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과와 재무성과 비교] 국순당과 보해양조의 비교를 통한 투자 가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산업과 기업의 특성 분석
2-1. 주류 산업의 특성
2-2. 국순당의 특성
2-3. 보해양조의 특성
3. 재무제표 분석
4. 주식가치 분석
5. 투자 의견
본문내용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소주의 경우 진로가 전체 시장 점유율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맥주의 경우 Hite가 60.7%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주류 산업은 소수의 기업에 의해 주도되며, 점유율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지 않는 비 유동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보해 양조 2009년 비용별 비율


위 그래프를 보면, 주류 산업에 참여하고 있는 보해 양조의 경우 급여를 제외하고는 비용에서 광고비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주류 산업이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는 산업임을 말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운반비와 차량 유지비의 비율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데 이는 주류 산업의 대부분이 제조와 유통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한 결과이다.
반면 개발비와 연구 개발비는 0.01% 대에 머물러 있었다. 이는 주류 산업이 기술 환경이 느리게 변하는 산업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지표이며, 동시에 품질 경쟁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해준다. 또한,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는 주기가 굉장히 느리며, 상품의 경쟁 구도가 거의 고착화되어 있는 산업이라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2-2. 국순당의 특성
국순당의 주력상품은 국순당 생막걸리와 백세주이다. 이처럼 국순당은 막걸리와 약주 등 전통주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국순당의 경우 여러 종류의 술을 생산하기 보다는 몇 종류의 술만을 생산하며 그 안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예를 들면, 백세주를 브랜드화하여 백세주, 백세주담, 자양백세주, 강장백세주 등 다양한 백세주를 생산하고 있다.
다른 주류기업들과 마찬가지로 국순당 역시 급여를 제외하면 광고비와 판매활동비에 가장 많은 지출을 하며, 연구 개발비는 0.1%에도 못 미쳤다. 경쟁 기업과 다른 특이한 마케팅으로는 ‘백세 마을’을 활용하여 관광객 유치를 통한 고객확보를 들 수 있으며, 환경 친화 기업 이미지의 활용을 들 수 있다.

2-3. 보해양조의 특성
보해양조는 매취순과 복분자주를 주력상품으로 하는 기업이다. 즉, 과실주를 주로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보해양조 역시 한 계열의 상품을 다각화하여 판매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매취순의 경우 매취순, 매취순 10년, 매취순 미니, 순금 매취순 등 여러 제품을 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진로재팬의 일본진출 성공사례분석
  • 경영 계획(3년 계획)의 시작을 도입)과 육성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다카라는 계속적으로 연구개발에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데 내용은 아래 표와 같다.부문00년 3월01년 3월주류 조미료부문454414청량음료부문660바이오 테크놀로지부문2,6302,618    다카라는 일본 제일의 주류회사로써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새로운 영역에로의 확대와 투자를 통한 기업이윤 증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기업의 CashCow인 소주, 주

  • 진로소주 해외진출사례 성공요인 마케팅전략
  • 단위:1000$진로제팬단위:백만원(주)진로매출영업이익률 단위:%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산업평균 9.960 7.890 8.380 12.160 18.330 17.090㈜진로 14.670 11.590 8.690 12.440 17.130 20.880진로재팬 27.020 23.680 16.430 25.190 23.110연도단위:%매출영업이익률년도시장 점유율년도 시장 점유율1999년 38.000%2000년 51.400%2001년 52.600%2002년 4월 52.800%※ 2002년 진로의 주식.서울(주) 진로 (주) 두 산 (주) 금복주 (주)보해양주 (주)금복주90% 2% 3% 2% 3%서 울년도시장 점유율

  • [유통과 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성공전략
  • 경영진 구성9) R&DII. 백세주 분석1. 시장 분석1) 국내 주류시장 환경2) 국내의 약주시장2. 4P 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3.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SWOT에 대한 전략4. 경쟁사 분석1) 두산 설중매2) 산사춘3) 보해 매취순5. STP 전략1) 시장세분화 (Segmenting)2) 표적 시장의 결정 (Targeting)3) 제품 포지셔닝 (Positioning)III. 결론1. 개선방안 및 대안2. 조사후기3. 인터뷰 문답4. 참고자료5. 자료출처I. 서 론- -1. 사 견국순당

  • 주류산업 재무분석
  • 분석항목산업평균국순당롯데칠성무학보해양조하이트진로유동자산구성비율27.48%40.00%18.82%30.78%48.94%28.85%유형자산구성비율35.44%39.70%41.97%36.27%41.61%61.00%투자자산구성비율21.81%17.00%3.95%31.88%8.56%3.73%주류업종의 유동자산구성비율이 27.48%로 낮은 편인데, 이는 전에 말했듯이 주류업종도 제조업이므로 설비자산 비중이 높은 이유 때문이다. 산업평균과 비교해보면, 롯데칠성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의 유동자산의 구성비율은 산업평균보다

  • 주류산업 재무분석
  • 통한 고부가가치를 창출 필요FTA와 EU등 국제 무역에서의 주류 관세 하락해외 주류(특히 맥주)의 공세가 예상주류 시장의 정체기 및 국내 인구 노령화국내시장 포화, 해외시장 진출 필요 향후전망국순당 우리술(전통주) 중심 제조판매막걸리, 백세주무학동남권(부산,경남,울산) 지역대표하는 종합주류제조업체 하이트진로종합주류회사2011.09하이트맥주 + 진로 합병 하이트(맥주부분2위) 진로(소주부분1위)보해양조광주전남지역 소주부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