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심리이론 접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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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심리이론 접목하기>

본문내용

2, 웰튼 학원은 권위주의적이고 입시를 중시하는 엄격한 학교이며 교수들 역시 친구로서 다가가는 교사의 모습보다는 권위주의와 전통과 규율에 목매어 학생들에게 다가가려 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습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중, Erickson의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교육에서 교사들은 청소년들의 정서적인 미성숙과 갈등을 이해하려는 행동을 하지 않았으며 안정감과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면서도 확고한 태도로 학생들이 다가서기 어렵게 하였고, 교과 면, 인간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역할 모델을 하였다.

3. 웰튼학원에 새로 부임한 영어교사인 키팅 선생은 학교의 규율과 환경에 어긋나는 수업 방식과 학생들에 대한 애정표현을 통하여 다가간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중, Erickson의 이론 측면에서 그는 학급 내의 또래집단을 동일시하면서도 개개인의 개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모습이라 칭찬한다. 수업을 통해서는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한편 기존의 틀에 박힌 교육환경을 어긋나는 수업들을 진행하면서 교과면, 인간적인 면에서 학생들에게 역할모델이 되었다. 극중 ‘찰리 달튼’이 교칙을 어긋나는 행동을 하자(남녀공학으로 전환하자며 교장훈화 중 장난을 친 장면) 수용이 가능한 행위에 대한 명확한 제시를 통해 안정감과 공감을 이끌어나며 스승같은 교사보다 친구같은 교사로서 다가가는데 성공하였다.

4. 키팅 선생의 교육 방법을 보면, 행동주의적 이론으로 보았을 때 조작적 조건화의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cement)의 측면에서 언급하자면 키팅 선생은 기존의 교수들의 교과서를 낭독하는 식의 주입적인 교육을 탈피하였고 교수 중심의 수업을 제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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