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⑴전사적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 TQM의 구성 요소

- TQM의 특성

- TQM의 원칙

- TQM의 발전단계

- TQM의 궁극적 목표

- TQM의 기본원리와 보조기능

- TQM 추진원리와 구성요소

- TQM 추진을 위한 다섯 가지 요소

(5) 포상 (recognition and reward)

- TQM조직의 특성 [Ciampa]

- 디지털신경망 [Bill Gates]

- Senge의 정보 영역 구별

TQM의 성공요건

품질문화는 언제 필요한가?

품질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9단계

Abrahamson의 변화에 대한 생각

TQM 모형

GQM과 이전 접근방법과의 차이
- Major Strengths and Weaknesses of TQM
* Similarities between BPR and TQM
* TQM versus BPR
* The power of TQM: analysis of its effects on profitability, productiv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troduction

Conclusions

* 펌킨네트웍스, 품질경영 강화 위해 ITC 신설

* 잘나가는 기업들은 어떻게 생산성 높였나

⑵품질비용
1. 품질비용의 정의

가. Q-Cost(품질비용)의 정의와 견해

2. 품질비용의 목적

가. Q-Cost(품질비용)의 중요성

3. 품질비용의 구성

가. Q-Cost(품질비용)의 발생시기
나. Q-Cost(품질비용) 요소의 예
다. 숨겨진 비용과 품질비용간의 관계
1) 숨겨진 비용

2) 품질비용간의 관계

4. 품질비용 통제의 효과(레버리지 효과)와 최적품질비용곡선

가. 품질비용 통제의 효과
1) 1-10-100의 원칙

2) 불량예방원칙

3) 통제의 효과
나. 최적 품질비용 곡선
5. 품질비용 계산의 실제
가. 품질비용 계산 순서

나. 품질비용의 측정

다. 품질코스트 프로그램의 추진단계
라. 품질비용 정보의 수집과 활용
6. 품질비용에 관한 주의 사항

가. 주의사항

나. 품질비용 측정의 문제점

다. 품질비용의 장애물

라. 품질향상의 비용

7. 품질관리와 회계시스템

가. 활동기준원가계산(Activity-based costing)

1) ABC(활동기준원가계산)가 유용한 경우

2) 다수제품생산에 적용하는 ABC분석

8. 사례
가. TOQ에 의한 Q-Cost 개선
1) 미국의 중견기업

나. 건설업체 Q-Cost

⑶식스시그마
1. Six sigma 정의
시그마 ( σ)

6시그마(σ)

2.Six sigma 최근 동향

3.Six sigma concept

4. Six sigma 의 프로세스 과정

5. Six sigma 목표

6.Six sigma 실행조직의 구성

1)champion

2)Master black belt

3)Black belt

4)Green belt

7.Six sigma 문제점

8.Six sigma 방법론
1)DMAIC :

2)DFSS :

3)DMADF :


1)DMAIC
Define
Focusing point

2. Measure

3.Analyze

4.Improve

5.Control

3)DMADV

9.Six sigma 성공사례

⑷품질포상제도

4. 미국 : MBNQA (Malcolm Baldridge National Quality Award)

 Poudre Valley Health System (PVHS)

 Honeywell (HON)


본문내용
- 디지털신경망 [Bill Gates]
1) 인간의 신경체계를 기업에 적용한 것
2) 적절하게 통합된 정보의 흐름을 꼭 필요로 하는 부서에 적시에 제공하고, 인간의 사고력과 협동을 통해서 판매, 고객, 그리고 통계 등과 같은 정적인 정보를 변형시켜 제품을 설계하는 것
3) 정보의 흐름은 체계적인 시스템 속에서 효율적으로 경영활동을 할 수 있게 함

- Senge의 정보 영역 구별


TQM의 성공요건
▷ Kelada의 5가지조건
1)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최고경영자
2) 품질과 TQM에 대한 분명한 정의
3) TQM 도입방법을 아는 것
4) TQM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
5) TQM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
▷ Crosby의 3가지 조건
1) 근로자로 하여금 성공토록 한다.
2) 공급업자로 하여금 성공토록 한다.
3) 고객으로 하여금 성공토록 한다.
▷ Feigenbaum의 10가지 지침
1) 품질은 전사적인 활동임.
2) 품질은 고객이 말함.
3) 품질과 비용은 적이 아니라 동지.
4)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열정과 광적인 팀워크가 모두 필요.
5) 품질은 관리하는 것임.
6) 품질과 혁신은 상호보완적.
7) 품질은 보편적인 윤리.
8) 품질은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임.
9) 품질은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가장 향상시키는 지름길.
10) 품질은 고객과 공급업자를 연계하는 토털 시스템(total system)으로 운용.


품질문화는 언제 필요한가?
▷ Uttal, Sath
1) 기업의 품질 문화가 주위 환경과 맞지 않을 때
2) 산업 자체가 품질과 서비스를 상당히 중요시할 때
3)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이 좋지 않을때
4) 품질을 중요시하는 대기업과 합병하고자 할때
5) 기업의 규모는 작지만 성장속도가 빠를때
6) 산업 내에 급속한 기술의 변화가 발생할때
7) 품질을 중요시하는 품질목표를 설정하였을때

품질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9단계
▷ Carr, Littman



참고문헌
http://www.industryweek.com
http://www.honeywell.com, http://www.honeywell.co.kr
도서 - 세계 초우량 기업들의 리더십 개발과 조직 혁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QM]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
  •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TQM) 분석 및 사례Ⅰ. 서론Ⅱ. 품질관리의 목적과 중요성1. 품질관리의 목적2. 품질관리의 기본사고3. 품질관리의 중요성Ⅲ. TQM의 정의 및 특성과 이론적 토대1. TQM의 정의 및 특성2. TQM의 이론적 토대1) Deming의 이론2) Juran의 이론3) Crosby의 이론Ⅳ. TQM의 발전 배경Ⅴ. TQM과 유사개념의 비교Ⅵ. TQM의 구성요소Ⅶ. 품질경영시스템1. 품질경영 시스템에 대한 이론적 배경2.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과 제품 요구사

  • 품질경영-장수제품의 브랜드전략 조사(까스활명수, 동화제약)
  • 운영전략으로서의 공급망 관리 - 1. 물적 흐름의 관리2. 정보흐름의 관리3. 관계의 관리(4) 장수 제품 - 동화약품의 부채표 까스 활명수① 장수 제품이란? - 장수 제품의 의미② 동화 약품의 활명수 - 1. 시발점2. 동화제약 이란?3. 동화제약의 부채표의 의미4. 활명수의 발달 과정 및 시장 점유율③ 경쟁사 - 삼성제약의‘까스명수’에 대해.- 까스활명수와 까스명수의 차이점 ④ 동화 약품의 나아가야 할 방향 #1. 참고문헌 #2. 작성후기(1) 품질 경영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Company Logo*품질경영 및 관리*식스 시그마(6δ)1234*전사적 품질경영*품질Quality규격일치성사용적합성설계품질 적합품질 능력 현장서비스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전사적 품질경영*★TQM의 발전단계전사적 품질경영*고객중심공정개선품질문화형성총체적 참여지속적인 품질개선경영자의 리더쉽, 교육과 훈련조직구성원의 참여, 의사 소통세계적인 수준의 제품/서비스 제공★TQM의 추진원리와 구성요소전사적 품질경영*

  • 대학별 산업공학
  • 경영,디지털정보)20018/디자인정보관준공주요 개설 과목학년이수구분교과목명학점1전필산업공학개론2전필기초통계학3전필제조공학개론3전선기업경영원론32전필경제성공학3전필방법연구3전필공업통계학(1)3전선일반회계및재무관리2전선C언어2전선전기전자개론2전필생산운영관리3전필선형계획법3전필작업측정3전선공업통계학(2)3전선정보통신개론2전선기업진단23전필OR(1)3전필품질경영론3전선생산계

  • [경영][연구개발투자경영][6시그마경영][윤리경영][참여경영]브랜드경영,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 품질경영(TQM), 환경경영, 고객만족경영, 기술경영, 지식경영, R&D(연구개발투자)경영, 책임경영, 6시그마경영, 윤리경영, 참여경영 분석Ⅰ. 브랜드경영Ⅱ. 품질경영(TQM)1. 고객중심2. 종업원 참여와 팀웍3. 지속적 품질개선Ⅲ. 환경경영1. 일반요건2. 환경방침3. 계획1) 환경측면2) 법규 및 기타요건3) 목표 및 세부목표4) 환경경영 추진계획4. 실행 및 운영1) 구조 및 책임2) 훈련, 인식 및 자격3) 의사소통4) 환경경영체제 문서화5) 문서관리6) 운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