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문학의 교육적 효용과 나아갈 길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아동문학의 교육적 효용과 나아갈 길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문학이란
1) 광의의 아동문학
2) 협의의 아동문학
2.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와 계보
1)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2) 한국 아동 문학의 발아와 계보


3. 유아 아동문학의 교육적 효용
4. 유아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5. 유아아동문학의 특성
1) 아동문학교육의 특성은 바람직한 인간형성과 정서함양 및 순화에 있다.
2)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문학이 아동문학이라는 점이다.
3) 아동문학의 기능적 특성이다.
6. 아동문학의 나아갈 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인쇄술 발명 이전에는 책을 만드는 데 돈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 가르치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책을 만들 여유가 없었다. 그리고 어린이만을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배포하는 일이 경제적으로 합당할 만큼 큰 시장이 형성되려면 많은 사람이 글을 읽고 쓸 줄 알아야 하며 집단교육이 널리 보급되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한국의 아동문학 흐름을 살펴보면《삼국유사》에는 백제 무왕이 아이들에게 부르게 했다는 〈서동요〉가 등장한다. 근·현대 이전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출간된 문학작품은 없었으나, 각 지방에는 어린이들에게 들려주는 전래 동화가 전해졌다. 개화기와 일제강점기에는 이광수, 최남선 등 어린이를 위한 시나 소설을 창작하는 이들이 등장하였고, 1923년에는 방정환을 중심으로 《어린이》 잡지가 창간되었으나, 일제의 조선어말살정책으로 오래 지속되지 못하였다. 일제의 패망과 광복에 뒤이은 한국 전쟁 또한 아동 문학 성장에 좋은 조건이 되지 못했다.
아동문학은 문학 속에서 성인문학과 대조적인 문학으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문학이 삶의 언어적 표현이라고 볼 때 인간의 삶을 언어로 세밀하게 구성하는 언어예술이다.
참고문헌
1. 박민수, 양서원, 1993, 아동문학의 시학
2. 김소양/이경화, 그림 이야기 책을 통한 유아 문학 활동, 양서원, 2003
3. 박선희/이송은, 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정민사, 1997
4. 김소연/최재선, 아동 문학의 이해와 활용, 민속원, 2001
5. 이상근, 그림책을 보고 크는 아이들, 사계절, 1999
6. 황정현, 창의력 개발을 위한 동화 교육 방법론, 2001
7.안승덕, 배영사, 1986, 아동문학해설(교육신서 137)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00%中~1%가 ~차이(의미)가 ~없다.#P<0.05(3) 자료수집 - 설문지법, 관찰법, 면접법(4) 검증(5) 일반화4. 자료수집방법교육연구 / 설문지법면접법관찰법1. 대량정보획득 용이2. 산재되어 있는 사람3. 통계처리가 용이4. 의견이 명확5. 의견의 비교가 용이1. 비밀에 대한 설문2. rapport 형성3. 심화자료4. 사례연구5. 처음으로 연구하는 경우1. 말로써 설명이 어려운 경우ex) 아동, 동물, 문화, 군중심리2. 신뢰성↑1. 회수율↓2. 응답환

  • ◆◆◆ 자기소개서 유형별&최종합격자 기업별 분야별 예문 총220가지(찾기쉽게세부폐이지작성)+완벽작성법+자기소개서양식 ◆◆◆
  • 00. 합격자들의 입사 자기소개서 - 사무직/기술영업293※부록자기소개서양식295< 저의 실수로 페이지 수에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해주시길 바랍니다. >I. 자기소개서 작성1. 반드시 알아야 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주의사항 (1) 독창성있는 자기소개 개인의 성장과정이나 생각등을 적어 내려 가다보면 자칫 천편일률적인 내용이 되기 일쑤여서 읽

  • [보육학]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 실제, 전망
  • 교육적 행위라고 불러야 하며, 이는 전문적인 훈련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본다. 이영, 영아 발달과 보육 (한국 아동학회, 2000),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8조에 의하면 영아 보육이란 만 3세 미만의 영아를 대상으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영아 전담 보육 시설영아를 보육하는 시설은 영아 전담시설과 민간 및 가정 보육시설에서의 영아반 지정시설로 구분된다. 영아 전담시설의 경우는 상시 영아 20명 이상을 보육하고 있는

  •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4학년)의 개발과 실제
  •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4학년)목 차Ⅰ.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1.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 가.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나.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가치2. 4학년 아동의 발달 특성3.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가. 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의 교육적 가치나. 어린이문학중심 읽기활동의 학습-교수 방법 Ⅱ. 연간 아동문학 프로그램의 실제1. 대주제 2. 연간 프로그램 조직 원리 3. 연간 프로그램 개요 4. 월별 프로그램 소개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아동복지사38.사회복지협의회/사회복지사-239. 사회복지사-340.식품영양-영양사 41.유통/물류관리 42.유통업/슈퍼바이저 43.유통업/영업관리 44.유통업/영업부 45.서비스/병원코디네이터 46.컨설팅/경영컨설던트 47.컨설팅/자문 48.컨설팅/창업컨설던트 49.품질관리/식품가공 50.품질관리분야/경영시스템51.번역사/프리랜서 52.마케팅/인사담당 53.쇼핑몰/웹기획 54.화장품회사/마케팅 55.기획/웹디자인/홈페이지운영 56.디자인/광고디자인 57.00테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