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SKT 7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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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서론

3. 본론

7S

4. 결론

본문내용
◆전략적 우선순위
또 사업활동에서는 전략적 우선순위를 신시장 침투, 신제품 개발 등에 두고 있으며 공격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새로운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나가려고 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개선 역시 SK텔레콤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우선 순위에 두고 있는 부분이다.
신시장 침투의 경우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서비스뿐만이 아니라 포털 사이트, 오픈 마켓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이동통신서비스와 접목시킴으로써 새로운 시장에 침투하여 그 곳에서 선두기업이 되어 고객들을 유치하고, 새로운 시장에서 그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을 가장 중점적인 사업전략으로 두고 있다. 그러나 그 서비스가 고객의 요구와 맞지 않거나 오히려 고객의 불만을 살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예를 들어 멜론의 경우, 핸드폰에 멜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전에는 DRM을 적용하여 특정 핸드폰과 다운로드 경로를 이용한 경우에만 멜론에서 다운로드한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하였다. 그런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자 고객들이 점차 불만을 토로하기 시작했고, 후에 SK텔레콤은 대다수의 핸드폰에서 멜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하였고, 현재는 DRM이 없는 Free DRM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2). Structure

◆CIC제도 (Company In Company)
SKT는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2008년 글로벌 사업 실행력 강화를 위해 대대적으로 완전한 독립기업구조인 CIC(Company-In Company)가 됐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부분(MNO), 글로벌경영부문(GMS), 컨버전스&인터넷(C&I)비즈 등 3개로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핵심권한인 인사권과 사업전략과 같은 중요한 의사결정권이 분할되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에 조금 더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런 CIC 제도는 “통신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오히려 발빠른 경영의 발목을 잡고 있다.“라고 하여 2010년 올해, 대폭 개편을 했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은 스피드 경영인데, 빠른 의사결정과 유연한 조직 운용을 위해서는 CIC제도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독자적으로 행사했던 인사권과 전략, 투자 등의 주요 권한을 통합하여, 단독회사처럼 진행됐던 각 CIC의 역할이나 결정내용도 축소되어 이제는 SK회사의 한 부분으로 바뀌었다.

참고문헌
SK텔레콤, www.sktelecom.com
SK텔레콤 지속가능성보고서 2008 (SK텔레콤 홈페이지에 있음)
이티뉴스 서동규 기자 기사, 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12180217
경제투데이 김태균 기자 기사, http://www.eto.co.kr/?Code=20091218185810177&ts=121818
김영곤 외 1인,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21세기북스(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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