 종류
3. 산업구조 분석 –SWOT분석, SCP분석
4. 쟁점 별 분석
결론
PPL산업의 한계점 및 대안
- 본문내용
-
(1) Steortz(1987)
각종 영상 프로그램 안에 브랜드 제품, 신호 등을 포함시키는 행위이다
(2) Balasubramanian(1995)
상업적 의도를 배제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용자에게 설득 메시지를 전하는 유료행위의 한 방법이다
(3) Baker, Crawfo(1995)
광고주로부터 금전적 대가를 받은 후 TV 프로그램이나 영화 속에 상업적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노출시키는 행위 이다
(4) Karrh(1998)
대중매체 프로그램 속에 시각적 혹은 청각적 수단을 이용하여 제품 및 브랜드를 유료로 포함시키는 것이다
(5) 문영미(1994)
특정회사 상품을 소도구로 등장시키는 영화 속 광고이다
(6) 이효준(1995)
상품배치가 가능한 영화장면 속에 자사의 제품을 등장시키는 행위이다
(7) 리대룡, 남기창(1999)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영화 속에서 특정 제품을 끼워 넣거나 브랜드 명을 사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수 단이다
(8) 이준일, 김하리(2000)
광고와 홍보가 결합된 상태로 협찬금이나 실상품의 대가성 지불을 통해, 상표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삽입시키는 새로운 광고전략이다
(9) 이일래(2001)
화면속에 제품이나 브랜드, 서비스를 배치하여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어 상품을 자연스럽게 인지시키는 것이다
(10) 양윤, 성충모(2001)
영화속의 자사의 특정제품이나 상표, 로고 등을 노출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고, 아울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다
(11) 김충현(2004)
PPL은 영화를 제작할 때 사용할 소품을 영화의 장면에 맞추어 적절한 장소에 배치하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PPL (products in placement);
상품배치광고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특정 제품을
노출시켜 광고 효과를 노리는 간접광고
극장의 환경 (영상, 사운드)
→ PPL상품을 인상적인 장면으로 묘사
영화 속 유명 배우의 상품 사용
→‘암시된 보증선전’
프로그램 제작 비용의 증가
→ 경제적 지원
PPL의 지속성
국내의 경우에도 상품배치광고는 규제의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방송에서 여전히 존재
- 상품배치 광고 유형 8가지
현행 규제 제도의 문제점
1. 음성적인 상품 배치광고 거래 관행을 유지
- 상품배치광고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 無
2. 방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
-다채널 시대의 도입 → 광고 시장 확대의 필요성 有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세계적 추세
→ PPL 제품들이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등장,
현실감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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