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용탕단조법

-진공 다이캐스트법

-반응고체단조법

-세미단조법

-신저압주조법

-[제1단계]의 마무리에 들어간 압출품


본문내용
단조품으로 재료의 워뇰에 대한 제품비율을 향상시키기위해, 여러 가지가 연구되고 있다. 예를들면, 일본의 경우 도요다자동차의 [소알라]나 [스플러]등에 채용하고 있는 알루미늄단 조품인 어퍼암, 단조의 원료에 단조품의 형상을 고려한 이형단면비레트를 사용하는 연구를 했다. 그러나, 재료의 원료에 대한 제품 비율의 향상은 기껏해야 50%가 한계였다. 현재, 미쓰다이외에 알루미늄단조품을 채용하여, 스포츠카나 스페셜리티카의 경량화를 꾀하 고 있는 곳은 도요다, 혼다기연, 닛산자동차등이다. 이중, 마쓰다와 닛산, 혼다기연의 각사는 제각기 이미, 일부 발주위부품에 용탕단조품을 채용하여, 알루미늄부품의 저코스트화를 진행 시키고 있다. 또, 도요다도 용탕단조품의 성능을 평가중이며, 알루미늄조품의 코스트다운도 적극적으로 촉진하겠지만, 코스트면에서 매력있는 용탕단조품도 그 대응책의 하나로서 보고 되고 있다.
한편, 용탕단조장치메이커인 일본 우부흥산도, 각자동차메이커가 용탕단조품의 채용을 진지 하게 검토하고 있으며, 용탕단조법은 알루미늄 연구분야에서는 원리적으로 알려져있지만 공 업면에서의 이용은 그다지 나아가고 있지 않았다. 일본 우부흥산과 도요다가동장치를 공동 으로 실용화시킨 것이 계기가 되어, 용탕단조법이 공업생산에 사용되게 되었다.
장치의 실용화와 동시에, 극히 소량이지만, 자동차에서의 용탕단조품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그 제 1탄은 호일이다. 고성능승용차의 일부에 적용시킨 것을 시초로, 너클, 브레이크캐리퍼, 연료분사의 파이프, 브레이크의 마스터실린도로 부품수를 천천히 착실하게 늘려왔다. 이 중에서, 용탕단조품의 고비로서는, 제1탄이면서 대형품에의 적용이라는 의미에서 호일, 복잡형 상품에의 적용이라는 의미에서 너클을 각각 들 수 있다. 그리고, 충돌안전성을 좌우 하는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부품에도 채용되었다는 의미에서, 이번 마쓰다가 채용한 어퍼암 은 고비제품이라 할 수 있다.
용탕에 고압을 걸어 결함저감의 용탕단조법은, [단조]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지만, 정확하게 는 주조법의 일종이다. 주요 성형공증은 그림2와 같이, ①도리베에서 알루미늄용탕을 메인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공] 자동차 경량재료
  • 위한 새로운 차체 디자인, 그리고 재료의 경량화 등이 있다. 특히 소재의 경량화는 엔진효율을 높여 자동차의 성능향상을 극대화시키고 그로 인해 연비향상을 도모할 수 있어서, 결국 소재의 경량화는 환경오염방지와 연료절감에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다.자동차의 경량화 방안은 우수한 물성을 갖는 경량재료의 개발과 기존재료의 제조방법 개선을 통한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이 있으며,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재료로 Al합금, Mg합

  • [요소설계]분말야금의 경제적 해결방안 `이데올로기`적 사고방식
  • 알루미늄등의 경량금속 사용 시도2000년대 초반 자동차부품 중 알루미늄이 차지하는 비율 : 미국, 독일 7%, 일본 30%, 한국 5%자동차부품 중 알루미늄(분말야금 부품)은 마찰, 마모와 관련된 부분에 사용원재료 가격은 높지만 다수의 가공 없이 복잡한 형상을 제조 가능넓은 조성의 합금화, 복합화를 통해 높은 강도와 내마모성을 가진 분말야금 소재가 철강을 대체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알루미늄(AL)합금 주조기술 동향1990년 일본 혼다 기연공업의 고

  • [자동차공학] 자동차 재료의 경량화 기술
  • 알루미늄의 주조는 곤란하다.비철소재 – 알루미늄 기존 생산라인의 설비의 대대적인 교체 없이 사용 가능해 적극 채택되고 있다.자동차용 알루미늄 사용비율은 꾸준히 상승하여 80년대 초 전체 자동차 재료에서 알루미늄이 차지하는 비율이 3%이하였으나 2010년에는 8%로 높아졌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2. 경량화 소재15알루미늄 합금의 분류2. 경량화 소재16알루미늄 합금가격(1kg당)알루미늄약 2430원3000계열(Al-Mn계)3800~3

  • [도장]도장에 대한 모든 것
  • 위한 경량화와 신소재화이다. 지난 80년대 자동차의 고성능화,고출력화 시대에서 90년대에는 환경과 안전 그리고 연비향상이 엄격히 요구될 것으로 보여 소재혁명이 이루어질 것이며 신소재의 기술과제는 ① 경량,고성능화, 외관향상 ② 고면압력화, 피로강도 향상 ③ 열피로 강도 향상 ④ 내 마찰성 향상 ⑤ 성형성 향상, 가공성 향상 ⑥ 주물의 고밀도화 ⑦ 생산성 향상 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자동차 구성재료의 추이는 알루미늄과 프라스틱

  • [신소재공학] 합금계수소저장재료
  • 합금계 수소 저장 재료의 분류 5 Mg, Mg2Ni, Mg2Cu의 수소화 특성 7 Mischmetal계의 수소화 특성 12 비정질 Ni63.7Zr36.3과 결정질 Ni63.7Zr36.3 합금의 특성 비교15 Ta, NB, V계 합금의 수소화 특성 16 수소저장합금의 대표적인 금속간 화합물 17 수소저장합금의 국내ㆍ외 기술수준 20 금속원자와 수소원자의 반응 3 Mg2Ca의 반응순서 8 Mg3Al2, Mg2Al3의 반응식 8 알루미늄(Al)계의 반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