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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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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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집단따돌림의 개념
2. 집단따돌림의 실태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분석방법
Ⅳ. 연구 결과
1. 집단따돌림의 실태
2. 집단따돌림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3.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특성
4.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
Ⅴ. 결 론
1. 결론
2. 집단따돌림의 예방 프로그램
3. 집단따돌림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첨부자료(도표)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하게 성장할 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성장도 함께 하는 시기로써, 큰 변화가 있는 만큼 정서적으로도 상당히 불안전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청소년기의 경험은 인생 전체에 영향을 미칠 만큼 이 시기의 작은 사건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할 수도 있을 정도로 인생의 시기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오늘날 현대 산업사회는 과거 전통사회처럼 일관된 가치체제를 전달하지 못함으로써 그들은 상당한 가치혼란과 자아정체감의 위기를 맞는다. 또한 청소년들은 학교를 중심으로 이전의 가족중심이었던 생활에서 또래집단, 즉 친구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러한 시기에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신적 기반이 되며, 이 집단에서 관계 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바람직한 교우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따돌림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참으로 견디기 어려운 상처와 충격을 받게 된다. 최근 들어서 청소년들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따돌림 현상’이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집단 따돌림, 이른바 ‘왕따(왕 따돌림의 준말)’라고 지칭되는 현상이 요즘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
자아정체감 형성 과정 중에 있는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는 한 개인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한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 초기에는 동일시 대상으로서 또래 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고 그들과의 관계에 열광하며, 그 안에서의 인정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자존감을 키워나가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친구가 없다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스트레스의 중요한 근원이 되며, 낮은 자존감, 심리 사회적인 문제, 소외감 등을 야기시킨다. 특히 또래의 거부, 괴롭힘, 적개심의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자아개념 형성에 적합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는데 심각한 장애를 줄 수 있다. 학교현장에서 따돌림을 당하고 있는 피해 학생들을 보면, 자기 비하감과 함께 외로움, 분노, 모욕감, 억울함, 불안, 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를 느끼고 있으며 이들이 이러한 정서적인 어려움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상황이 지속될 때는 등교거부, 학습부진, 더 나아가서는 가출 및 자살 같은 극단적인 행동의 문제로 표출되기도 하지만 가해 학생들은 별 죄의식도 없다. 따돌림에 동조하는 학생들도 그저 재미로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변화와 함께 지나친 개인주의, 공동체 의식의 결핍에서 오는 인간성의 파괴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집단 따돌림 현상은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관을 가르치지 못한 기성세대와 학교의 책임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학교나 가정에서 좀 더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 보면, 조기에 그 현상을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자녀가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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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본용 외 7명(1997). 제 14회 특수상담사례발표회 “따돌리는 아이들.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 청소년대화의 광장.
단 올베우스 지음 이동진 옮김(1996). 바로보는 왕따 대안은 있다. 서울 : 삼신각
민영순(1984). 교육심리학신강. 서울 : 문음사
이규미외 (1998). 상담 사례를 통해서 본 ‘왕따’ 현상에 대한 이해와 상담 접근. 서울특별시 청소년종합상담실 개원 1주년 심포지엄 자료집.
이창식(2000). “왕따의 가해/피해아의 성격 특성과 사회적 측정 지위의 차이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창희(2000). “집단따돌림과 학급응집성, 자아존중감, 학교생활 만족 및 불안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춘재․곽금주(2000). 학교에서의 집단 따돌림:실태와 특성. 서울:집문당.
이혜영, 김영철(1999). “학생의 집단따돌림에 대한 대책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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