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5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1

Ⅱ. 본론-----------------------------------2
1. 유능한 교사의 역할--------------------------2
1) 인간으로서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2) 동료로서의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3) 동역자로서 학부모와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4) 학생의 이해자로서 교사 : 양육하는 역할
5) 학습 촉진자로서 교사 : 상호작용의 역할
6) 연구자로서 교사 : 실험하는 역할
7) 관리자로서 교사
8) 교사되기
9) 의사 결정자로서 교사
10) 전문 지도자로서 교사

2. 우리나라 교원 양성의 문제점--------------------15
1) 중등교원양성의 실제와 문제점

3. 외국 프로그램(교원양성) 사례-------------------17
1) 미국의 사례
2) 캐나다의 사례
3) 뉴질랜드의 사례
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

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28
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
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
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할
4) 특수학교(급) 교사의 자질
5) 통합 교육에서 일반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

Ⅲ. 결론-----------------------------------37



< 참고자료 >--------------------------------39
* 유능한 교사의 예
* 교사라서 안 행복해요
* 실력에 앞서 자상한 교사가 좋다
* 슬기로운 교사가 가르칠 때
* Baxter의 유능한 교사와 유능하지 못한 교사를 구별하는 행동 지침
* 국민일보 2월 17일 정창교 기자

< 일반아동 대상 교육방법 자료 >--------------------48
우리 반의 저 친구를 어떻게 사귈까?
장애 어린이 친구를 만나면 이렇게 하세요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인식과 예절
○○○와 함께 지냈던 1년을 돌아보며

< Reference >------------------------------52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는 아이라는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화가이다.’
이번학기에 나에게 교직과목을 강의하신 교수님께서 강의 첫 시간에 우리에게 해 주신 말씀이다. 아이라는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는 화가라....아무것도 그려지지 않은 새 하얀 도화지에.. 교사는 어떤 그림을 그리고... 그 그림은 곳 아이가 된다. 너무나 매력적이고도 부담이 되는 말이 아닐 수 없다. 예쁜 그림을 그리건, 못난 그림을 그리건, 올곧은 그림을 그리건, 삐딱한 그림을 그리건 그 그림은 곳 아이가 된다. 그만큼 학생은 선생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존재라고 할 수 있으며, 학생이라는 위치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만큼 큰 존재인지, 얼마만큼이 영향을 주는 존재인지 알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20년간 학생이라는 신분에 있으면서 바라본 교사들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그들의 모습을 모두 다 오롯이 담아, 그들의 가르침과 그들의 생각과 그들의 행동을 모두다 오롯이 담아 나의 모습으로 받아들이고 싶었던 교사의 모습을 갖춘 선생님이 몇이나 되었는지 생각해 보았다. 초, 중, 고등학교를 거쳐 대학교 까지 근 20년을 학교생활을 하며 수백 명 의 교사를 접해 왔지만 그렇게 영향 받고 싶었고 존경하고 싶었던 교사는 손에 꼽는 정도가 되는 것 같다. 우리가 원했건 원치 않았건 우리는 그들의 가르침을 받아 지금 이곳에 까지 왔고, 우리는 그런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고 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의 입장이 되었다.
그렇다면 지금 현재 우리의 모습을 보자. 우리는 학생이라는 도화지에 어떤 그림을 그려도 성공한 그림이 될 수 있을 만큼 준비가 되어있는가? 지금 받고 있는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나면 우리는 그런 그림을 그릴 자격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지리라 보는가? 4학년 1학기 거의 모든 교직과정을 이수한 나는 과연 내가 모두 갖추어지고, 모든 준비가 되어있는지 아직도 의문이 든다.
그래서 우리 조는 어떤 교사가 유능한 교사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고, 그런 유능한 교사를 길러내야 하는 교원 양성과정의 실정이 현재 어떠한지와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선진사회의 교원을 양성하는 체제는 어떠한지 살펴보며 그들의 장점과 단점을 함께 보며 우리나라와 어떤 점들이 다르며,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교원양성을 해야 할지와 어떤 방향으로 현재의 교원양성과정을 개선해 나가야 할지 함께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우리조원이 되고자하는 특수교육교사(치료교육교사)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자질들을 갖추었을 때 유능한 교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종철외 7인 / 1997 / 교사론 / 서울:교육과학사
김홍길․서용운․강수균 / 1994 / 특수교육학개론 / 서울:교육출판사
이석진 / 2000 / 특수교육의 이해와 발전 방향 / 특수교육 교원 연찬회 자료 / 제주도교육청
정종진 / 1998.4.10 / 뉴질랜드의 교육 / 교육과학사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Joseph W. Newman / 1996.11.20 / 21세기를 향한 미국 교원정책 개혁/ / 교육 과학사
송병순 / 2002.8.20 / 한국 교육의 현실과 이상 / 문음사
토마슨 골드 / 1987 / 성공적인 교사가 되는 길 / 나래원
하임 G 기너트 / 2003 / 교실을 구하는 열쇠

http://blog.naver.com
http://linux.ketis.or.kr
http://www.ilsimcenter.or.kr
http://www.seoulobong.es.kr/
http://www.earlyeducation.or.kr
http://special.new21.org
http://www.kwwj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yakult7***
    (2005.11.22 13:11:15)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언론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 대해서는 주목하지 않음으로써 공중의 평가 기준을 바꾸어 놓는다. 마지막으로 언론 매체들은 특정 사안에 대해 편견이 있는데, 이것이 의제 설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윤여탁 외, 2008에서 재인용, p.121-122). 다. 매체관련 이론의 적용의제설정에 영향을 미치는 네 가지 요인에 따라 현재 언론매체가 교사상을 묘사할 때의 기준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첫째 요인인 지향욕구에 따라, 수용자인 자녀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 관심 있게 교육 및 교사

  • [교육학] 교육과 사회화
  • 교사와 학생 등 사회 전체 구성원들이 의식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사회의 통제 및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성원들이 보다 능동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인 교육을 통하여 공통의 사회의식과 사회의 전체적인 합의를 형성하는 것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의 기능 이 기능은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중 가장 현실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은 각

  • [교수학습이론]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을 설명 한 후,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교수학습의 관점을 논하시오.
  • 말할 수는 없다. 다만 각 이론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하여 초점을 두고 설명하는 영역이 다를뿐이다. 더욱이 어떤 이론도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완전하게 설명해주지는 못한다. 그러나 서로 다른 이론들이 가지고 있는 각기 다른 관점들은 교사나 부모들이 유아를 이해하는 데 좀 더 넓은 관점을 가지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므로 이들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이은화 외(2001),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감상문 자폐증을 극복한 딥스 이야기
  • 교육시키고, 어떻게 아이들과 소통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사람은 모두 같지 않으며, 제 각기 다른 능력과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아직 부모가 된 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평소에 내가 가지고 있던 인식으로는 내 자식이 지능이 낮다거나, 사회성이 부족하다면 그러한 면들을 ‘결함’으로 받아들였을 것 같다. 그러한 태도는 자식에게 상처로 남을 것이고 딥스가 겪었던 발달의 불균형이나 고립 같은 문제를 초래

  • 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 교육과정이나 시행을 앞두고 있는 교육과정은 교사들에게 전보다 훨씬 광범위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도를 살린 교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에 옮기는 자기 주도적 교수 능력의 발휘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Ⅱ. 교수학습이론의 의의학습이론의 시발점을 역사적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면 아마도 코메니우스 시대까지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겠지만, 현대적인 교수-학습이론의 역사는 그리 길지가 않다. 20세기 초엽 연합주의 심리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