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면접을 통한 소규모 외식창업 과정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 -길거리음식(Street food)의 프랜차이즈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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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I. 서론

II.선행연구고찰
1.프랜차이즈

2.소자본 외식창업

III. 연구방법
1. 면접 대상자의 선정과 면접 녹취

IV. 연구결과 및 고찰
1. 창업동기

1) 가족을 위한 이익창출형

2) 자신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추진형

3) 자기 발전형

4) 경제적 능력 극복형

5) 마음의 양식 추구형

2. Street food에서 프랜차이즈화 과정
1) 주변의 관심 및 요청

2) 저렴한 상품 구매

3) 프랜차이즈 방법 3가지

4) 프랜차이즈 축소 및 제품화

3. 경영전략
1)실패를 통한 성공전략파악

2)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맞춤 제품

3) 시각적 효과

4) 항상 최선을 다하자.

4. 사업 중 위기 및 제약점
1) 사업 중 위기

2) 프랜차이즈 제약점

5. 프랜차이즈 전후의 차이

6. 향후 소자본 외식창업을 위한 제안

1)자신에게 맞는 업종 선택

2)지속적이고 끈기있는 도전

3)철저한 사전 준비.

4)질적인 투자와 끈질긴 투지

5)노력과 끈기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III. 연구방법
1. 면접 대상자의 선정과 면접 녹취
현재까지 소자본, 소규모 외식 창업에서 프랜차이즈까지의 성공 과정을 다룬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탐색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의 일종인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기본으로 한 정성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을 사용하였다(Babbie, 1997).
소규모 외식창업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위해 직접적 참여방법으로 대상자의 선정과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녹취로 이루어 졌다. 이와 같은 현장연구는 밝혀지지 않은 속마음의 이야기나 살아온 사회적 과정과 시계열적 고찰로 인한 발전과정의 주제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해 가며 알아갈 수 있는 보안 장점을 가지고 있다(Babbie, 1998).
구체적으로 본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의 과정은 이와 같이 이루어 졌다. 먼저 2010년 4월 소규모 외식창업으로 성공한 창업자 다섯 분을 선정하여 창업자들에게 연구배경과 목적을 설명하고 면접을 도와줄 수 있는 날짜. 시간을 확보 받았으며, 본 프랜차이즈 창업자들은 일종의 많은 어려운 사람들에게 희망으로써 비추어지는 인물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접근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현장연구는 2010년 4월초부터 준비가 진행되었으며, 4월말에 면접을 시작하여 5월말에 종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선택하기 위하여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정성적 연구)를 통합,사례연구(case study)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사전에 면접 약속을 잡기 위해 4월 달에 프랜차이즈 창업자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시작하기 위한 면접 날짜를 정하여, 4월말부터 ~ 5월말까지의 수차례의 면접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현지 프랜차이즈 창업자에 대한 면접을 진행해 가는 과정에서 소규모로 납품을 받아 운영하는 관계자 및 각 프랜차이즈 창업자들과도 연계성(connectivity)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밖의 내용은 현장적 관계로 면접을 하기에 어려움의 사정으로, 이상의 면접을 요청하기는 역부족 이였다. 심층면접 기간은 2010년 4월 30일 “꼬치와 친구들”(2시-3시)로 시작하여 5월 1일 “호봉토스트”(4시-5시), “영철버거”(1시-2시), 5월 6일 “김민영 왕호떡”(4시-5시), 5월 26일 간식시간(10시-11시)까지 면접 실시하였다. 면접을 실시함에 따라 필요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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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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