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교육] 외국어학습의 문제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序論

Ⅰ-1. 일본어를 배우게 된 동기

Ⅰ-2.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느낀점 및 어려웠던 점



Ⅱ. 本論

Ⅱ-1.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발표강의안

Ⅱ-2. 발표수업 진행과정

1) 강의핵심

2) 수업진행

Ⅱ-3. 학습자 의견

Ⅱ-4. 자가평가



Ⅲ. 結論

Ⅲ-1. 문제점 극복방안 및 대안

Ⅲ-2. 맺는말
본문내용
Ⅰ. 序論

Ⅰ-1. 일본어를 배우게 된 동기

처음 일본어를 접하게 된 때는 고등학교 2학년때이다.
제 2 외국어 과목을 시작으로 일본어를 공부하게 되었다. 그 당시, 일본어를 가르치신 선생님께서 일본어 시험 결과에 대하여 상을 거셨다. 그것은 일본어 시험에서 만점을 맞는 사람은 선생님께서 피자를 사주겠다는 약속이었다. 피자를 먹고 싶었기 때문에 비록 피자가 처음 일본어를 공부하는 동기가 되었지만, 그 뒤에는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점차 흥미를 갖게 되었다.
일본어에 매력을 느끼게 된 것은 귀여운 글씨와 상냥한 말씨 때문이었다. 중고등학교시절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을 했던 펜팔을 했었다. 미국, 스웨덴, 말레이시아 친구가 있었고 그 중에는 일본인 친구도 있었다. 영어로 편지를 주고받으면서 한 두마디를 배우며 펜팔을 했던 일도 일본어를 공부하게 된 동기 중에 하나이다.
시간이 흐른 뒤에 e-mail이 보편화되면서 펜팔이 중단되었지만 일본어학과에 들어와 공부를 하면서 그 때의 일본인 친구가 그리워진다.


Ⅰ-2.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느낀점 및 어려웠던 점

기계적인 학습형식에 익숙해진 습관을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바꿔야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점이다. 이는 외국어 학습뿐만이 아닌 시험 외의 진리탐구를 위한 공부를 할 때에도 동일한 문제점으로 다가온다. 중학교시절부터 모든 공부의 초점은 입시를 위한 수업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입시위주의 수업은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의지적이며 학습목표조차도 타율적으로 만들어버린다. 이러한 주입식교육에 익숙해져버린 학습법은 외국어학습에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우리가 배운 학습의 기술이라고는 사고와 입이 닫혀진 오직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기계적인 학습방법이기 때문이다. 결국, 이와 같은 외국어 공부는 입시를 위한 중등교육과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모국어를 배울 때에는 조금씩 조금씩 표현을 하면서 배우게 된다. 하지만, 외국어를 배울 때는 단어와 문법의 암기 즉 기계적인 학습법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계적 학습법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으나 학습에 지루함을 주고 학습동기마저 상실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또한 틀에 따라 습득된 지식은 생활에서의 적용 및 활용효과가 매우 미미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학습 경험의 제공3) 자원 중심 학습 구현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1) 가상 고등학교2) 가상 대학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1) 글로벌 스쿨하우스 프로젝트(Global Schoolhouse Project)와 키즈넷 프로젝트2) 미네소타 학교 인터넷(InfoMNs) 프로젝트3) 스마트스쿨(SmartSchools) 프로그램Ⅴ.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고찰Ⅵ. 학교에서의 인터넷 활용 저해 요인과 그 해결 방안1. 인터넷 활용의 저해 요인들1) 교사의 의식 및 태도 문제2)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학습팀경쟁을 통해서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관심을 끌어올려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킴팀경쟁 학습시 소외되는 학생 없이 모두 참여하는 방안의 모색 필요수업연구(국어교과)신문스크랩활용 학습읽고 싶은 신문 스크랩을 선택하여 읽음으로써 자기주도적인 교육효과를 극대화시킴학생각각이 읽고 학습한 기사문을 다른 학생과 효과적으로 함께 나누는 방안 모색3.효과와 문제점3-1) 효과(happy campers 교내자율장학의 실태에서 발췌)가. 교재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문제 해결과 자원봉사의 활성화에 기여5.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 - 어르신 자원봉사자가 활동할 수 있는 수요 기관을 개발하고 연계어르신이 하는 자원봉사활동 내용1. 어르신강사 BANK - 능력과 경험을 겸비한 어르신이 배움이 필요한 곳에서 펼치는 교육 봉사활동(어린이집, 방과후 공부방, 사회복지기관, 학교 등) 내용 - 한문, 서예, 수화, 원예, 한글, 민요, 풍물, 해맞이춤, 수학, 컴퓨터, 영어, 풍수지리 등2. 외국어봉사회 - 일어, 영어 등 외국어 능력

  • 국어교육사 레포트
  • 교육의 개념과 위상을 밝히는 데에도 이바지 할 수 있다고 본다.국어교육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는 데 있어서 우선 문제되는 것은 어디서부터 출발점을 잡느냐 하는 점이다. 국어교육의 개념을 조선 초에 만든 한글을 중심으로 쓰여진 것으로 한정한다면 국어교육의 출발점은 대한제국 말 개화 이행기로 잡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는 한문화권이 오랫동안 보편어로 써온 한자와 학문을 학습하던 시기까지 포함하여 삼국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

  • [통역사][통역][통역사 특성][통역사 유형][통역사 조건][통역사 장점]통역사의 특성, 통역사의 유형, 통역사의 조건, 통역사의 장점 분석(통역사, 통역, 통역사 특성, 통역사 유형, 통역사 조건, 통역사 장점)
  • 서로 다를 수 있다.참고문헌길영숙 / 통역사에게 요구되는 언어능력에 관한 고찰, 한국외국어대학교, 2006이상빈 / 국제회의 통역사를 위한 노트테이킹 핵심기술, 한국문화사, 2012이유아 / 통역사의 언어 이해와 정보처리에 대해서, 한국일본어문학회, 2007이태형 / 통역사 훈련 방법을 활용한 대학 영어교육, 한국통역번역학회, 2008임향옥 / 통역사의 세계, 한국외국어대학교, 2003최소희 / 통역사번역사 양성과 인증제도, 한국통역번역학회, 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