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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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표
2.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교수 설계에 미친 영향 비교표





본문내용
행동주의는 심리학의 대상을 의식(意識)에 두지 않고,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으로 내관(內觀)을 배척하고 오직 자극과 반응의 관계, 그리고 그 관계로 구성되는 체계만을 다룬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인간이란 과연 어떤 존재인가, 좀더 구체적으로 인간은 학습에 필요한 어떤 능력을 지니고 있는가? 라는 인간본성에 대한 견해에 따라서 학자마다 다른 이론을 전개한다.1913년 J.B.웟슨이주 장한 이후 미국 심리학의 중요한 조류가 되어 오늘에 이른다.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behavior)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특히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환경적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이를 선행요인-행동-결과의 약자를 따서 부르는 행동의 ABC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행동과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의식은 수동적인 수용이 아니라 능동적인 활동이며, 직접 의식되는 것은 부분들이 아니라 통합되어 있는 전체라고 생각하며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학습은 행동변화가 아니라 인지구조의 변화로 생각하였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은 단순한 자극- 반응 현상이 아니라 자기 조절과 반성과 추상을 통해 맥락에 적합한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주어진 맥락 속에서 사고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지식의 능동적 활용, 추론, 창의적, 비판적, 반성적, 문제해결, 인지적 유연성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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