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교육론] 학습자참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P.3

2. 본 론 ------------------------------ P.4
1) 새로운 수업의 모색
2) 비평
3) 나의 생각

3. 결 론 ------------------------------ P.6
앞으로의 방향

*. 첨 부
일본어 수업 교안 --------------------- P.8
일본어 수업 자료 --------------------- P.9

본문내용
1. 서론
어느 날 지하철 역 앞에서 일본인이 나에게 길을 물어왔다. ‘すみません. 동대문 えきまで いきたいんですが。。。’ 그 순간 나의 머릿속은 새하얗게 내 얼굴 시뻘겋게 되어 가는 것을 느꼈다. 그 쉬운 ‘ちかてつに のって’란 말이 입에서 나오질 않는 것이었다. 할 수 없이 나는 손가락으로 지하철역을 가리킬 수밖에는 달리 어쩔 방법이 없었다.

누구나 한두 번쯤 위와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도 일본인이 말을 걸어 올 때마다 항상 경험하는 일이라서 이제는 일상적인 일이 되어 버렸다. 그 순간이 지난 후 나는 항상 내 자신을 비하하고 자책하게 된다. 일어일문학을 전공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본어 한마디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것이 날 괴롭게 만들기 때문이다. 우리가 수업 중에 배운 일본어는 이런 상황에서 써먹기 힘든 이유가 뭘까?
우선 나는 왜 일본어를 공부하게 되었고, 지금까지 어떠한 형식의 일본어 교육을 받아왔는가를 먼저 생각해 보았다. 생각해보니 내가 일본어를 공부하게 된 동기는 간단했다. 최인호씨의 <<잃어버린 왕국>>이라는 책을 읽은 후, 나는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와 관련이 깊은 일본이라는 나라에 관심을 갖게 되어 일본인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하지만 고등학교 시절 한 반에 55명 가까운 학생들이 일본어 교과서를 펴놓고 선생님의 설명을 듣기만 하는 수업. 절대 학생들에게 일본어로 뭔가를 질문하거나 하는 일은 없었다. 그날 배울 진도까지 나가는데도 빠듯했기 때문이다. 내가 받은 일본어 교육이란 아무리 생각해도 이 정도 외에는 별다른 점이 없었던 것 같다. 결국 내가 일본인 앞에서 한마디도 할 수 없었던 것은 교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에 의해서 자신이 참여하여 직접 말해 볼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갑작스럽게 일본인과 만났을 때 일본어가 튀어나오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어] 일본어교육의 문제점
  • 일본어를 접하는 경우도 있다.이렇게 여러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최소한 지금까지 일본어를 배워왔다. 하지만 실제로 일본어를 잘 하는 사람은 드물다. 이 점은 영어도 마찬가지겠지만, 그 가장 큰 이유는 수능시험대비 수업과 그에 따른 교육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따라서, 이번 과제를 통해 일본어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방안을 찾아보겠다.2. 본론일본어 교육의 문제점1)학습방법외국어를 잘 한다고 하는 의미를 언어의 4기

  • 놀이 학습 효과 분석
  • 학습자로 하여금 실패의 두려움을 갖지 않고, 텍스트 위주 수업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방면에서 학습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수동적인 수용자가 아닌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 스스로가 학습을 주도할 수 있다. 하지만, 놀이학습의 적용에 있어서 한계로 지적되는 점도 있다.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앞서 놀이학습의 교육적 효과의 요인으로 들었던 놀이 특유의 ‘부담 없음’으로 발생한 것이다.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학습자 224) 교육컨텐츠 235) 학생 평가와 관리 232. 사이버대학의 발전방안 231) 조직 운영의 효율성 232) 수업 운영의 효율성 243) 기술적, 경제적 지원 254) 법적, 정책적인 지원 25Ⅴ. 결 론 26참고문헌 27표 목차 전통학습과 사이버교육의 차이점 3 사이버대학의 필요성 4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서버 및 통신장비 관리실 관련 시설. 설비) 7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매체제작실 운영 시설.설비) 7 사이버교육 설비 기준(기타) 7

  • [방송대] (미디어교육)고등학생대상 인터넷 관련한 미디어교육 중 사례중심으로 교안을 작성하시오0k.
  • 론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고등학교 미디더 교육의 새로운 교육과정은 다음과 사안을 검토하면서 출발하였다. ․ 주 5일제 수업제 대비 초중등학교 적정 수업 시수의 판단, 조정 ․ 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현실적 처방 ․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내실화 ․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화 유도 ․ 학습자의 인성, 창의성, 자기 주도성 강화. 이에 다른 기본 컨셉은 다음 표와 같다. 박순경. “교육과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Ⅰ. 서 론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정보 활용 능력은 기초적 기능으로 여겨지며, 지식과 정부 습득에 적합한 도구로서 인터넷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을 실질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학습자에게 학습발전을 위한 커다란 잠재력을 제공할 수 있다.미디어는 수용을 넘어서 참여적 생산자를 만들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