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놀이교육과정에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놀이는 무엇이고 왜 가치있는 것인가?
1) 놀이정의 (Rubin et al. 1983)
2) 놀이의 특징
3) 놀이의 기능
4) 놀이의 효과
5) 놀이의 발달적 이점

2. 놀이와 교육과정
3. 교사가 왜 아동과 함께 놀이를 해야 하는가?
4. 언제 개입해야 하는가?
1) 아동이 전혀 놀이를 하지 않을때
2) 아동의 놀이에서 지원이 필요할 때
3) 학습을 위한 결정적 순간이 발생할 때
4) 아동이 교사를 놀이에 초대할 때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놀이는 무엇이고 왜 가치있는 것인가?

1) 놀이정의 (Rubin et al. 1983)
: 스스로 선택하고, 자발적, 개방적, 즐길만한 것이면 모든 활동.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놀이는 아동들이 장차 전전한 생각과 사고를 가지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의 놀이를 통하여 치료적 동맹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아동에게 자아(감정, 사고, 경험, 행동들)를 탐색하고 부정적 경험에 대한 긍정적인 재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정서적인 방출, 치료적 이완을 통해 긴장을 해소하고 외상이나 스트레스에 대한 적응, 안정감을 얻도록 한다. 또한 아동은 치료자와의 역동적 관계와 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자아존중감, 자기동기화된 행동, 환경에 대한 숙달감을 갖게 되며, 내적 통제성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현실에서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보상과 적응적 행동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 아동에게 놀이는 삶 그 자체이다. 그러나 성인이 주도한다면 놀이라고 볼 수 없음 --> 유아교육과정 속 어디서나 발생가능하다.

참고문헌
1.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2. 김신옥,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발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3. 김춘일,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 교육과학사, 2004.
4. 김제한, 교육심리학, 서원, 1993.
5.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6. 이효영 외, 유아놀이지도. 서울 : 양서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지도계획)6.소집단 협력 탐구학습의 사례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 찾기3)모둠별 탐구과제 선택4)교사 학습계획표 설명5)모둠별 학습계획 세우기 및 공부하기6)공부한 내용 발표하기7)학습 내용의 정리 및 평가Ⅵ.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1.통합적 접근의 시도2.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Ⅶ.주5일제수업전략(교육전략)1.체험학습의 강화2.「통합학습」으로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정신장애 분류 체계이다. 다음 양적 분류 체계는 행동 양식에 따르거나 혹은 차원적 체계에 따른 분류 도식을 말한다. 이 경우의 분류는 특정 행동의 직접 관찰에 의하며, 상호 절충적 정점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구획이 이루어지므로 차원적 분류가 가능하다. 1) DSM-Ⅳ의 질적 분류정서행동장애아 교사를 위한 대부분의 정신증적 정보는 다음 에 제시된 미국 정신의학회의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DSM-Ⅳ, 1994)에 나타난 유아동기 그리고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정 피아제(Jean Piaget)는 아동의 지적 성숙이 일련의 시기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파악한 교육자이자 철학자이다. 그의 연구는 단계이론을 구성하고 있는데 첫째, 불변적 순서(Invariant Sequence)와 둘째, 발달적 변화의 본질 (The Nature of Developmental Change)로 각 단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이 점점 더 포괄적으로 되어가는 것을 나타낸다고 생각하였다. 즉, 피아제(Jean Piaget)는 지적성장을 개별아동과 그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발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의사소통과 협력의 유익/중요성에 대해서 알기, 팀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하기, 다양한 학업 환경에 통합하기 위하여 일반학급 교사 및 학교와 지역사회 요원들과 협력하기 등이 포함되어 있다(박은혜,2000a). 이를 보면 특수교육 분야의 최상의 실제가 전문가들 간의 협력적 관계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통합교육을 위해서 장애 아동의 특성과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뿐 아니라, 관련된 전문

  • [유아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아동을 위해 최초의 비종교적 시립 유아학교로 설립되었으며, 학교들은 종일제로 운영되고 부모의 요청에 따라 아침과 저녁시간을 연장하여 운영하였다. 시립화된 이후 30여 년 간 프로젝트 중심의 학습, 발현적 교육 과정의 운영, 다상징적 교수법, 협동적 상호 작용을 통한 학습, 기록화의 교육적 활용, 프로젝트에 부모의 공동참여,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 학습을 자극하는 물리적 환경, 전문적 교사현직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계속적으로 개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