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피아제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
1) 이론
(1) 인지 발달의 요인
① 성숙 ② 경험
③ 사회적 상호 작용
④ 평형화
(2) 주요 개념
(3) 인지 발달 단계
2) 유아 수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2. 비고스키 Vygotsky의 사회구성주의 이론
1) 이론
(1) 지식의 사회적 기원
(2) 근접발달지대
(3) 자발적 개념과 과학적 개념
2) 유아 수 과학 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 비교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


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된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이론(認知發達理論,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은 인간의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파악한 피아제의 이론이며, 심리학의 인지이론에 있어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다. 피아제의 이론 뿐 아니라 비고츠키의 이론 등 다양한 인지적 발달 이론들을 일반적으로 통칭하기도 한다.
비고스키는 성인이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방식으로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조장한다고 믿는다. 그의 이론은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언어의 역할을 강조한다. 초기에는 사고와 언어가 서로 독립적으로 발달한다. 그러나 2세경이 되면 두 과정은 서로 의존하게 되어 말할 때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한다.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메리 앤 스펜서 플라스키,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주영희ㆍ이기숙 공역, 창지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형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

  • 청소년교육개론1 청소년기본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청소년육성 청소년활동 청소년복지 청소년보호개념 인지발달이론강점단점 논하시오00
  • 교육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정리하여 논하시오(배점: 10점)2. 청소년기의 특성이 발현되는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 중 인지발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논하시오(배점: 20점).Ⅰ. 서 론인간은 생존하는 기간 동안 항상 발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참 어린이집
  • 유아를 관찰하지만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와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입장에서 관찰자(observer)의 역할은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관찰은 영유아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주며, 개별 영유아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찰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즉, 영유아를 관찰함으로써 교사는 자신이 개입할 필요가

  •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방통대 생활과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1) 개념2) 주요이론가3) 목표4) 환경구성5)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7) 교사의 역할2.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1) 개념2) 주요이론가3) 목표4) 환경구성5) 일과운영6)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