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대형마트가 한국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전략 -이마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우리나라 대형할인점 등장 배경과 현황
(1)대형할인점의 등장
(2)한국 대형할인점 산업의 현황
2.이마트 선정 동기
3.이마트 소개
(1)기업 소개
(2)연혁
4. 환경 분석
(1)인구통계학적 환경
(2)경제적 환경
(3)경쟁자
(4)소비자
(5)사회문화적 환경
(6)기술적 환경
(7)정치적/법적 환경
5.Positioning
6.4P
(1)product
(2)price
(3)promotion
(4)place
7.SWOT
(1)Strength
(2)Weakness
(3)Opportunity
(4)Threat
8.향후 개선해야 할 점
9.결론
- 본문내용
-
4. 환경 분석
(1)인구통계학적 환경
여성의 사회 진출로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있고, 소득도 증가하여 서민들의 대량구매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40대 맞벌이 주부들이 쇼핑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지고 있다. 이러한 인구통계학적인 환경에 따라, 일괄구매가 가능한 대형할인매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경제적 환경
①경기 회복으로 인한 소비시장 상승
국내 경제는 그동안의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 다시 경기가 회복되는 추세에 있다. 최근 생산, 내수, 수출, 고용 등 주요 경제지표가 개선되는 등 경기회복세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위축되었던 소비자 및 기업 심리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며 소비와 투자 등 내수부진도 완화될 전망이다. 소비자 심리지수는 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으로 상승하여 소비재 판매가 연속 증가하고 있다. 경제위기로 악화되었던 소비심리와 가계의 소비여력이 2009년 중반부터 개선됨에 따라 2010년에는 유통산업도 성장세를 회복할 전망이다. 실물경기 회복세와 맞물려 소비심리도 지속해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0년 유통산업 성장률은 전년(3.0%)에 비해 증가한 6.7%로 전망되고 있고, 이에 따라 대형마트의 매출액도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②신용카드 이용의 증가
경기회복 조짐과 이에 따른 소비 증가, 신용카드 사용자에 대한 정부의 소득공제 정책 등에 힘입어 신용카드 결제가 증가하고 있고, 향후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신용카드 사용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신용카드 결제율이 낮은 슈퍼마켓이나 재래시장에 적잖은 타격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신용카드 결제가 용이한 대형마트에는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3)경쟁자
국내 유통업계 시장 규모가 지속 확대되는 가운데, 업태들 간에 그리고 업태 내에서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기업형 유통시장이 확대되고 할인점이 고성장세를 지속하면서 업체들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유통 업계 시장의 경쟁자들은 다음과 같다.
①온라인 쇼핑몰
무점포 유통시장의 급팽창으로 온라인 쇼핑몰은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버금가는 강력한 유통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할 전망이다. 온라인 쇼핑몰은 올해 24조원 규모로 유통 시장 규모의 2위를 차지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