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로라(motorola) 마케팅사례와 위험관리사례 대안전략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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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 및 해당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개요

Ⅱ. 본론
1. 성공 분석 : 4p 분석
2. 실패 분석 : Risk management 중심
① 모토로라 실패 현황
② Risk management 의 정의
③ Risk management 의 중요성
-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위기는 control 영역이다
④ Risk management 의 핵심 개념 및 모형 제시
- 경고 신호 탐지
- 위기 예방
- 위기 인지
- 위기의 억제와 회복
⑤ Risk management 개념 적용 : for 모토로라
- risk 감지의 외면과 과거 성공에 대한 집착
- 모든 가능성에 대응 실패
- 혁신에 대한 개념 혼동
- 위기에 대한 대응 실패
3. 대안 제시 : 모토로라가 나아갈 방향
- 혁신할 것인가, 모방할 것인가
- 위기관리 시스템을 디자인하라
- 고객과 진정 소통하고 있는가
- risk management 에 대한 상상력을 길러라
Ⅳ.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슬림하면서도 감각적인 하나의 날렵한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하는 색채감과 상식을 뛰어넘은 디자인은 전 세계를 매료시켰다. 이리하여 이 초박형에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자인의 휴대폰은 전 세계 소비자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휴대폰 모델로 등극한 모토로라는 세계에서 약 1억대의 단말기를 판매하는 역사적인 위업을 달성했다. 이리하여 이 조그마한 상품은 하나의 문화현상이자 유행(Trend)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현상은 결국 시장의 판도마저 바꾸어 놓았다. 레이저는 14.5mm의 두께, 98g의 무게로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며 한국에 슬림화 열풍을 일으켰다. 다기능에 포커스를 맞추어 두꺼워지던 한국 휴대폰시장의 판도를 확 바꾸어 놓은 계기가 되었다. 모토로라는 잡다한 기능을 모두 제거해 기능성을 과감히 포기하고 디자인 중심의 제품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모토로라의 놀라운 점은 기능이나 가격보다 디자인을 더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읽어냈다는 점이다. 실제로 초콜릿폰 발표 전 LG전자 자체 조사 결과 소비자의 67%가 휴대폰 구매 시 디자인에 가장 중점을 둔다는 발표도 있었다.
또한 레이저는 실버, 블랙, 핑크, 라임의 컬러로 휴대폰에서 보기 힘든 신선한 컬러를 도입해 소비자들의 인기를 사로잡았다.‘2006 한국색채대상’의 수상작이 되기도 했던 레이저는 색채의 전략적 활용으로 휴대폰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후속작 'Z'도 마찬가지로 슬림화 전략을 사용했다.‘Z’는 출시당시 국내에서 소개된 슬림 슬라이드 폰 중에서 가장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호평을 들으며 모토로라 히트작인 레이저 슬라이드 버전의 명성을 그대로 안고 있다. ‘Z’는 14.8mm의 두께를 가지고 있고 2.2인치의 큰 LCD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선명한 해상도를 자랑한다.
'Z' 이후 나온 모토뷰나 크레이져는 이전과 다른 시도를 보이고 있다. 타 제조사에 비해 모토로라는 한발 늦은 감이 있지만 ‘모토뷰’에 DMB 기능을 접목시켜 기능도 중요시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디자인의 단점을 성능으로 극복하려는 것이다. 모토뷰는 경이로운 두께와 반듯한 직선과 유려한 곡선의 조화가 아름다웠던 레이저에 비해 두껍고 뭉툭하지만 그만큼의 그립감을 확보하고 있다. 크레이저는 레이저의 다음세대로 소재와 디자인을 중심으로 스타일을 강조하고 있다.
모토로라는 한국인의 마음을 다시 뒤흔든 디자인의 ‘레이저 폰’ 덕분에 1996년 ‘스타택’ 이후로 특별히 성공한 후속 작이 없어 국내시장에서 브랜드 가치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던 상황에서 부활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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