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심리이론 접목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심리이론 접목하기>
- 본문내용
-
2, 웰튼 학원은 권위주의적이고 입시를 중시하는 엄격한 학교이며 교수들 역시 친구로서 다가가는 교사의 모습보다는 권위주의와 전통과 규율에 목매어 학생들에게 다가가려 하지 않는다. 이러한 모습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중, Erickson의 이론에 따르면 청소년기의 교육에서 교사들은 청소년들의 정서적인 미성숙과 갈등을 이해하려는 행동을 하지 않았으며 안정감과 공감을 이끌어내지 못하면서도 확고한 태도로 학생들이 다가서기 어렵게 하였고, 교과 면, 인간적인 면에서 부정적인 역할 모델을 하였다.
3. 웰튼학원에 새로 부임한 영어교사인 키팅 선생은 학교의 규율과 환경에 어긋나는 수업 방식과 학생들에 대한 애정표현을 통하여 다가간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중, Erickson의 이론 측면에서 그는 학급 내의 또래집단을 동일시하면서도 개개인의 개성을 추구하는 모습을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모습이라 칭찬한다. 수업을 통해서는 학생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한편 기존의 틀에 박힌 교육환경을 어긋나는 수업들을 진행하면서 교과면, 인간적인 면에서 학생들에게 역할모델이 되었다. 극중 ‘찰리 달튼’이 교칙을 어긋나는 행동을 하자(남녀공학으로 전환하자며 교장훈화 중 장난을 친 장면) 수용이 가능한 행위에 대한 명확한 제시를 통해 안정감과 공감을 이끌어나며 스승같은 교사보다 친구같은 교사로서 다가가는데 성공하였다.
4. 키팅 선생의 교육 방법을 보면, 행동주의적 이론으로 보았을 때 조작적 조건화의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cement)의 측면에서 언급하자면 키팅 선생은 기존의 교수들의 교과서를 낭독하는 식의 주입적인 교육을 탈피하였고 교수 중심의 수업을 제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통합교육에서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에서 일반교사(통합학급교사)와 특수교사 중에서 누구의 역할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 설명하세요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