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이벤트론] 삿포르 눈축제와 태백산 눈축제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삿포로 눈축제

1)선정이유

2)도시개요

3) 천혜의 자연 관광지, 삿포로

4)소개

5)삿포로 눈축제의 역사

6)삿포로 눈축제의 목적

7)삿포르 눈 축제의 발전 과정

8)삿포로가 지명이 높아진 이유

-TV홍보로 지명도가 높아진 일본 삿포로 눈 축제

9)개최기간과 개최장소


10)삿포로 눈축제
-축제의 운영

-눈 축제의 프로그램

1.시민 그룹 설상제작

2.국제 눈 조각 콩쿨

3.마코 마나이 축제장의 대설상

11)삿포로 눈 축제의 내용

12)축제체험속성

13)축제 자생력

14)삿포로 눈 축제 긍정적 효과
-경제적 효과

1. 수입의 증가

2. 고용기회의 창출

3. 지역관광관련 산업의 발달

15)삿포로 눈 축제의 세부 분석
-성공 요인
1.큰 규모지만 꼼꼼한 작업 운영

2.대인력

3.천재에서 축복으로

16)단점의 극복

17)삿포로 눈축제의 시사점

1.특색 있는 축제프로그램

2.축제 관련 전문 인력 존재

3.주민 참여의 활성화

4.경쟁력 있는 관광 기념품

5.기업과의 연계

18)단점

19)개선방안

태백산 눈축제
1)선정이유

2)개요

3)체험속성

4)영향

2.문화적 영향

3.환경적 영향

5)축제비교

6)문제점 & 개선방안

1.축제 프로그램 측면

2.자연적 측면

3.주민참여

4.연계관광

7)문헌연구

8)결론

9)참고문헌


본문내용
5)삿포로 눈축제의 역사
삿포로 눈 축제는 최조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한 아픔을 극복하고 일어선 삿포로 시민들을 위로하고 춥고 긴 겨울을 즐겁게 보내자는 의도로 1950년부터 시작되었다. 당시 지방 중학교의 학생들이 대통공원에 6개의눈 조각을 만들었다. 1955년 . 지방파원의 지지하에 대형의 눈 조각물을 만들었으며 이로부터 매년의 삿포로 눈 축제에 부동한 주제가 있게 되었다. 이로 하여 삿포로 눈 축제는 점점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겨울 축제로 자리매김하였다.
일본의 북단 훗카이도는 반 년 동안 폭설과 추위가 지속되는 지역으로 곳곳에서 눈과 얼음의 축제가 펄쳐지는데, 그 가운데서도 삿포로의 눈 축제가 가장 유명하다. 이 기간에 동원되는 눈의 양만도 5통트럭 7.000대 분량이며, 이 축제를 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관광객들이 몰려든다.

6)삿포로 눈축제의 목적
삿포로 관광협회사무국장이었던 ‘곤도’씨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전쟁 전오타루 시내의 소학교에서 행하여진 눈 조각 전시회에서 힌트를 얻어 겨울철 생활이 재미있는 생활이 될 수 있도록 이러한 아이디어를 시의 상공과, 교육과, 백화점, 메스컴 등에 건의하였다. 동시에 삿포로시는 1949년부터 관광행정이 본격 시작되어 제1회 전 일본 도시 관광연합회의에 참석하였던 당시의 상공과장은 ‘도시의 성격에 맞는 관광자원 만들기’를 생각하였다.
이 두 가지가 연결되어 눈 축제는 첫째, 겨울철 시민이 레크리에시션 청소년 비행대책도 포함. 둘째, 도시의 관광자원 만들기, 셋째, 지역상점가 2월의 불경기대책의 3가지의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7)삿포르 눈 축제의 발전 과정
이렇게 하여 시작한 '눈축제' 는 40년 이상의 세월을 경과해, 그 내용, 규모, 회의 등도 서서히 변천되어 왔다. 크게 나누면 초기는 행정주도형의 시민의 축제라 할 수 있는 성격이 강하고 시상공과와 관광협회가 주체로 중고교생이 눈조각상제작, 매스컴, 교통관련업, 상업, 숙박업 등이 각각 역할을 분담했으며, 자금면에서도 다양하게 협찬금을 유치하였다. 내용에는 스퀘어 댄스, 야외 영화회, 가족 콩쿨, 빙상 카니발이라고 하는 것이 중심 이벤트가 되어왔고, 눈조각상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적었다. 제 6회부터 눈조각상 제작에 자위대가 관여하게 되었으며 그로부터 생긴 변화는 눈축제의 중심 이벤트가 앞서 열거한 다양한 이벤트 중심에서 대규모 눈조각상 중심으로 크게 변하여, 시민 뿐만아니라 훗카이도 전체의 축제로 발전해 나갔다. 그 동안 눈축제는 기획운영의 조직체제 단일화 작업이 시행되어, 제 10회 축제에는 눈축제 실행위원회 가 설치되는 등 운영의 조직도 정돈되었다.
제10회 눈축제의 기념행사에는 일본 항공이 국내 유력한 여행사들을 초청해서, 이후 각 여행사가 눈축제를 상품화하여 관광패키지를 만들어 놓았다는 일이 괄목할 만한 부분이다. 매스컴을 통한 홍보효과에 있어 제 11회 눈축제가 TV를 통해 전국에 방영되어 전국적으로 유명해져 훗카이도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증가하였고, 전국적인 축제로 확대해 나갔다. 그러므로 눈축제 발전과정에 여행사와 매스컴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훗카이도 타임즈, 훗카이도 신문자, 훗카이도 방송 등이 적극적으로 취급하여 이중으로 상품화하려고 하는 조직이 생겨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태백산 눈축제의 참가 동기에 관한 연구(2004)-손재영, 동해대 호텔 관광경영학과 교수 외 2
-축제관람객만족이전체만족및추천의사에미치는영향(2007)-태백산눈축제를중심으로, 조규태, 부석현
-태백산 눈축제' 개최성과와 문제점 분석 및 향후발전방안 연구(2008)
이정우 ,한국자치발전연구원
-Kenneth Backman, Sheilla Backman, Karen Mohr, Muzaffer Uysal (1995). An Examination of Motivation and Activities,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
-Formica & M. Uysal(1996), A Market Segmentation of Festival Visitor: Umbria
Jazz Festival in Italy. Festival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Articles : International Society ; Effect of Festival Impact Perception of Local Residents on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 Level (2008), Boo Sook-Jin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무척이나 되었습니다.
  • naya***
    (2021.01.22 00:23:02)
회원 추천자료
  • [이벤트론] World DJ Festival 참여 프로그램 제안
  • 모듈1WDF 참여프로그램 제안서World DJ Festival목 차Ⅰ. 서 론Ⅱ. 문화관광축제이벤트1. 개념2. 종류 1) 프로그램(행사내용의 구성형식)에 따른 분류2) 개최목적에 따른 분류3. 국내․외 현황1) 국내 현황2) 국외 현황 - 세계 3대 축제를 중심으로(1) 브라질 리우 쌈바 카니발(2) 일본 삿포로 눈꽃축제(3) 독일 옥토버 페스트Ⅲ. World DJ Festival1. WDF의 탄생 배경2. WDF의 기획 및 진행 과정1) 기획 과정2) 진행 과정Ⅳ. 유사 국내․외 사례 분석1. 국내 사례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방안
  •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방안Ⅰ. 서론Ⅱ. 지역경제와 문화산업 1. 문화의 산업적 가치 2.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장소마케팅) 3. 비판적 검토를 위한 준거 Ⅲ. 한국 지역문화산업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중앙과 지방정부의 문화정책 2. 지역문화자원의 현황과 개발 3. 지역문화기반의 시설과 관리 4. 지역축제 및 이벤트 개최와 사례분석 Ⅳ.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문화산업의 육성 방안 1. 잠재적 지역문화자원의

  • [관광개발론] 국내외 철도 관광상품의 분석과 철도 관광상품의 개선방향
  • 론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철도를 통한 관광을 하는 철도관광의 현황을 알아보고 국내외를 상호 비교함으로써 국내의 철도관광 진흥방안을 모색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철도관광은 1985년 신혼여행상품을 시작으로 그 역사가 23년째이지만 다른 여타의 선진국과 비교하면 그 역사에 비해 미미한 수준이며 이것은 철도청이 정부기관이기에 제한사항이 많은 요인으로 본다.현재 우리나라의 철도관광의 본격적인 시작은 97년 정동진 관광열차

  • 관광자원개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와 전망00
  • 축제현장 건너편 하동을 바라보면 섬진강 주변으로 각종 숙박시설이 즐비하다. 결국 관광객들로부터 매화축제 현장은 지나가는 장소로만 인식되고 있다. 관광객들은 숙박 시설이 잘되어 있는 구례나 하동으로 발길을 옮기는 것이 현실이다. 2) 예산 부족도 축제 발전에 발목을 잡고 있다. 올해 매화축제에 책정된 예산은 도비를 포함해 총 2억1500만원. 그러나 인근 지역의 대표 축제 예산에 비교하면 지나치게 적다는 지적이다. 2억 원의 예산으로는 9일

  • 전통 민속마을의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 론 : 선진 생태 건축 및 국내 전통마을 사례, 고원, 2004.• 임재해, 민속마을 하회여행, 밀알, 1994.• 한필원, 한국의 전통마을을 가다, 북로드, 2004.2. 연구논문• 김용환 ∙ 오석민, 전통문화의 보존과 민속마을, 비교민속학 제12권, 비교민속학회, 1995.• 노영순, 전통 민속마을의 문화 관광지화에 관한 연구 - 하회마을 ∙ 외암마을 ∙ 낙안읍성마을을 사례로 -, 서울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7.• 이왕기, 민속마을 보존계획 고찰 - 외암민속마을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