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코카콜라 VS 펩시콜라의 마케팅 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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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8.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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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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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기업 소개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2. 기업 연혁
(1) 코카콜라
(2) 펩시콜라
코카콜라의 마케팅
1. SWOT 분석
2. STP분석
3. 4P분석
펩시의 마케팅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분석
공격전략 & 방어전략
1. 펩시의 끝없는 도전
2. 코카콜라의 방어를 통한 번영
Ⅲ. 결론
- 본문내용
-
코카콜라의 마케팅
114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코카콜라는 성공적인 마케팅과 기업경영의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펨버튼 박사가 단지 맛있는 음료라고 칭한 이 제품을 만들어낸 뒤, 그 약국의 경리사원 이었던 프랭크 로빈슨은 두 개의 C자가 어울리는 독특한 스펜서체를 사용해 Coca-Cola라는 이름을 지어냈고, 오늘날 우리 소비자들에게 있어 코카콜라라는 상표는 그 제품의 품질, 스타일, 독특함 및 즐거움과의 동의어가 되었다.
1888년 펨버튼 박사는 코카콜라에 대한 권리를 조지아 출신의 사업가인 아서 캔들러에게 매각했다. 그로부터 11년 후, 제품의 생산 판매 권리를 미국인 변호사 벤자민 프랭클린 토머스와 조셉 화이트헤드에게 단돈 1달러에 넘겨 줄 무렵, 캔들러는 이미 제품홍보에 서커스 배우를 기용하고, 달력 쟁반 시계 등 기념품을 이용하여 상표인지도를 넓히기에 주력하고 있었다.
1919년 캔들러는 회사의 나머지 이권을 2,500만 달러에 매각하였다. 이즈음 독특한 생산 방식과 프랜차이즈 유통방식을 통해 전 세계에 코카콜라사의 제품을 뿌리내리게 하는 혁신적인 청량음료 사업의 기반이 마련됐다. 1923년 코카콜라는 이미 미국뿐 아니라 중국 홍콩 필리핀 중앙아메리카 및 유럽 전역의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이름이 됐다. 코카콜라의 공급력과 인지도는 전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다. 1941년2차 세계 대전당시 코카콜라의 사장이었던 로버트 우드러프는 전 미군이 배치되는 모든 전장에 1병에 5센트의 가격으로 코카콜라를 공급하였는데 전쟁 내내 공급된 50억병의 코카콜라는 군인들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이들을 위해 유럽과 남태평양에 세워진 64개의 보틀러 공장은 또한 그 지역 사람들에게도 처음으로 코카콜라의 맛을 전달해 주었다.
“언제 어디서나 라는 마케팅 개념을 도입한 사람도 바로 우드러프 사장이었다. 그는 코카․콜라가 하나의 제품으로써 그리고 또 눈에 보이는 존재로서 되도록 사람들에게 가까이에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신념을 설파했다고 한다.”
자료평가
- 출처가 어딘지 아시는분.........
- hj***
(2011.03.18 01: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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