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하고 싶은 말
-
대중매체 매스미디어 mass media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 지도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중매체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1) 대중매체의 의미
2) 이론적 배경
3)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2. 대중매체의 특징과 기능
1) 대중매체의 특징
2) 대중매체의 기능
(1) 대중매체의 순기능
(2) 대중매체의 역기능
3. 청소년 비행과 미디어 환경
1) 청소년 주변 사회적 특징, 매스미디어의 영향
2) 바람직한 매스미디어 환경
4. 대중매체의 문제점
1) 선정성 2)폭력성
3) 획일화 4) 상업주의
5) 가치관 전도와 물질만능 현상의 조장
5. 매스미디어 교육의 개념 및 교육의 형태
1) 미디어 교육의 개념
2) 각 미디어 교육의 형태
(1) 미디어 교육의 실행 형태
(2)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3) 사회에서의 미디어 교육
(4) 가정에서의 미디어 교육
6. 대중매체와 성문화의 영향과 지도방안
1) 대중매체와 성문화
(1) TV (2) 잡지
(3) 대중매체 - 인터넷
(4) 대중매체 - 광고
2) 대중매체가 청소년 성에 미치는 영향
3) 음란물에 대한 올바른 청소년 지도방안
4) 유해대중매체의 대응방안
Ⅲ. 결 론
1)요약 및 제언
2)뉴미디어의 올바른 수용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다. 모든 기능을 TV나 컴퓨터의 인터넷 기능을 통해 정보를 공유한다. 따라서 메스미디어의 영향이 매우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일종의 거대한 지배권을 형성하여 어느 누구도 이 영향권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되었다. 우리가 주목해야 되는 점은 미디어의 영향에 의한 사회문화적 역기능이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디어나 환경 자체에 대해 의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미디어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문제점 파악, 그리고 그 대책에 관한 논의가 필요하다.
아동의 인권을 침해하는 대표적인 유해환경은 아동을 성적으로 유혹하는 성매매업소, 아동에게 성적 자극을 주는 음란물과 공격성을 충동질하는 대중매체, 신체적·정신적으로 황폐시키는 유해한 화학물질과 약물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단위에 유해환경감시단을 만들어서 유해한 물품, 시설, 매체 등을 감시하고 고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서도 1997년 7월에 청소년보호법을 제정하여 유해매체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려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였다. 유해매체란 청소년에게 부적절한 내용을 제공하는 매체이며 유해매체 대상에 TV, 만화, 잡지 등을 위시해 컴퓨터 관련 매체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제 컴퓨터 매체는 더 이상 유익한 정보매체만은 아닐 것이다. 인터넷 이용이 급증하면서 인터넷 상의 음란, 마약, 폭력 등과 관련된 불건전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미성년자들에게 여과 없이 전달되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의 미디어 환경에 대한 현황을 살펴보고 그에 따라 문제점들을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지적한 후 대책에 관해 언급해보기로 한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능과 변화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교육의 개념 및 실행형태를 조사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고석환, 2007, TV를 시청하는 어린이 지도방법, 제주도 특별자치시
강상현 & 채백,『대중 매체의 이해와 활용』, 한나래, 1993.
권이종,『청소년학개론: 신세대의 이해와 지도』, 과학교육사, 1996.
김현택 외,『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3.
신건호(2001), ‘대중매체가 청소년범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대책; TV폭력물을 중심으로’, 조선대대학원
이윤구,『청소년을 위한 대중매체 연구』, 한국청소년연구원, 1991.
이화여자대학교 교양국어 편찬위원회.『우리 말․글․생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6.
차배근,『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1999.
이종성 선생님의 성과 행복, http://www.kwanak.hs.kr/le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