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일본의 유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의 이념과 목적
Ⅲ. 유아교육의 제도 및 현황
1. 유아교육 제도 및 법규
2. 유아교육의 현황
Ⅳ.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각 영역별 내용과 목표
2. 교수방법
3. 집단편성 및 일과 운영
4. 교육평가
Ⅴ. 유아교사
1. 유아교사 양성 및 자격
2. 유아교사 양성의 문제점
Ⅵ. 부록
본문내용
Ⅰ 서론
21C 정보화․세계화 사회에는 산업발달의 급속화와 인간의 삶에 질이 변화되어지고 국가의 문호개방이 급속히 이루어짐으로서 사고의 다양화가 촉진되어져 새로운 지식이 요구되는 사회로의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이에 유아교육에서도 세계시민으로 국가경쟁력을 위한 인간육성을 위하여 세계유아교육의 흐름을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일본의 유아교육을 살펴 보고자한다.

Ⅱ 유아교육의 이념 및 역사적 발달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1) 최초 일본 유치원의 교육목적
일본 최초의 유치원은 1876년 도쿄여자사범학교의 부설 유치원이다. 이 기관의 목적은 선천적인 재능을 발달시키고 정신을 계발하며 건강을 향상시키고 다른 사람과 교제기술을 가르치며 좋은 언어습관 및 행동유형을 습득하도록 격려하는 것이었다.
이 유치원은 3-5세 유아를 한 반에 40명씩 연령별로 나누어 편성하였다. 하루 교육시간은 4시간을 기준으로 하였다. 교육 내용은 생활, 아름다움, 지식으로 영역을 구분하였다. 교사들은 프뢰벨 유치원교육방법에서 사용한 오색공 가지고 놀기, 종이에 풀칠하기, 그림 그리기, 젓가락으로 나르기, 노래부르기, 삼각형 만들기, 종이 접기, 등을 다루었다. 프뢰벨의 사상보다는 기술의 도입에 치우친 느낌이 있었다.
유치원 교육이 전국적으로 확장되기 시작함에 따라 이미 제안된 규정 중에서 그때 그때의 상황에 대처할 수 없는 부적합성이 점차 드러나게 되었다. 이에 문부성은 프뢰벨 연합회의 제안대로 1899년 6월 유치원의 시설 및 설비에 관한 규정을 정했다. 이 규정에는 취학연령, 수업시간, 등록인원의 규모, 건물, 시설, 설비 등 교육의 기본사항들이 포함되었다.
2) 유치원보육 및 설비규정
‘유치원 보육 및 설비규정’에 의하면 입원 연령을 3-5세로 하고 보육시간을 하루 5시간, 교사 1인당 유아 수를 40명 이내로 하고 유치원의 정원을 100명 이내로 정하였다 교육내용은 유희 창가 담화 수기 등 4항목으로 제안하였다
1926년 4월 문부성은 1899년의 법규에 기초하여 ‘유치원법’을 통과시켰고 당시의 요구에 순응하기 위해 ‘유치원법 시행규정’을 통과시켰다. 그 때까지 1066개의 유치원이 있었고 약 10만 명의 어린이가 등록되어 있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일본은 모든 교육에 있어서 민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론적 관점 (3) 사회심리학적 관점(4) 생태학적 관점 (5) 학대행위의 원인 3. 국내 아동학대의 현황(1) 통계(2) 아동 학대 유형별 현황(3) 아동 학대 유형 및 발생 장소4. 국외 아동학대의 현황(1) 일본(2) 영국5. 아동학대의 서비스 체계(1) 정의 (2) 아동보호 서비스 과정(3) 우리나라의 아동보호 서비스체계Ⅸ. 아동복지 관련 센터 연락망Ⅹ. 참고문헌Ⅰ. 아동복지 교육의 목표1.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유치원 교육은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론 자격이 되는 3, 4세 유아에게는 무료 시간제 보육을 제공한다. ⑥플레이그룹(Playgroups, Pre-schools)이 기관은 지역 사회나 비영리 단체가 대개 부모의 협조하에 조직하여 운영하는 형태이다. 3세에서 5세 유아를 대상으로 매일 열리거나 일주일에 며칠 간 운영되며 하루에 2시간 반에서 4시간 정도 놀이와 교육활동을 하며 교육과 보호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한 교사당 유아는 8 명까지 가능한데, 모든 기관이 Ofsted에 등록되어 있지는 않으나 대개 등록되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대상과 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R.e.p.o.r.t유아교육개론Subject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대상과 방법을 살펴보고 주요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3. 유아교육의 대상4. 유아교육의 방법5.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6.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개선과제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높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 유아교육에 대한 인식은 여러

  • [유아교육] 프랑스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유아보호소를 설립하여 운영하였다. 그 후 초등학교 무상제도가 생기면서 유아보호소가 교육기관 속에 통합되었고 명칭도 ‘에꼴 마테르넬’로 바뀌었다. 한편 국가로부터 인가받은 보육시설에 대해 국가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별도의 보육시설들도 19세기에 출현하였는데 이는 영유아기 자녀의 부모들이 취업한 경우 부모를 대신하여 아이를 돌보기 위한 것이었다. 물론 그 당시에 자기 가정에서 아이를 맡아 돌보아 주는 보모들의 활동도 국가가 관

  • 유아건강교육4C) 질병예방하는방법알고실천한다라는 교육내용과 관련된활동 또는놀이를2가지 조사하고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적합한지분석하시오0K
  • 유아들의 발달에 알맞은 교육 방법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유아기에는 목욕을 자주 하면 성장과 발육에도 보탬이 된다. 목욕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씻는 것의 필요성과 청결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올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이미 중국 국경을 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한국, 미국, 일본, 대만은 물론 중남미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서는 확진자 1명이 격리 치료 중이지만 다행히 21명은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