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화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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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성 발달 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인지발달이론
(4) 비교행동이론
2. 각 발달이론의 문제점
3.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Ⅲ. 결론
유아사회성 발달의 연구 논제 및 비교분석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이나 아프리카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은 그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 방식에 맞는 사회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 속에서 생활하든지 간에 사회화 과정의 기본적인 요소는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응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의 기본 주장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고 자한다.

Ⅱ. 본론
1. 사회성발달이론
(1) 사회학습(social leaming)이론
■ 사회학습 이론의 의미
사회화의 이론적인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학습 이론이다.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설명하는 이론으로 Thorndike를 효시로 하는 행동이론이 뿌리를 이룬다. 이 학습이론은 자극-반응 이론(S-R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인간의 의식이나 모든 행동은 후천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하에서 학습되어지는데 한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을 수반하는 시행착오적 행위의 결과로써 학습하는 직접적인 학습과,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언어나 그림 등의 상징을 매개로 타인의 경험을 배우는 간접적인 학습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 전자는 동물의 경우에 공통되는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및 과정이지만 후자는 인간 고유의 유일한 학습방법이다.
Bandura(1971)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유아가 그의 행동에 대하여 직접적인 보상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런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 것을 보고 학습(대리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여러 가지 행동 및 가치를 배워갈 수 있다고 하였다. 즉, 타인의 행동을 모델로 하여 관찰학습을 시키거나 언어나 회화 등의 상징에 의한 학습은 사회적 장면에서 쉽게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학습이라고 부른다.
■ 사회 학습의 이론적 연구
사회화 과정에 대한 학습 이론의 연구는 학자들에 따라 다음과 같다.
① Hull
‥사회화를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서 분석하려는 입장
‥외적 강화를 중요시
‥지도하게 되면 강화의 효과가 보다 높아진다
ꃚ <포크로 음식을 먹는 유아에게 젓가락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과정>
이제까지 포크를 사용하던 자녀가 포크 대신 젓가락을 사용하여 식사하는 것을 보면

참고문헌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 창지사
유아사회교육 -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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