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상표태도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태도의 개념
[2] 인터뷰 목적과 인터뷰 방법

II. 각 제품별 분석
[1] 선택한 상표와 선택하지 않은 상표에 대한 태도 차이
제품 별 상표태도의 형성 경로를 태도 형성모델에 입각하여 설명
태도형성 경로에 대한 원인 분석
[2] 태도와 구매행위의 관계

III. 결론
[1] 인터뷰 분석의 한계점
[2] 마케팅 시사점

Ⅳ. 부록
제품별 인터뷰 녹취록


본문내용
(2) 선택한 상표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 분석

선택한 상표인 ‘덴탈클리닉 2080’에 대한 태도 형성 경로를 구매 전과 구매 후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소비자 A는 2080 구매 전 다른 상표(메디안)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상표전환이 이루어졌고 다른 상표를 찾던 중 평소 2080의 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 구매시점에 선택 단서로 작용하여 구매로 이어지게 된 케이스다. 이는 Krugman의 'Low-Involvement Learning'이론과 Zajonc의 'Mere Exposure Effects'에 적용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이 Krugman의 이론은 저관여 제품에 대한 광고의 반복노출이 있을 경우 상표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신념의 변화 없이 저장이 되고, 저장된 지식이나 정보가 구매시점에 영향을 미쳐 이후에 상표태도로 이어진다는 것으로 회상적 문제해결의 프로세스를 설명한다. Zajonc의 이론은 광고의 단순 반복 노출을 통해 인지적 노력이 없이 상표에 대한 친숙감이 형성되고 이것이 'truth effect'를 발휘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진실성을 인식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후에 상표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이론에 소비자 A의 구매 전 상황과 적용해보면 구매시점에서 치약에 대한 뚜렷한 선호도가 없었던 소비자에게 평소 자주 반복노출이 되었던 2080광고의 정보가 소비자 기억에 저장이 되어 있다가 구매시점에 선택 단서로 작용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반복 노출을 통해 저장된 정보는 상기상표군에서 쉽게 재인(recognition)이 될 가능성이 높다. 즉 반복노출이 된 상표가 기억에 현저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가 소비자가 회상적 문제해결을 할 때 내적탐색을 통해 바로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소비자 A는 치약 구매 후 맛, 제품력(충치예방), 입 냄새 제거 기능, 디자인과 같은 치약에 대한 속성 중심 평가를 하고 각 속성에 만족을 통해 상표에 대한 좋은 태도가 형성되었다. 이는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을 통해 설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 모델은 대상에 대한 태도는 각각의 부각 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만족도와 그 속성에 대해 중요시 여기는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이 모델의 기본 식은 다음과 같다.

Ao = ∑Bi x Ii
Ao = 특정 브랜드에 대한 태도
Bi= 그 브랜드가 특정 속성에 있어서 만족스러운가에 대한 소비자 신념
Ii = 소비자가 특정 속성에 대해 부여하는 중요도

인터뷰에 따르면 이 소비자는 치약의 중요속성을 맛 > 입 냄새제거 > 충치예방 순서로 중요도를 매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각각의 속성에 있어서 2080 치약은 맛에서 특별히 가장 만족하고 있었으며 그 외의 속성들에서도 대체적으로 만족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소비자 A는 속성만족도-중요도 모델에서 설명이 가능한 태도형성경로를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3) 태도 형성의 원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본 한국인의 삶
  • 소비자의 경향에 맞게 어떤 아이템들이 실제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행해지고 있는지에 관해 실례를 다루어 봤다. 여러 활동들을 통해 기업은 소비자의 기호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었다. 이런 활동들은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편리성으로 인해 더욱더 소비자 행동의 확대와 강화로 귀결되는 모습을 보였다. 참고 문헌소비자 행동론 / 박영봉 / 박영사 / 제11장 개성과 소비자행동, 제12장 싸이코그래픽스미래형 E 마케팅 /

  • 대안평가 레포트
  • 소비자 자신의 신념에 따라 대안의 평가기준을 선정하고 이에 준하여 각 대안들의 장단점을 비교  평가하는 단계2단계- 평가 결과로 각 대안들에 대한 태도가 형성 또는 변경되는 단계3단계- 특정상표에 대한 구매의도가 형성되는 단계2) 대안에 대한 소비자 신념상표대안에 대한 소비자 신념이란 평가기준의 관점에서 각 대안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대해 소비자가 지각하고 있는 주관적인 믿음을 말하는데, 상표이미지(brand image)라고도 불려진다.

  • [소비자심리적요인] 베네통 마케팅사례
  •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을 분석해서 마케팅에 활용한 사례에 관한 레포트를 마칠까 합니다. 지금 까지 저의 레포트를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목 차-1. 소비자 행동 연구의 중요성(1) 소비자 행동의 뜻(2) 소비자 행동 분석의 중요성▲ 심리적 요인(Psychological Factors) 소비자 행동론을 통해 분석한 라노스Ⅱ광고 -들어가며 -광고 내용 -광고분석 1. 라노스Ⅱ의 상표이미지(Brand Image) 2. 청각코드를 통한 기억 3. 태도 4. 태도변화 5. 동기 6. 학습 7.

  • 소비자구매행동,소비자구매후행동,구매후행동,구매후부조화,귀인이론,구매및구매후행동
  • 소비자 만족/불만족구매 후 부조화귀인이론불평행동제품처분Contents 3. Q & AContents 1. 구매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복잡한 의사결정포괄적 문제해결관여수준이 높고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상표대안들을 자세히 비교 평가 후 가장 선호하는 상표 구매소비자 구매행동의 유형상표애호도구매된 상표에 만족 시 그 상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동일상표를 반복

  • [소비자행동] 소비자와 브랜드 관계 분석
  •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형성 유형(Cohesion Models)4. 결론 및 CritiqueReference 1.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1)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일상에서 브랜드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브랜드 포화 시대에 소비자들이 깊은 애착과 충성도를 갖는 브랜드가 얼마나 될 것인지는 회의적이라 할 수 있다. 많은 기업체들은 좋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해 자기 브랜드에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높은 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