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SPA 브랜드 ZARA 자라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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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선정이유

2.의류산업 환경분석(SPA시장 중심으로)

3.기업개요
•기업소개
•연혁
•기업목표&철학

4.기업분석
•사업분야
•조직구조
•기업문화
•5-force 분석
•가치사슬분석
•경쟁자분석
•해외진출전략
•SWOT 분석

5.자라의 강점과 보완전략
•자라의 강점
•Quick Response를 통한 강점의 보완전략



본문내용
2)조직구조
Inditex
• Zara외 다섯 개의 계열사를 통해 디자인, 제조 및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을 판매하는
국제적 소매업체
• 2001년 전 세계 1284개의 매장 운영, 스페인 외의 해외점포가 총 수익의 54%
• 종업원 26724명(10969명은 외국인), 평균 연령 26세로 78%가 여성, 80% 이상의
종업원이 매장 내 영업
• 자본지출의 80%가 새 점포 개장, 재설비 10%, 관리 및 유지비 10% 사용

Structure
• 6개의 독자적인 체인 운영:
ZARA, Massimo Dutti, Pul I&Bear, Bershka, Stradivarius, Oysho
• 6개의 체인은 전반적인 구조 내에서 독립적인 사업단위로 조직되어 독립적으로 운영
• 사업센터: 각 계열의 수행을 통제하고 각각의 사업 전략을 승인하는 역할 수행

3)기업문화
 무국적이종브랜드
ZARA는 다른 유럽 브랜드가 내세우는 것과 같이 원산지를 강조하지 않는다. 과거 대부분의 유럽 브랜드들은 이탈리아産임을, 또는 프랑스産이든, 영국産이든 유럽 특유의 국가 정체성을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 그러나 자라는 열정의 스페인, 정열의 스페인, 자유의 스페인의 이미지를 차용하지 않았으며 일종의 무국적성을 내세웠으며 어디에서 본 것 같으나, 어디에도 없는 그러한 디자인Design, 패션Fashion, 룩Look을 선보임 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은 ZARA를 거부감 없이 받아 들일 수 있었다.


4) 5 force ZARA

①기존기업간의 경쟁 강도 - 경쟁기업의 다양성
해외 SPA 브랜드로는 망고(스페인), 유니클로(일본), GAP(미국), H&M(스웨덴), forever21,TOP SHOP, 아메리칸 어패럴, 밸리걸등이 있으며 현재 이랜드의 SPAO(스파오)를 시작으로 한국에서도 많은 SPA브랜드들이 생겨났다. 산업 내 다수의 경쟁기업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 기업들은 보다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 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보인다.
따라서 기존 기업간의 경쟁 강도는 높다고 할 수 있다.

②신규기업의 진입위협 - 진입장벽
한국시장에 본격적인 SPA 열풍을 몰고온 자라는 무서운 속도로 국내 패션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SPA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낮은 편이다. 또한 하나의 SPA브랜드를 설립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명품과 같은 경우는 소비자들의 충성도도 강하고 이러한 충성도와 인지도를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 하지만 소비자들이 SPA브랜드를 구입할 경우에는 브랜드보다는 옷의 질이나 가격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 기존에 의류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SPA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도 높다고 본다.
따라서 SPA브랜드 시장으로의 신규기업의 진입위협은 높다고 할 수 있다.

③대체품의 위협 - 고객의 대체성향
SPA 브랜드의 종류는 다양하다. 소비자 또한 SPA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SPA 브랜드가 아닌 다른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인다.
따라서 대체품의 위협은 높다고 할 수 있다.

④구매자의 협상력 - 가격민감성, 상대적 협상력(구매자의 수)
ZARA가 최고의 fast fashion 브랜드라고 하지만 ZARA 또한 한 주에만 200여 개가 넘는 제품을 기획하여 1년에 무려 1만개가 넘는 의류를 기획해 유통시키는 등 구매자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의류 시장이라는 특성상 구매자의 의견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구매자의 욕구를 무시하고 기업에서 만들고 싶은 제품만 생산하게 된다면 그 기업은 의류시장에서 금방 퇴출 될 것이다.
따라서 구매자의 협상력은 높다고 할 수 있다.

⑤공급자의 협상력
ZARA에게 공급자는 원재료의 조달과 의류 디자인의 제공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때 ZARA는 공급자의 위협에 적게 노출되어 있다고 보인다.
ZARA가 이름으로 직접 원재료를 조달하기 위해 세계에 센터를 세워 이를 통제하고 있으며 상당한 수의 디자이너들을 보유함으로써 최신 트렌드에 맞는 디자인을 신속히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ZARA의 인하우스 시스템)
또한 ZARA는 전 세계적으로 약 1,200개에 달하는 납품업체들과 견고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공급자 협상력은 낮다고 할 수 있다.

5)가치사슬분석

①원재료 구매팀
바르셀로나와 홍콩에 있는 구매부와 본사의 자재조달, 직원들이 자재조달 역할을 수행
홍콩 내 3개 회사의 설립: 중국에서의 자재조달이 확장
200여개의 업체들로부터 공급되는 재료는 Inditex의 Comitel로 모여짐

②디자인
디자인 팀은 디자이너, 자재조달 전문가, 제품 개발 직원으로 구성
대량 시장에 적합한 패션 트랜드의 신중한 해석에 초점을 맞춤
시즌이 시작할 때 최초의 신상품들이 매장에 도착하도록 타임라인 설정
디자인 팀은 고객의 선호를 파악하고 판매 잠재성에 근거한 정보를 이용하며, 디자인팀 이상의 기능 수행

③유통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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