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한국산업의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세계화란?
2. 한국 제조업의 국제화
3. 한국 농업의 국제화
4. 한국 금융업의 국제화
5. 한국 유통업의 국제화
6. 결론
본문내용
한국제조업의 국제화 과정

특징
대한민국 산업 발전의 근간
수출을 기반으로 제조업 발전
ex) 섬유, 의류, 자동차, 조선, 반도체, 통신, 가전

과정
1960~70년대 : 섬유와 의류 등의 기술이 필요 없는 품목 중심적으로 수출
1970~80년대 : 자동차, 조선 등의 중공업 분야의 발전을 통해 수출 주도형 산업으로 발전
1990~2000년대 : 반도체, 핸드폰, 가전과 같은 기술 집약적 품목 수출
선경직물의 섬유 처녀수출


선경직물

현 SK그룹의 전신
1953년 선경직물 공장 건설
1958년부터 국내 최초로 합성직물인 나일론, 데도론 등을 생산
1962년 4월 홍콩에 닭 표 인조견 10만 마(1만3,000달러)를 첫 수출
1962년 첫 해에만 4만6천 달러의 수출실적 달성
한국기업이 국제화 시대에 나아가야 할 방향


품질 및 가격 경쟁력 향상

글로벌 이미지 제고

미래 신 기술을 위한 지속적인 R&D 투자

국가적 지원

생산성의 극대화

현지 투자로 생산 라인을 다변화

최근의 원전 수출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의 수출 모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문화관광] 국내 독립경영 호텔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방안
  • 산업과 관련된 고객의 욕구는 급격히 변하고 다양화됨에 따라 관광산업은 무한 경쟁시대의 도래를 맞이하고 있고 이로 인해 호텔기업은 경영전략 수행 시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전략을 수행하여야 한다. 국내 호텔 관련 환경 변화 중 하나가 호텔 기업의 국제화 ․ 세계화이다. 2001년도 국내 호텔의 객실 이용률을 살펴보면 외국인 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53%이고, 이 중 서울시내 특급호텔의 외국인 관광객 의존도는 85%를 차지하고 있다.(한국관광공

  • [여행사경영론] 여행사 컨벤션팀의 수익성 창출 방안에 관한 연구
  • 세계화를 진전시킴과 동시에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연계되기에 세계 각국들은 컨벤션을 하나의 산업으로 육성시키고 있다. 컨벤션은 1차적으로는 관련산업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산업이며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하는 지식기반산업의 핵심산업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획일적인 교류단계에서 고급정보에 대한 직접교류로 이행되어 국제회의 및 관련행사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경우 국제협회연합(UIA)통계에 따르면 국제대회 개최

  • [국제경영론] 아모레 퍼시픽 기업 국제화 사례 조사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6.30, 2007 보건산업백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2008년 화장품산업 분석보고서,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주요국의 화장품 정책•제도 분석,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2008 화장품 기업체의 디렉토리 북,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8.12, 2008년 제 2호 KHIDI 보건산업리포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참고 도서-반병길•강호상, 2007, 국제경영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경영의 세계화를 위한 과제’ 를 다루고 있다. 먼저, 한국형 경영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왜 세계화를 이루어야 하는지, 그 방향은 어떠하여야 하는지부터 살펴보자. 이 보고서에서 한국형 경영은 ‘2008년 현재 국내 대기업들이 수행하고 있는 기업활동의 스타일’을 의미한다. 한국형 경영에는 IMF 외환위기 이후 도입된 서구형 모델과 이전의 전통적 모델이 섞여 있으며, 기업에 따라 각 모델의 비중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

  • CJ푸드빌 분석, 프렌차이즈 브랜드사례, CJ푸드빌 비비고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브랜드전략, 해외진출 성공요인, 한식세계화 진출,
  • 한국프랜차이즈 협회)☞ www.koreafranchise.co.kr (외식경제신문) 참고문헌김동승, 외식창업마케팅, 1998윤혁수․조문수, 외식사업경영론, 1998백사인, 대전지역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질에 대한 연구, 우송대학교 관광경영학과 학사학위논문, 1998한국외식사업연구소, 외식사업실무론, 1995중앙일보, “외국 패밀리 식당 잇단 국내상륙-‘맛 전쟁 불꽃’”, 1997. 8. 1.☞동아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프라임경제☞서울신문81011121314192122283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