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항공 공학실험]2차원 에어포일이 받는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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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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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배경이론
(1) 공기와 물의 밀도 & 피토튜브를 이용한 속도 측정
(2) 압력을 이용한 힘 계산
(3) 후류 속도 분석을 통한 힘 계산
3. 실험 결과 및 토의
(1) 실험하는 조건의 Reynolds Number
(2) NACA0012 airfoil의 geometry와 압력 탭의 좌표 값(x, y)
(3) 두 가지 AOA에 대한 airfoil의 Cp 값 & Cp curve
(4) 두 가지 AOA에 대한 airfoil의 후류 속도 값
(5)각각의 Lift, Drag, Cl, Cd
(6) 후류에서 측정한 drag와 압력 탭에서 측정 계산되어진 drag 값 비교
(7) 서로 다른 AOA에서 측정한 결과에 대한 discussion
(8) 전체적인 실험 및 결과에 대해서 discussion
- 본문내용
-
이다.
여기서 ab, hi, def는 유선과 동일하므로 0이고, cd와 fg는 서로 유량이 동일하므로 결국,
그리고, 연속방정식에서
이므로
또, 여기서 밀도가 일정하므로 결국 항력은
이다.
항력계수 로 나타내면,
3. 실험 결과 및 토의
(1) 실험하는 조건의 Reynolds Number 물의 밀도와 공기의 viscosity를 구하는 공식은 Fluid Mechanics 4th Edition, Frank M. White, McGRAW-HILL, 1999, p.771
* 26°C 일 때 물의 밀도 = 996.5916942(kg/m^3)
* (압력760mmHg / 온도26°C / 습도32%) 일 때 공기의 밀도 = 1.175396905
* 자유류의 속도(m/s)
-1°
21.1933
12°
20.7971
* 동압 q∞(N/m2)
-1°
263.9672
12°
254.1907
* Power law로 구한 Viscosity = 1.82244E-05
* Sutherland law로 구한 Viscosity = 1.83554E-05
* Reynolds Number (Viscosity는 평균값 사용)
-1°
149818
12°
147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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