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이론요약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2. 동기의 종류
3. 학습동기화 모형
4. 귀인이론
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6. 동기 유발 방법

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
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
2. 색깔 있는 수학 수업
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
4. 여러 프로그램

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
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
2. 내적 동기유발 : 자신에게 얼마만큼 흥미로운 활동인가
3. 외적 동기유발 : 돈, 먹을 것, 상품 등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일 뿐만 아니라 인생의 선배이자, 조언자이다. 학생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같이 하는 교사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수업을 학생들은 원하고 있다. 학교에서는 그저 시간 때우고 학교를 떠나 사교육 시장으로 발길을 돌리는 수많은 아이들의 목소리를 교육계는 들어야 한다. 학습 동기는 학습을 시작하는 가장 첫걸음이다. 어떠한 방법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가는 후행 학습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수업 도입부 10분이 그 수업 전체의 질을 좌우한다.’ 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이는 수업의 초반부 즉 학습 동기 유발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아무리 질이 높고, 실력 있는 사람의 수업일지라도 학생들이 그 수업내용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이는 가장 형편없는 수업이 될 것이다. 그렇기에 실력이 있는 사람과 잘 가르치는 사람이 꼭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지금 우리가 살펴보려는 수업들은 열심히 노력하고 연구하는 수업이다. 단순한 지식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을 수업 속으로 참여하게 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는 학습전략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무슨 일이든지 하고 싶은 마음에서 일을 행할 때 가장 그 일을 하는 것이 즐겁게 느껴지고, 좋은 성과도 얻을 수 있음을 우리는 잘 안다. 학습도 마찬가지이다. 학생이 학습하는 데 흥미를 갖지 못한다면, 스스로 학습하려는 마음을 갖기는 힘들 것이며 결과적으로 학습에 있어서 좋은 성과를 얻기도 어려울 것이다. 먼저 동기유발에 관한 이론적 측면을 살펴보고, 같이 노력하고 참여하는 수업 현장을 찾아가 보기로 하겠다. 어떠한 방식으로 학습동기를 일으키는지 알아보자.

본 론
Ⅰ. 이론요약

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
1) 동기화의 개념
- 동기화란 어떤 행동과 방향과 강도를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
“강화에서 인지에로의 변화( from reinforcement to cognition) "
- 강화이론 : 인간은 외적 자극에 대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
- 인지적 접근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존재. 인간이 어떻게 상황을 받아들이고,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며,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과정에 초점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명희 외 / 학지사 / 1998
학교학습과 동기 / 정종진 / 교육과학사 / 2001
교육심리학 / 나동진 / 학지사 /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 박아청 / 교육과학사 / 1999.
교육심리학 / 박인숙 / 장서원 / 2002
귀인과 성취동기 수준과의 관계 / 이미리 / 연세대학교 논문 / 1983
www.educlub.co.kr
www.selfone.com/clinic/
www.edu8.or.kr
http://www.mathlove.org/doc/mf4/A1602(김리라).hwp
http://blog.naver.com/yunseongmin.do?Redirect=Log&logNo=80000351281
http://cyber.bnue.ac.kr/up_pds/edu_p/21 캘러ARCS모형.ppt
http://drcom.knue.ac.kr/dataroom/edpsy/pdsfile/Ed-psy5.hwp
http://www.esc.re.kr/wwwb/data/board9/학습동기.hwp
http://ktisweb.kookmin.ac.kr/EDUCATION/EDU/data/data%204/data4_14.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애들러학파의 심리치료이론
  • 심리학의 개념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는데 헌신하기로 작정하였다. 그는 잘 다듬어지고 체계적인 이론의 조직과 제시보다 실행과 교수를 강조했다. 그래서 그의 저술은 산만하고 어렵다. 그의 사상의 대부분은 어딘가 느슨하고 지나치게 산만하다. 비록 개인심리학은 더 많이 연구되고 연마되어야 하겠지만 애들러의 기본 공식의 대부분ㄴ은 기본 가설을 경험적으로 타당화시키기 어려운 방식으로 진술되어 있다. 기본 개념중의 일부는 원래 일반

  • 학습동기 개념, 학습동기 종류, 학습동기 특성, 학습동기 상태, 학습동기 문제확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유발방안, 학습동기 외재적 동기유발방안
  • 교육프로그램에 있는 경우가 흔히 있다. 동기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흥미와 교사의 수업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에 관한 분석이 필요할 경우도 있다. 한 아동을 동기화시키기에 적절한 수업 프로그램이 반드시 다른 학생에게 효과적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Ⅵ. 학습동기의 내재적 동기유발 방안1. 아이들의 호기심을 끌어내라가장 효과적인 동기유발 방법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일이다. 특히 수업을 시작할 때 아이들의

  • 효과적인 학습동기 유발 전략
  • 학습을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 된다.스스로 동기화된 학습자는 그렇지 못한 학습자에 비하여 학교생활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만족감을 느끼며, 과제의 수행 시 끈기가 있고, 학업성취도 또한 높다(Stipek, 1996; 신명희 외, 2010에서 재인용). 이러한 측면은 학습자의 자기동기화(self-motivation) 자체가 교육의 정의적 목표임을 지지해 준다. 모든 학습자에게 성공적이면서 완벽한 교실 상황을 설정해 주지는 못하더라도 적절한 방식의

  • [교육심리학]Bandura의 사회인지이론과 교육방법
  • 학습의 요소 (1) 주의집중 단계(attention phase)(2) 파지 단계(retention phase)(3) 재생 단계(reproduction phase)(4) 동기화와 강화(motivational phase) 3) 교수에 있어서 관찰학습 (1) 새로운 행동을 가르침(2) 이미 학습한 행동을 고무시킴(3) 억제의 강화와 약화(4) 주의를 집중시킴(5) 정서를 각성시킴Ⅳ. 관찰학습을 이용한 교육방법Ⅴ. 교육에 대한 시사점Ⅵ. 사회인지 이론의 평가 및 전망Ⅶ. 맺는말 Ⅰ. 들어가는 말최근에 대부분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조작

  • [교육심리학] 동기, 자기감시, 자기효능감이 영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2007년 1학기 교육심리학기 말 보 고 서♦ 동기, 자기감시, 자기효능감이 영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3. 용어의 정의가. 동기나. 자기감시다. 자기효능감라. 영어 읽기, 쓰기 학업 성취도Ⅱ. 본론1. 동기가. 영어습득에 있어서 동기의 유형나. 영어 학업 성취도에 대한 동기의 효과2. 자기감시가. 자기 조정 학습과 자기 감시나. 영어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