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주)HJC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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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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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회사 및 제품소개
1) 회사소개
2) 제품소개
3) 규격 인증 라벨
II. 환경
1) 해외 진출을 하게 된 국내적 요인
2) 미국, 유럽, 중국으로의 진출
III. 전략
1) 마케팅
2) 유통관리
3) 촉진전략
IIV. 향후 전망 및 과제
1) 경쟁압력에 대한 대응
2)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새로운 사업영역
3) 종업원과의 공생
V. 결론
- 본문내용
-
2) 미국, 유럽, 중국으로의 진출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매력 있는 시장이다. 세계 경제 강국으로서 미국은 소비력이 강하기도 하지만 우선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은 제품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인정을 받기 때문이다. 어떤 기업이든지 최종 목표는 미국 시장이고 흥진 크라운도 예외가 아니었다. 미국은 헬멧착용을 법으로 의무화하고 있고 연간 소비 개수가 200만개에 달하는 헬멧의 최대 소비국이다. 미국의 라이더들의 연평균 수입은 세계 최고였으며 미국은 약 900만대의 모터사이클 이용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2001년~2005년까지 연평균 8.6%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010년까지 미국 모터사이클 신규 판매량은 159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에 비해 오토바이 시장이 협소하고 수십 개의 중소기업이 다투고 있는 레드오션 시장이었기 때문에 더 이상의 미래가 보이지 않았다.
또한 미국은 주요 해외 시장과의 인접성으로 인해 미국 내수시장만으로도 단일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 일뿐 아니라, EU와도 지리상으로 가까워 무역 체결에도 여러 가지 이점이 있는 시장이었다. 미국은 전통적으로 외국인 직접투자(FDI)를 환영하며, 대부분의 주정부들은 투자 유치를 위해 금융 및 기술지원, 조세감면, 산업수입 채권발행에 대한 편익을 제공하고 있었다. 또 시장 개방율은 100%인데 반해 헬멧의 관세는 0%에 가까워 진입 장벽이 매우 낮았다.
(주)HJC는 2001년에 (주) HJC EUROPE 설립하였다. 당시 유럽은 세계전체 헬멧 소비율의 50%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를 파악한 회사는 유럽을 기후에 따라 이분화 해서 북쪽의 추운날씨와 남쪽의 더운 날씨로 구분해 기후에 맞는 헬멧을 시장에 내놓았다.
또한 (주)HJC는 국제 유가 급증에 따른 자동차 소비율의 감소로 인해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은 모터사이클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유럽에서 판매 법인을 만들어 독자 수출을 시작하였고 점점 유럽 내 판매 대리점이 증가하여 프랑스, 오스트리아, 체코, 사이프러스, 핀란드, 독일, 그리스, 네덜란드, 헝가리, 이탈리아,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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