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 공학실험]2차원 에어포일이 받는 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배경이론

(1) 공기와 물의 밀도 & 피토튜브를 이용한 속도 측정

(2) 압력을 이용한 힘 계산

(3) 후류 속도 분석을 통한 힘 계산

3. 실험 결과 및 토의

(1) 실험하는 조건의 Reynolds Number

(2) NACA0012 airfoil의 geometry와 압력 탭의 좌표 값(x, y)

(3) 두 가지 AOA에 대한 airfoil의 Cp 값 & Cp curve

(4) 두 가지 AOA에 대한 airfoil의 후류 속도 값

(5)각각의 Lift, Drag, Cl, Cd

(6) 후류에서 측정한 drag와 압력 탭에서 측정 계산되어진 drag 값 비교

(7) 서로 다른 AOA에서 측정한 결과에 대한 discussion

(8) 전체적인 실험 및 결과에 대해서 discussion


본문내용
이다.
여기서 ab, hi, def는 유선과 동일하므로 0이고, cd와 fg는 서로 유량이 동일하므로 결국,

그리고, 연속방정식에서
이므로

또, 여기서 밀도가 일정하므로 결국 항력은
이다.
항력계수 로 나타내면,


3. 실험 결과 및 토의
(1) 실험하는 조건의 Reynolds Number 물의 밀도와 공기의 viscosity를 구하는 공식은 Fluid Mechanics 4th Edition, Frank M. White, McGRAW-HILL, 1999, p.771

* 26°C 일 때 물의 밀도 = 996.5916942(kg/m^3)
* (압력760mmHg / 온도26°C / 습도32%) 일 때 공기의 밀도 = 1.175396905
* 자유류의 속도(m/s)
-1°
21.1933
12°
20.7971


* 동압 q∞(N/m2)
-1°
263.9672
12°
254.1907


* Power law로 구한 Viscosity = 1.82244E-05
* Sutherland law로 구한 Viscosity = 1.83554E-05
* Reynolds Number (Viscosity는 평균값 사용)
-1°
149818
12°
147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계항공공학실험] 압력 측정 실험을 통한 공기 역학의 기본 이해
  • 실험값후류속도 통한 실험값AOA(deg)양력양력계수항력(N/m)항력계수항력(N/m) 항력계수0000.7116180.0358963.2284260.162853713.68020.6900771.6769180.084593.3108150.167009-7-11.9359-0.602090.5831450.0294163.1365850.15822압력 분포를 통한 실험에서 0도의 경우 보정을 통하여 이론값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그 보정 값을 나머지 각도에도 적용하여 양력과 항력을 계산한 결과 이론적으로 7도와 -7도에서의 양력의 크기는 같아야 하지만 실험에서의 양력은

  • [기계 항공공학실험] 압력실험
  • 실험으로부터 구한 V∞와 같고, u2는 컨트롤 볼륨을 나가는 속도로 이번 실험에서 측정한 후류 속도와 같게 된다. 이 실험에서는 몇개의 점의 후류속도만을 알 수 있으므로 를 통하여 결과값을 얻는다. (ui는 실험에서 구한 후류속도, △yi는 속도가 측정된 점들간의 길이)위치보정속도(-7도)미소 D보정속도(11도)미소 D5815.10.0543615.50.011165215.30.03304815.75-0.017014615.550.00559816-0.046084015.7-0.011315.7-0.01133415.65-0.0056315.30.0330482815.75-0.01701150.0

  • [기계항공공학실험2] 압력 실험
  • ub``dy`=` rho U INF bHint y low ^y high u rho ub``dy`-U INF ` rho U INF bH``=`F drag(u:공기의`후류속도,` rho :공기의`밀도,`b:`에어포일의`너비,`U INF :공기의`전류속도,`H:전류의`Streamline간`간격)(실험3)로드셀의 x성분 힘 데이터를 이용하여 항력과 항력계수를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다. 0도6도-7도항력(N)0.0670288780.0971532730.124226382항력계수0.0372859890.0540432120.069103104목차1. Preknowledge2. Data and Result압력 실험 팀 보고서

  • [기계항공공학실험] 온도실험
  • 실험을 하였는데 이렇게나 큰 h값의 변했다는 사실은 믿기 힘든 사실이지만, 실험값과 너무 상관없는 이론값을 생각해본다면, 이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해줄 가장 중요한 요인은 h 값의 변화이다.이젠 우리가 실험한 조건에서의 h 값을 12.3이라고 가정을 하고 필요한 몇가지 그래프를 다시 그리겠다. 2-D analysis with 12.3 1-D, 2-D analysis with 12.3 예상했듯이 fin을 모델링 할 때 1차원으로 근사해서 모델링을 한 것과 2차원으로 좀 더 정확하게

  • [기계항공공학실험] 속도실험 결과 보고서
  • 기계항공공학실험 2실험 결과보고서기계항공공학실험 2 실험 결과보고서 속도 실험 7조속도 실험Table Of Contents0. 실험 개요 40.1. 실험 요약 40.2. 실험 방법 40.3. 이론적 배경 41. 300개의 velocity field 데이터를 Time-averaging하여 이를 vector표시로 plot하라. 161.1. Time-Average Vector Field 161.1.1. Time-Average Vector Field Plot 161.1.2. Time-Average Vector Field 데이터 처리 191.1.3. MATLAB Source Code 211.2. 순간 속도장 221.2.1. 순간 속도장 Plot 221.2.2. 순간 속도장 데이터 처리 24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