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출생에서 24개월까지 발달특성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출생에서 24개월까지 발달특성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출생~2주
2. 1개월
3. 2개월
4. 3개월
6. 4개월
7. 5개월
8. 6개월
9. 7개월
10. 8개월
11. 9개월
12. 10개월
13. 11개월
14. 12개월
15. 13개월
16. 14개월
17. 15개월
18. 16개월
19. 17개월
20. 18개월
21. 19개월
22. 20개월
23. 21개월
24. 24개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에 신체적 육체적 건강이 평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에 잘 발달과정을 거치면 건강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평생을 장애속에서 살아야 하는 현실이다. 그래서 영유아기가 가장 일생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영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놓고 건강한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 이므로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영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유아의 신체발달은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정신을 갖추게 하는 바탕이 된다. 그러므로 유아의 신체발달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느냐 못하느냐를 좌우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신체발달에 신경을 바짝 써야 할 것이다. 유아의 신체발달에 관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의 운동기능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유아에게 새로운 운동을 학습시키면, 대퇴의 신경회로를 강화시켜 주고, 그것을 통해서 어린이의 사고영역 기능이 한층 향상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유아기의 영양부실은 두뇌발달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인지능력이 저하되어 결국 언어능력을 비롯해서 수리, 공간, 지각 능력과 운동능력까지 그 기능이 제대로 발달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이 유아기에 체력이 약화되면 내재된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자신감의 상실과 소극적인 성격이 된다. 그 결과 또래 집단에 어울리지 못하게 되어 사회성 발달이 저하될 수 있으며 나아가 삶의 의미상실을 초래하여 완전한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유아의 출생에서 24개월까지 발달특성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이숙재, 이봉선 저. 2004년 창지사
2.보육학개론. 김익균 외 11명. 2003년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 발달의 특성1) 배종기 발달의 특성2) 배아기 발달의 특성3) 태아기 발달의 특성(1) 3개월(2) 4개월(3) 5개월(4) 6개월(5) 7개월(6) 8 ~ 9개월2. 영아기 발달의 특성1) 영아기 신체, 운동 발달의 특성2) 영아기 사회, 정서발달의 특성3) 영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3. 태내기 발달의 중요성1) 시각2) 청각3) 스트레스4) 지각4. 영아기 발달의 중요성1) 출생 ∼24개월 이하의 영아2) 25개월∼36개월 이하의 영아5. 태내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1) 임신부

  • 연령별 발달 특성. 만0세~만5세 연령별 발달 특성
  • 발달시키며, 애착, 자율성, 신뢰감 등 사회․정서적인 발달 능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3세에서 5세까지의 유아기는 또한 추상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인지적인 성장이 극대화되고, 관심이 또래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게 되며, 언어로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영아기보다 신체의 양적 성장은 느려지나, 운동 기술은 보다 섬세해지고 향상된다. 1.  0세 발달 특성❑ 0~6개월#729690e4 주요 발달 특성 ․ 누워만

  • 연령별발달특성
  • 발달시키며, 애착, 자율성, 신뢰감 등 사회․정서적인 발달 능력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3세에서 5세까지의 유아기는 또한 추상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인지적인 성장이 극대화되고, 관심이 또래로 확장되면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게 되며, 언어로 대부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영아기보다 신체의 양적 성장은 느려지나, 운동 기술은 보다 섬세해지고 향상된다. 1.  0세 발달 특성❑ 0~6개월#729690e4 주요 발달 특성 ․ 누워만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
  • 정신건강1B)태아기유아기아동기의 발달특성과문제및 정신건강을 설명하시오00태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유아교육과 정신건강1학년BⅠ. 서 론유아는 심리적인 면, 정신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건강하게 자라야 정상인으로 성장하여 국가와 사회의 건전한 민주시민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달특성은 매우 중요한 시기가. 이시기에 잘 발달하면 그만큼 올바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특성, 교수계획으로서의 보육과정의 특성을 가지기 쉬우며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조직화된 기준이 된다. 보육과정이란 영유아의 잠재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는 상호작용, 경험과 학습 환경을 최적화하는 기준이 된다.(2) 보육의 목적 영유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학습을 하고 건강한 발달의 토대를 획득하는 것이다.(3) 보육과정의 특성 (정옥분 외, 2009)① 보육과정의 대상 : 보육과정의 대상은 기본적으로 출생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