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이벤트론] 삿포르 눈축제와 태백산 눈축제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삿포로 눈축제
1)선정이유
2)도시개요
3) 천혜의 자연 관광지, 삿포로
4)소개
5)삿포로 눈축제의 역사
6)삿포로 눈축제의 목적
7)삿포르 눈 축제의 발전 과정
8)삿포로가 지명이 높아진 이유
-TV홍보로 지명도가 높아진 일본 삿포로 눈 축제
9)개최기간과 개최장소
10)삿포로 눈축제
-축제의 운영
-눈 축제의 프로그램
1.시민 그룹 설상제작
2.국제 눈 조각 콩쿨
3.마코 마나이 축제장의 대설상
11)삿포로 눈 축제의 내용
12)축제체험속성
13)축제 자생력
14)삿포로 눈 축제 긍정적 효과
-경제적 효과
1. 수입의 증가
2. 고용기회의 창출
3. 지역관광관련 산업의 발달
15)삿포로 눈 축제의 세부 분석
-성공 요인
1.큰 규모지만 꼼꼼한 작업 운영
2.대인력
3.천재에서 축복으로
16)단점의 극복
17)삿포로 눈축제의 시사점
1.특색 있는 축제프로그램
2.축제 관련 전문 인력 존재
3.주민 참여의 활성화
4.경쟁력 있는 관광 기념품
5.기업과의 연계
18)단점
19)개선방안
태백산 눈축제
1)선정이유
2)개요
3)체험속성
4)영향
2.문화적 영향
3.환경적 영향
5)축제비교
6)문제점 & 개선방안
1.축제 프로그램 측면
2.자연적 측면
3.주민참여
4.연계관광
7)문헌연구
8)결론
9)참고문헌
- 본문내용
-
5)삿포로 눈축제의 역사
삿포로 눈 축제는 최조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아픔을 극복하고 일어선 삿포로 시민들을 위로하고 춥고 긴 겨울을 즐겁게 보내자는 의도로 1950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지방 중학교의 학생들이 대통공원에 6개의눈 조각을 만들었다. 1955년 . 지방파원의 지지하에 대형의 눈 조각물을 만들었으며 이로부터 매년의 삿포로 눈 축제에 부동한 주제가 있게 되었다. 이로 하여 삿포로 눈 축제는 점점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겨울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일본의 북단 훗카이도는 반 년 동안 폭설과 추위가 지속되는 지역으로 곳곳에서 눈과 얼음의 축제가 펄쳐지는데, 그 가운데서도 삿포로의 눈 축제가 가장 유명하다. 이 기간에 동원되는 눈의 양만도 5통트럭 7.000대 분량이며, 이 축제를 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6)삿포로 눈축제의 목적
삿포로 관광협회사무국장이었던 ‘곤도’씨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전쟁 전오타루 시내의 소학교에서 행하여진 눈 조각 전시회에서 힌트를 얻어 겨울철 생활이 재미있는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이러한 아이디어를 시의 상공과, 교육과, 백화점, 메스컴 등에 건의하였다. 동시에 삿포로시는 1949년부터 관광행정이 본격 시작되어 제1회 전 일본 도시 관광연합회의에 참석하였던 당시의 상공과장은 ‘도시의 성격에 맞는 관광자원 만들기’를 생각하였다.
이 두 가지가 연결되어 눈 축제는 첫째, 겨울철 시민이 레크리에시션 청소년 비행대책도 포함. 둘째, 도시의 관광자원 만들기, 셋째, 지역상점가 2월의 불경기대책의 3가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7)삿포르 눈 축제의 발전 과정
이렇게 하여 시작한 '눈축제' 는 40년 이상의 세월을 경과해, 그 내용, 규모, 회의 등도 서서히 변천되어 왔다. 크게 나누면 초기는 행정주도형의 시민의 축제라 할 수 있는 성격이 강하고 시상공과와 관광협회가 주체로 중고교생이 눈조각상제작, 매스컴, 교통관련업, 상업, 숙박업 등이 각각 역할을 분담했으며, 자금면에서도 다양하게 협찬금을 유치하였다. 내용에는 스퀘어 댄스, 야외 영화회, 가족 콩쿨, 빙상 카니발이라고 하는 것이 중심 이벤트가 되어왔고, 눈조각상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다. 제 6회부터 눈조각상 제작에 자위대가 관여하게 되었으며 그로부터 생긴 변화는 눈축제의 중심 이벤트가 앞서 열거한 다양한 이벤트 중심에서 대규모 눈조각상 중심으로 크게 변하여, 시민 뿐만아니라 훗카이도 전체의 축제로 발전해 나갔다. 그 동안 눈축제는 기획운영의 조직체제 단일화 작업이 시행되어, 제 10회 축제에는 눈축제 실행위원회 가 설치되는 등 운영의 조직도 정돈되었다.
제10회 눈축제의 기념행사에는 일본 항공이 국내 유력한 여행사들을 초청해서, 이후 각 여행사가 눈축제를 상품화하여 관광패키지를 만들어 놓았다는 일이 괄목할 만한 부분이다. 매스컴을 통한 홍보효과에 있어 제 11회 눈축제가 TV를 통해 전국에 방영되어 전국적으로 유명해져 훗카이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였고, 전국적인 축제로 확대해 나갔다. 그러므로 눈축제 발전과정에 여행사와 매스컴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훗카이도 타임즈, 훗카이도 신문자, 훗카이도 방송 등이 적극적으로 취급하여 이중으로 상품화하려고 하는 조직이 생겨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태백산 눈축제의 참가 동기에 관한 연구(2004)-손재영, 동해대 호텔 관광경영학과 교수 외 2
-축제관람객만족이전체만족및추천의사에미치는영향(2007)-태백산눈축제를중심으로, 조규태, 부석현
-태백산 눈축제' 개최성과와 문제점 분석 및 향후발전방안 연구(2008)
이정우 ,한국자치발전연구원
-Kenneth Backman, Sheilla Backman, Karen Mohr, Muzaffer Uysal (1995). An Examination of Motivation and Activities,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Formica & M. Uysal(1996), A Market Segmentation of Festival Visitor: Umbria
Jazz Festival in Italy.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Articles : International Society ; Effect of Festival Impact Perception of Local Residents 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 (2008), Boo Sook-Jin
자료평가
- 도움이 무척이나 되었습니다.
- naya***
(2021.01.22 00:23: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 파세코 석유난로의 마케팅 전략
- [경영학] 로열 더치 쉘의 위기 관리
- [노인간호학]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간호과정 케이스(A+),문헌고찰,병태생리,증상,건강사정,치료및간호,진단검사,신체기능및인지기능측정도구,간호진단5개,간호과정2개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