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존듀이의 교육사상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존듀이의 연혁.
2.진보주의 교육에 관하여
3.존듀이의 사상에 정리.
4.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앞서서......지성과 논리고 전체적인 틀을 구상하고 구체적인 제도나 시스템으로 만들어갈 때 나는 그것이야 말로 진정한 사상가의 역학이라고 생각한다.플라톤이 이데아사상을 세우고 그위에 구체적인 학교의 모습을 만들어내어 희랍청년들을 교육시켰듯이, 존듀이가 자신만의 철학을 세우고 미국의 교육시스템을 바꾸어 갔듯이 사상을 세우고 구체적인 행동 시스템까지만들어서시행하고 미국 ,유럽에 진복주의 교육관이란 개념을 형성시킨 작지만
위대한 인물에 매료 되지 않을수 없었고 ,알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수 없었다.많은 교육사상가들이 있겠지만 , 이런 위대한 사상가를 알로 앞으로의 교육에 지접적인 지표가 될것이라고 확신하기에 존듀이의 생애 ,사상,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에 관하여 서술해 보고자 한다.



1.듀이의 생애

1900년대 초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요구는 유아학교와 유치원의 설립을 촉진했고, 발전시켰다.
1920년대부터는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유치원과 영아학교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을 주었다.
듀이는 학교가 사회적 상황에 적응해야 함을 주장하고, 학교와 생활과의 관계, 학교에서 어린이들의 발달과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어린이들을 집단적으로 다루기보다는 매우 독특한 개성적 존재로 다루어야함을 강조하였다. 그의 사회교육의 관점은 맥밀런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과 매우 유사함을 볼 수 있다. 어린이들의 환경은 가정에서 학교와 사회로 확대되어야 하며,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위해 더 자유롭고 풍부한 인간 접촉과 상호 작용 그리고 사회적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믹구 버몬트 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떤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 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였다. 1894년 35세 때 시카고 대학교 철학 주임교수로 초빙되었고, 1902년부터 1904년까지는 교육학부장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사상,의사소통원리, 존 듀이의 사회개혁이론,사상,열린교육, 존 듀이의 반성적 사고,제언 분석
  • 사상을 떠난 것도 사실이지만, Hegel사상이 영속적으로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은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그의 철학형성의 배경은 Morris에게서 전수된 Hegel의 사상과 학문 전체에 크게 영향을 준 Darwin의 진화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의 형성을 회고하면서 흥미를 가졌던 사상가로서 Comte, Hegel, Darwin의 이름을 들고 있다.Ⅱ. 존 듀이의 교육사상진보주의적 교육학자인 듀이는 교육에 있어 교육과정 내용에 많은 관심을 갖고 교수․학습

  • [존듀이] 존듀이의 교육사상 및 시사점 분석
  • 교육이론을 도입한 소련을 방문하였다. 이렇게 존 듀이는 민주주의 교육의 이론을 체계화하였으며 민주교육을 확립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1951년 그가 91세 되던 해 봄에 예일대학에서 명예 문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고 이듬해인 1952년 6월 2일 뉴욕의 자택에서 92세의 일기로 세상을 마쳤다. 그러므로 존 듀이는 근 세기를 대표할 수 있는 철학자이자 교육 사상가로서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받고 있다.3. 존듀이의 교육사상1) 학습자 중심의 교육

  • [교육학개론]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2.재건주의의 배경1.재건주의의 등장배경재건주의는 193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위기를 반영한 진보의 교육운동 우파인 급진주의에서 유래하였다. 1920년 이미 듀이는 라는 저서를 발표함으로써, 재건주의라는 용어를 시사하였고, 1930년대에는 개척가적 사상가로 불리어지는 모임에서 학교는 정의로운

  • [유아교육] 존듀이의 교육사상
  • 교육열이 무척 강한 사람들이어서 네 형제 모두를 대학에 보냈는데, 이는 당시로서는 드문 일이었다고 한다. 덕택에 듀이는 1875년, 15세에 나이로 버몬트 대학에 입학한다. 그가 졸업했던 해의 동창생이 18명에 불과했던 이 조그만 대학에서 듀이는 철학에 대해 처음으로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넉넉지 못한 가정 형편 때문에 공부를 계속할 생각은 하지 못하고, 졸업과 동시에 펜실바니아주로 가서 교사 생활을 시작한다. 사상(思想)적 영웅의 탄생그

  • [교육철학]루소 와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대하여 논하여라
  • 교육사상의 특징(4)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한 비판 (1) 루소의 교육론이 극단에 치우쳤다는 비판 (2)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내지는 논리적 모순(3) 루소 교육사상의 가장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여성교육론에서 나타난 성차별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 평가 (1)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정리(2)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해석(3)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의 평가Ⅱ.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관하여 논하여라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