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면접을 통한 소규모 외식창업 과정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 -길거리음식(Street food)의 프랜차이즈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bstract
I. 서론
II.선행연구고찰
1.프랜차이즈
2.소자본 외식창업
III. 연구방법
1. 면접 대상자의 선정과 면접 녹취
IV. 연구결과 및 고찰
1. 창업동기
1) 가족을 위한 이익창출형
2) 자신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한 추진형
3) 자기 발전형
4) 경제적 능력 극복형
5) 마음의 양식 추구형
2. Street food에서 프랜차이즈화 과정
1) 주변의 관심 및 요청
2) 저렴한 상품 구매
3) 프랜차이즈 방법 3가지
4) 프랜차이즈 축소 및 제품화
3. 경영전략
1)실패를 통한 성공전략파악
2)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 맞춤 제품
3) 시각적 효과
4) 항상 최선을 다하자.
4. 사업 중 위기 및 제약점
1) 사업 중 위기
2) 프랜차이즈 제약점
5. 프랜차이즈 전후의 차이
6. 향후 소자본 외식창업을 위한 제안
1)자신에게 맞는 업종 선택
2)지속적이고 끈기있는 도전
3)철저한 사전 준비.
4)질적인 투자와 끈질긴 투지
5)노력과 끈기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II. 연구방법
1. 면접 대상자의 선정과 면접 녹취
현재까지 소자본, 소규모 외식 창업에서 프랜차이즈까지의 성공 과정을 다룬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탐색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의 일종인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기본으로 한 정성적 연구방법(qualitative research)을 사용하였다(Babbie, 1997).
소규모 외식창업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위해 직접적 참여방법으로 대상자의 선정과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 녹취로 이루어 졌다. 이와 같은 현장연구는 밝혀지지 않은 속마음의 이야기나 살아온 사회적 과정과 시계열적 고찰로 인한 발전과정의 주제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해 가며 알아갈 수 있는 보안 장점을 가지고 있다(Babbie, 1998).
구체적으로 본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의 과정은 이와 같이 이루어 졌다. 먼저 2010년 4월 소규모 외식창업으로 성공한 창업자 다섯 분을 선정하여 창업자들에게 연구배경과 목적을 설명하고 면접을 도와줄 수 있는 날짜. 시간을 확보 받았으며, 본 프랜차이즈 창업자들은 일종의 많은 어려운 사람들에게 희망으로써 비추어지는 인물로 프랜차이즈에 대한 정보접근을 가능하게 해 주었다.
현장연구는 2010년 4월초부터 준비가 진행되었으며, 4월말에 면접을 시작하여 5월말에 종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선택하기 위하여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정성적 연구)를 통합,사례연구(case study)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사전에 면접 약속을 잡기 위해 4월 달에 프랜차이즈 창업자의 영업점을 방문하여 시작하기 위한 면접 날짜를 정하여, 4월말부터 ~ 5월말까지의 수차례의 면접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현지 프랜차이즈 창업자에 대한 면접을 진행해 가는 과정에서 소규모로 납품을 받아 운영하는 관계자 및 각 프랜차이즈 창업자들과도 연계성(connectivity)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밖의 내용은 현장적 관계로 면접을 하기에 어려움의 사정으로, 이상의 면접을 요청하기는 역부족 이였다. 심층면접 기간은 2010년 4월 30일 “꼬치와 친구들”(2시-3시)로 시작하여 5월 1일 “호봉토스트”(4시-5시), “영철버거”(1시-2시), 5월 6일 “김민영 왕호떡”(4시-5시), 5월 26일 간식시간(10시-11시)까지 면접 실시하였다. 면접을 실시함에 따라 필요한
- 참고문헌
-
강병오‧이정희‧김진수(2009).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프랜차이즈 산업 육성정책 방안, 27(1), 1-5
김철윤(2005) 한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성공전략 2(1), 93-94
박대섭‧신충서(2006). 외식창어자의 특성이 창업성공 및 권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22(2), 6-11
소재구(2001) 일식 restaurant 창업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29(2), 5-9
송무호(2005). 소자본 예비창업자를 위한 프랜차이즈 가맹점계약에 대한 연구. 『창업정보학회지』, 23(2), 5-8
윤성욱‧신진교‧서근하(2007). 한국의 자영업자 구조 조정기의 불황극복과 경영혁신 을 위한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산업경영학회』, 26(3), 7-10
이길형(2009). 소규모 지식기업의 창업 성공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기업경영학회』, 20(2), 13-18
이영희(2009). 서울시지역 외식산업 프랜차이즈 1호점의 공간입지분석. 『대한지리학회지』, 12(2), 27-31
이진형(2008).여행하는 노동자: 태국 현지 가이드의 일과 삶에 대한 탐색『한국관광학회지』,23(2), 40-41
정영순‧송연경. 소액창업업체의 생존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복지정책』,26(2), 21-26
정유경ㆍ박기오ㆍ김영갑(2007) 소규모 외식업체 경영자의 성공요인에 대한 중요도 인식차이 연구『외식경영학회』20(2), 341-360
조희영‧박상범,’중소기업 경영론’, 삼영사,1997,pp.101
한국마케팅연구원, 마케팅 (2005) 8 제39권 제8호 통권439호 2005.8, p.93~94
(2pages)
Babbie, E.(1998). the practice of Social Tesearch(8th Edition). Wadsworth
Lambert. A.(1993). Factors of Success in the Restaurant Business: A Survey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10(1), 110-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