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육 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육 프로그램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영아교육 프로그램(0세 - 만 2세)
1) 영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및 내용
(1) 기본적인 생활습관 (2) 신체발달
(3) 정서발달 (4) 사회성발달
(5) 언어발달 (6) 인지발달
2) 하루일과 계획
3) 영아 보육의 일과 운영
4) 환경구성
5) 영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지도
(1) 영아 프로그램의 목표
(2) 영아 프로그램의 놀이활동 계획
(가) 도착 및 귀가
(나) 수유, 식사, 간식, 양치질하기
(다) 기저귀 갈기, 화장실 가기, 씻기
(라) 낮잠 및 휴식
(마) 전이시간
(바) 자유놀이 시간


2. 유아 교육 프로그램(만3세 - 만5세)
1)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2) 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목표와 내용
3) 유아기의 일과 계획
4) 4세반 반일제 프로그램의 하루일과
5) 4세반 종일제 프로그램의 하루일과
6) 실내. 외 환경구성
(1) 소꿉놀이 영역 (2) 언어영역
(3) 쌓기놀이 영역 (4) 작업영역
(5) 음률영역 (6) 수, 과학영역
(7) 조작놀이영역 (8) 실내외 환경구성


3. 방과 후 프로그램
1) 방과 후 프로그램의 목적
2) 방과 후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3) 방과 후 프로그램의 유형과 일과 운영
4) 환경구성
5)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시 고려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교육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아동교육이 잘 되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올바른 정상을 할 수 없어 많은 장애에 봉착할 수 도 있다. 우리 사회는 산업화․도시화에 따라 핵가족, 소가족에로의 가족구조의 변화, 취업모 증가 등으로 인해 가정을 통한 유아교육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을 통한 전문적인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따라서 아동교육이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 유치원, 집안에서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교육 프로그램도 잘 짜여져 있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효과적인 아동교육의 바탕이 되어 교육의 극대화를 이뤄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교육부에 유아정책을 담당하는 부서조차 독립되어 있지 않고 교육예산 중 유아교육 투자 비중은 1.17%밖에 되지 않는다. 선진국의 7%대에 비하면 유아교육에 대한 정부의 무관심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수치이다. 이것은 결국 아동의 학부모 부담으로 이어져 저출산의 원인이 되며 더 나아가 인구감소의 원인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은 세우지 않고 무작정 출산장려정책을 쓰는 것은 많은 모순을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가식적인 것이 아니 피부에 현실에 와 닿을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가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국가경쟁력은 자꾸 떨어져 미래 장래도 보장할 수 없는 실정에 놓이고 있다고.
3세 미만 영아교육은 부모와 가족과 함께 따뜻한 애착 관계를 유지하며 가정에서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 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개인적, 사회적 요구로 부모가 모두 직장을 갖게 되어 영아 프로그램에의 참여는 필수적이므로 어린이집에서는 가정과 같은 따뜻함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여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영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적 특성,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의 특성, 영아를 위한 놀이 활동계획 및 운영방법을 잘 알아야 한다. 이장에선 영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현주·손은경·신혜영(2004), 부모교육(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소양, 유아 언어 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4회 유치원 교원 자율 연수, 서울 : 유아 언어교육 연구회
박미리(1993), 책 읽어주기 활동에서 집단크기가 유아의 언어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재연 외(1990), 부모교육, 양서원
정원식·김재은·박성수(1996), 이 시대의 자녀 교육, 교육 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

  •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와 자신의 의견과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 영유아 프로그램의 운영 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와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문제 상황을 한 가지 설정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의 사례를 대화체로 살펴보았다. 위에서 제시한 상호작용 및 교수법의 원리는 어떤 특별한 유형이 효과적, 혹은 비효과적인 것이 아니라 학습의 맥락, 과제의 성격 등 교수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김영희외,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2002- 임혜련, “그림책읽기 상황에서 영아와 교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② 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정신발달을 조성③ 교사

  • 사회변화의 추세에 따른 교육적 대응
  • 교육과 평생학습의 연계 강화 사업 전개- 고급 노인교육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는 ‘제3인생대학 프로그램 도입2. 세계화로 인한 국제적 교육경쟁 및 상호교류ㆍ협력 확대1)세계화로 인해 국가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나 교육의 국제 표준 도입이 미흡하여 국제적 호환성이 떨어지고 국제경쟁력이 미약함※ 세계 200위권내 국내 대학은 3교(일본 11교, 중국 6교, 홍콩 4교, The Times 06)2)교통․통신의 발달로 국가 간 인적, 물적 교류와 소통이 급속히

  • 장애전담 보육프로그램
  •  ⑥ 개인별 수업 목표에 따라 프로그램 조정  ⑦ 장애 영유아에게 적합한 결정을 내려주기 위해 기록된 자료들에 기초하여 행정가들, 부모, 동료교사들에게 정확한 프로그램자료를 마련해 주는 것 ⑧ 개인별 정보에 대한 비밀유지 ★출처★http://www.educare.or.kr/ (중앙보육정보센터)http://www.hyerimmchild.or.kr/http://www.jgdr.co.kr (장애전담 어린이집 징검다리)사진자료-http://www.cyworld.com/jgdr2001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