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McDonald) 마케팅전략과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경영이념 및 조직행동

1.경영이념
2.조직행동

Ⅲ. 경영성과 평가

1. 마케팅 전략
2. 국내의 시장환경분석

Ⅳ.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및 시사점

Ⅴ.동일 업종 비교(롯데리아)

1. 기업 정신 & 경영 이념
2. 맥도날드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본문내용
2)5가지 행동원칙(Five People Principles )

맥도날드의 People Promise는 단어 자체의 단순한 의미 이상을 내포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지금까지 행동으로서 People Promise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를 실천하기 위해 5가지의 행동 원칙을 수립하였고 이 5가지 행동 원칙들은 맥도날드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잘 반영하고 있다.

①존중과 인정
모든 매니저들은 자신이 존중 받기를 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원들을 대한다.

②가치와 리더쉽
우리 모두는 회사 최대의 이익을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타인과 늘 개방적으로 대화하며, 남의 의견에 귀를 기울인다.
우리는 개인적으로 책임감을 가진다.
우리는 늘 가르치고 배운다.

③경쟁력 있는 보상체계와 복리후생 제도
맥도날드가 종업원들에게 지불하는 보상은 시장의 평균 또는 그 이상을 추구한다. 종업원들은 그들이 받는 보상과 혜택을 가치있게 여긴다.

④학습, 개발 그리고 개인적인 성장
종업원들에게는 개인적으로 또는 업무적으로 자신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종업원들은 항상 업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노력한다.
⑤최상의 서비스 실현을 위한 자원
종업원들은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도구 및 자원을 갖추어야 한다. 모든 매장은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절한 종업원들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2. 조직행동

1)공유가치

QSC&V.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가치(Value).
맥도날드의 독특한 기업정신은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이후 생겨난 다른 패스트푸드 업체들의 모델이 되고 있다.

①품질(Quality) :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된다.
원재료는 철저한 품질 기준에 의해 선정되며, 대부분의 맥도날드 제품은 10년 정도의 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하여 지역별로 설치된 품질 관리 센터(Quality Assurance Center)를 통해 완벽한 품질을 보장한다. 맥도날드에서 공급을 받는 모든 제품은 맛과 크기, 색깔, 모양, 함유량 등을 수치로 규정하여 이것이 생산 시마다 체크된다.
일례로 최상의 원재료로 만들어지는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으로 제공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규정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cDonald s 경영 전략 분석 맥도날드 역사 맥도날드 연혁 맥도날드 시장현황
  • McDonalds 경영 전략 분석 목 차 Ⅰ 서론Ⅱ 본론 1. 맥도날드의 역사 1) Ray A Kroc2) 맥도날드의 연혁3) 한국의 맥도날드4) 시장현황2. 맥도날드의 마케팅 분석1) 4P 분석2) STP 전략3. 성공비결1) 맥도날드 기업 정신 (QSC&V)2) 지속적인 지역화 추진3) 품질의 균일화4) 스포츠마케팅5) 기업 내부 효율설 제고6) 원가절감 노력7) 브랜드개념 형성8) 그 외 치밀한 맥도날드의 전략4. SWOT 분석5. 해외 경쟁기업6. 국내 경쟁기업Ⅲ 결론Ⅵ 참고자료Ⅰ 서론

  • 경제 지리학적 관점에서 본 맥도날드의 생산 및 판매경로
  •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은 보통 어떤 지역에서 유동인구가 가장 많고 중심지기능을 하는 장소에 위치한다. 게다가 지대가 높아 보이는 건물 1층에 황금아치 ‘m’을 세워둔다. 이와 같은 현상 이면에 우리 음식점은 울며 겨자 먹기로 좋은 자리를 내주고 짐을 꾸려야 했다.외국기업의 ‘좋은 자리 차지하기’현상 때문에 우리나라의 도시 중심부가 서양인지 한국인지 구별 못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또한 자동차의 보급과

  • [경영학] 맥도날드 기업분석 및 재무분석
  • McDonalds 주요 사업에 대한 개요(4) 조직도(5) 조직체의 규모(크기, 단위별 규모, 고용자수 등)3. 맥도날드의 성공과 확산(1) 독특한 기업 운영 방식(2) 사회적 요인4. 과거 5년간 financial profile(1) 대차대조표(2) 손익계산서(3) 현금흐름표5. 산업구조 분석(1) 주요 경쟁자(2) 주요 고객6. 맥도날드의 경영철학과 글로벌시대 경영전략(1) 맥도날드의 경영철학(2) 해외 진출을 위한 경영 전략(3) 맥도날드의 국내 진출 현황과 전략7. 기업의 중시 가치 및 정

  • [컬러마케팅] 컬러마케팅의 개요와 성공사례 분석
  • 마케팅이란?컬러마케팅은 컬러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잠재된 색의 의미를 이용하거나 새로운 의미를 자사의 제품 또는 기획의 색에 부여하는 마케팅 기법이다(엄성필 외, 2004). 다시 말해 컬러마케팅은 디자인과 컬러로 상품을 팔리도록 하는 것이다(김훈철․장영렬,2002).컬러마케팅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의 전략과 전개에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색채계획을 도입, 활용하여 소비자의 감성

  • [국제경영] 맥도날드 러시아 진출전략
  • 국제경영특강 McDonald in Russia제출일자 : 2005. 05. 12 사례선정 동기맥도날드는 한국에서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 패스트푸드라는 음식으로 성공한 기업이다. 각 국가마다 식(食)문화가 아주 다르고 민감한 부분이라는 점에서 맥도날드 특유의 현지화 전략에 대한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다국적 기업으로써 해외 진출시 시대 상황을 고려 하였을때 냉전시대가 막 지난 시점에서 공산국가인 러시아에 자유문명의 심벌인 맥도날드가 ‘1인당 최고 10개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