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적해제]동사강목에 나타난 성리학적, 실증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서론
2.『동사강목』속의 성리학적 성격과 실증적 성격
1) 성리학적 성격
2) 실증적 성격
3. 맺음말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동사강목』속의 성리학적 성격과 실증적 성격
1) 성리학적 성격
『동사강목』은 주자의 『자치통감강목』을 본받아 강목체 사서로 저술되었다. 본래 강목체 사서는 편년체의 일종이지만 형태와 서술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독자적인 형태이다. 綱 을 국가통치의 대강으로 보고 그 실행을 위한 사례를 目에 다루면서 정통과 진위를 밝혀내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즉, 강목체 사서는 역사가 자신이 속한 왕조의 의리와 명분 및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국사의 체계성· 법통성을 내세우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동사강목』이 편찬되던 시대적 분위기를 이해해본다면『동사강목』의 성리학적 성격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명종 이후 퇴계 이황에 이르러 성리학의 철학체계에 대한 인식이 확립되고 율곡 이이가 나오면서 성리학적 입장에서의 정치철학의 체계를 내세워, 한국의 성리학이 토착화한 수준에 이르렀다. 그러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기준으로 조선 내에서는 심한 당쟁을 겪고 조선 전기 문화에 대한 반성 및 비판의식이 체계적으로 성립되어 나가고 있는 시기였다. 한편 조선 외부에서는 명나라가 청나라에 의해 멸망하여 중국에서의 유학이 종말을 고했다고 본 조선의 유학자들은 유학을 지킬 역사적 사명감이 있다고 인식하여 조선중화주의를 표방하며 성리학적 사회지배질서를 회복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조선 내부와 외부의 변화는 17~18세기에 성호 이익을 거쳐 그의 제자 안정복에게까지 영향을 끼쳤다.『동사강목』의 서문에서 보면 <…대체로 사학의 대법은 정통을 밝히고, 찬역을 엄히 구분하고, 시비를 바로잡고, 충절을 칭찬하고, 제도문물에 상세히 하는 것 등이다.> 라는 구절이 있다. 제도문물을 상세히 하는 것을 제외하고 그 외의 서술은 모두 성리학적 성격을 띠고 있다. 안정복은 한국사에 있어서 정통의 계승을 단군· 기자조선→마한→(무통 삼국)→문무왕 9년 이후의 신라→태조 19년 이후의 고려→조선으로 보고 있다. 위만이 왕위를 찬탈한 경우와 고려 이전의 궁예의 경우는 도덕적으로 정당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보고 정통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안정복의 성리학적 성격의 정통성에 대한 생각은 『동사강목』외에도 1772년(영조 48) 세자시강원에서 나눈 대화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다. 동궁(훗날 정조)이 남송의 말제에게 정통을 부여한 것에 대해 물어오자 안정복은 그 질문을 받아들이면서 남송의 말제의 일을 남명의 홍광의 일로 연결하여 답하였다. 이는 청
- 참고문헌
-
-논문 및 저서
박종기, 『안정복, 고려사를 공부하다』, 고즈읜, 2006
김철준, 『韓國史學史硏究』,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허태용, 『조선후기 중화론과 역사인식』, 아카넷, 2009
전제현, 유계와 안정복의 고려사 인식「《여사제강》과 《동사강목》의 사론을 중 심으로」『한국학논총』제32권,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9
-인터넷
신병주, 〈실학시대의 최고 역사가 안정복과 동사강목〉, 다산연구소, 2007
http://www.edasan.org/bbs/board.php?bo_table=board90&wr_id=108
네이트 백과사전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K&i=25513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