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세계화와 교육개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한국인과 세계화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세계화
•한국인이 바라보는 세계화
•세계화와 교육

▲교육개방의 현주소
•교육개방의 유형과 영향
•우리나라 교육개방의 현주소
•교육개방을 둘러싼 찬반론
•외국의 성공/실패 사례

▲교육개방의 나아갈 길
•신자유주의를 바라보는 시각
∘근대화이론 vs 종속이론
•신자유주의 시대에서의 학교 교육
•결 론
본문내용
1. 한국인과 세계화

1) 세계화와 국제화
우리는 세계화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쓰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무엇이 세계화인가라는 질문을 하면 쉽게 정의내리지 못한다. 막연히 서구화, 혹은 미국화 되는 것이라고 여기는 경우도 있다. 또한 우리는 세계화라는 개념을 국제화와 혼용해서 쓰기도 한다. ‘세계화와 교육개방’에 대한 논의하기에 앞서 국제화와 세계화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고 넘어가자. 역사적으로 소규모의 부족국가를 제외하면, 한 국가로서의 체계를 갖추고 있는 한, 다른 국가와의 관계는 생성되게 마련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21세기를 바라보는 오늘날의 시점에서 말하는 국제화란 전지구화를 필두로 하는 다차원적인 변화를 일컫는다. 이러한 추세는 정치, 경제, 문화, 사회에 걸친 전반적인 측면에서 일어나는데, 특히 ‘경제’에 대해 더 강조되는 것이 ‘세계화(Globalization)'이다. 세계화(Globalization)란 각 국가경제의 세계경제로의 통합을 의미한다. 즉 세계화란 국가 및 지역간에 존재하던 상품, 서비스, 자본, 노동, 정보 등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세계화란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국제적 이동을 촉진시키는 생산, 금융, 정보 등의 새로운 거대한 조직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화는 최근 국가간에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이동을 촉진시키고 정보의 교환을 확대시키는 정보통신기술과 그 인프라가 발달됨에 따라 급진적으로 확대되어 나가고 있다. 그리하여 지구상의 국가들이 장벽이 없어지고 하나의 생활권을 형성하여 지구촌이라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기도 한다.

2)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세계화
우리는 일상 속에서 ‘세계는 하나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으로 미국에 있는 친구와도 전화할 수 있고, 특히 우리나라는 98년에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IMF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강요하는 국제기준의 매서움도 체험할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소비하는 대부분의 상품들은 다국적기업들(MNCs)들이 생산하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체인망을 갖은 맥도널드, 코카콜라 등은 서구문명이 진입하기 위한 직접적인 전초기지의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최근 들어 황사가 심해지는 것도 중국의 경제도약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은 더 이상 새삼스러운 사실이 아니다.
특히 환경문제와 기아문제의 경우, 특정 지역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들은 사람들에게 ‘지구촌’이라는 개념을 일깨워 주었고, 또한 국가를 넘어선 기구와 기준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었다.

3) 한국인이 바라보는 세계화
그렇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세계화’를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가. 정치학 박사 앨퍼드 교수의 ‘한국인의 심리에 관한 보고서’에 한국인이 세계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잘 나타나 있다.

① 한국인의 심리에는 악(堊)이 없다?
ꡒ악을 뜻하는 한국어가 있다면, 그것은 세계화일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조기유학의 현황과 과제
  • 교육 안에 있다는 시각① 세계화와 개방화 시대의 학부모의 의식 변화 외국어 구사 능력자를 우대하는 풍토 속에서 우리의 학교교육으로는 도저히 그 능력을 잘 획득할 수 없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고, 때문에 일찍부터 해외로 나가 자녀들을 생활케 함으로써, 외국어 구사 능력을 획득하게 하고자 하는 학부모들의 기대감이 반영된 시각이다. 일류 대학을 졸업하고도 영어를 제대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없는 한국의 교육방법으로는 영어중시 풍토 사

  • [경영혁신] 제품혁신
  • 세계화, 정보화, 민주화 : 모든 시스템의 재정돈을 요구하는 변화이러한 시스템의 재정돈은 바로 경영혁신에 의하여 이루어짐- 개방적 조직 : 변화압력을 잘 수용페쇄적 조직 : 경영혁신이 매우 어려움2004.11.23Ⅱ. 제품혁신■ 신제품, 신서비스의 개발 or 기존 제품 및 서비스의 개선 ■ 목표 : 새로운 시장 및 고객 창출, 시장점유율 확대 ■ 예 : Apple사의 PC개발, 기타 신제품제품혁신2004.11.23Ⅲ. 제품혁신 사례3M – 제품혁신의 대명사■ 세계적인

  • 남북한 세계화의 이해 및 전략
  • 세계화에 대한 남북 간의 교류ㆍ협력을 통한 유연한 대처는 남북한의 국제질서 상에서의 안정성 확보 및 점진적인 민족 공동체 및 통일 국가 형성, 평화와 번영에 큰 이바지를 할 것이다.※ 참고문헌곽태원. 1992. “대외개방과 국민경제.” 한국개발연구원임혁백. 2000. 『세계화시대의 민주주의: 현상이론성찰』(서울: 나남).안성호. 1996. “세계화와 남북통일의 미래상.” 『국제문화연구 』 13권곽태원. 1992. “대외개방과 국민경제.” 한국개발연

  • [교육개방] 교육시장 개방의 사회학
  • 교육시장 개방의 사회학서론교육시장 개방이 다가오고 있다. 1990년대 초부터 시작되어 교육시장은 조금씩 개방되어 왔다. 이제는 고등교육 개방이 추진되면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는 교육 개방에 대한 입법과 정책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반면에 전교조 등의 교육 주체들 사이에서는 이를 저지하기 위한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교육시장 개방은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교육시장 개방이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현재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교육 과정 정신의 반영6. 개별화 학습과 협동 학습의 조화7. 다양한 교수․학습 기법과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8. 세계화․지역화에 대응하는 학습 지도9. 정보화에 대처하는 학습 지도10. 시사 자료의 활용 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는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시대이다.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자아를 실현해 가는데 요구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의 육성에 있다. 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