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크라운베이커리 외부-내부 환경 분석 및 경쟁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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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회사 소개

3.외부 환경 분석

4.내부 환경 분석

5.경쟁사 분석(파리바게뜨, 뚜레주르)

6.크라운베이커리 SWOT 분석

7.파리바게뜨와 크라운베이커리의 비교 분석

8.크라운베이커리의 성공 전략 분석

9.결론

10.참고 자료
본문내용
크라운베이커리가 국내 베이커리 업계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있다. ‘빵맛은 며느리가 안다.’ 크라운베이커리 육명희 대표이사를 놓고 하는 말이다. 크라운제과 창업주 고 윤태현 회장의 맏며느리이자 윤영달 크라운-해태제과 회장의 부인인 육 대표는 2006년 8월부터 크라운베이커리 경영을 전담하고 있다. 특히 크라운베이커리는 고 윤 회장이 1947년 서울 중림동에 세운 빵집인 ‘영일당’이 전신인 점을 감안하면 가업이 며느리에게로 이어진 셈이다.
육 대표는 크라운베이커리의 대변신을 앞장서 주도하고 있다. 4년여간의 제품 리노베이션으로 크라운베이커리가 확 달라졌다는 평가다. 지난 63년간 일관되게 지켜온 고객 건강 컨셉을 기본으로 새로운 감동을 줄 수 있는 글로벌 기업창조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육명희 대표는 틈날 때마다 제품 개발을 위한 많은 아이디어를 직접 내고 현장에도 직접 참여하며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제품 더 나아가서는 오감을 만족시키는 제품, 먹으면 건강해지는 제품을 크라운베이커리가 나가야 할 방향이라고 비젼을 밝혔다.
재료 선택에서부터 연구소의 전문 인력과 베이커리 업계 HACCP인증을 받은 기술력이 바탕이 되어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제과업계 최초로 HACCP인증을 받은 크라운베이커리는 본사의 철저한 위생과 품질관리를 통해 제품이 전국 매장으로 공급된다.

(1) 일반 환경 분석
① 글로벌 환경
- 다국적 기업의 증가로 글로벌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식생활 문화 또한 점점 글로벌화 되고 있다.
② 사회문화 환경
- 고급, 브랜드 지향 문화 : 국민 소득의 증가로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식생활 문화에 있어서도 웰빙, 고급 또는 브랜드를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 편의성 추구 경향 : 간편식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등 편리함을 추구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 주 5일제 확산에 따른 소비지출의 동향 변화 : 주 5일제의 확산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외식에 대한 소비자의 지출이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프랜차이즈 베이커리 시장 - 김재홍 외, 하나금융, 제189호, 2006
베이커리 업계 리딩 브랜드 파리바게뜨 - 양철호, emars, 2004
신길만 “베이커리경영론” (서울, 백산, 1998, p200~210)
김다은 “베이커리남자”(서울, 생각의 나무, 2002, p10~20)
프랜차이즈 창업에서 성공까지 - 김현호, 법률미디어, 2003
김미자, 정지원 “외식사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연구논문(2004)
김동호, “한국의 외식산업의 제과제빵 산업의 공존전략 모색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 연구논문(1997)
국내 프랜차이즈 베이커리의 질적 성장에 관한 연구 - 김건표, 중앙대학교의학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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