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항공사 아시아나 국제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
2. 각 Alliances의 비교

Ⅱ.본론
1. 아시아나의 개요
2. 제휴의 이득
1) 아시아나 측면
2) Star Alliance 측면
3. 아시아나의 SWOT분석
4. Star Alliance 속의 아시아나
5. 항공 산업의 변화 및 환경의 전망
6. 벤치마크로써의 싱가폴 항공

Ⅲ결론
1. 아시아나의 경쟁력 재고
1)국가 차원의 경쟁력 제고
2)개별항공사 차원의 경쟁력 제고
3) HUB 고항 차원의 경쟁력 제고
본문내용
Ⅰ 서 론

1. 항공 산업의 특성과 현황

1) 다양한 연계산업
오늘날 어느 분야의 산업이나 업종이든 외부의 도움이나 협력없이 독자적으로 자립하거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항공 산업도 20세기 들어 괄목할만한 기술의 발전과 국가간 인적, 물적 교류의 확대로 그 발전을 맞게 되어 많은 다른 산업과 밀접하게 연계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서비스 산업 부분에 속하는 관광업과 교통업/항공업은 어느 한 부분이 침체되면 다른 부분도 침체하는 의존관계에 있다. 예를 들어, 한 나라의 관광 산업이 발달하게 되면 호텔, 서비스업은 물론 관광객들을 이동시킬 항공업이 발전하게 되고, 이와 연계한 케터링 부문, 렌터카 부문, 여행사 부문, 신용카드 등의 분야와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게 된다. 항공사들은 이들 분야와 수직적 제휴를 맺어 더욱더 관계를 공고히 하고 있는데 실제로 영국 항공은 메리오트, 리츠 칼튼 등의 호텔 체인과는 물론, 렌터카 업체 Hertz와 신용카드 회사 다이너스 클럽과도 동업을 맺고 있다.

2) 환경에 민감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항공산업은 서비스업으로 국제 경기,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 한다. 특히 2000년대 이후 항공업을 뒤흔들 많은 환경적 변화가 일어났는데 미국의 9.11테러, 사스의 창궐, 고유가등이 바로 그 것이다.

3) 고비용, 고부가가치
항공산업은 초기 높은 투자비용으로 인해 진입 장벽이 높다. 항공사의 가장 필수적인 항공기의 가격을 알아보면 보잉 747기의 경우 한 대당 약 2억달러로 대부분의 메이져 항공사들이 100여대 이상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유가가 항공사의 총 영업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8%임을 미루어 볼 때 상당히 높은 고정 비용이 든다. 그러나 서비스업의 특성상 충성도 높은 고객의 확보와 브랜드, 이미지 관리 등을 통해 고부가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이기도 하다.

4)경쟁의 심화
앞서 밝힌 환경의 영향, 기술의 발전 등의 이유로 항공업계는 더욱더 효율적인 경영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대에 부흥해야 하는 필요성이 더욱더 커졌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 오늘날 항공업계는 다양한 제휴와 인수, 합병이 일어나고 있다.

< 제휴 시작 날짜를 기준으로 한 연도별 한공사간의 제휴건수>

Air Business, 2002

당시 일어난 제휴의 70% 이상은 코드쉐어링으로 제휴 회사간의 좌석 공유를 통해 고정비를 줄이려 노력했으며, 1990년대 중후반부터는 다수의 항공사가 협정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글로벌 얼라이언스의 움직임이 두들어졌다. 이를 통해 현재 항공시장에는 스타얼라이언스, 스카이팀, 원월드, 윙스와 같은 글로벌 동맹체가 나타났으며 이들은 전체 시장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2. 각 Alliances의 비교

1).얼라이언스란 무엇인가?
전세계 항공사들간의 전략적 제휴, 나아가 항공동맹체를 뜻한다. 국가별로 취항할 노선권이 제한되어 있어 이미 취항중인 항공사들과 제휴를 통해 영업범위를 확대하는 방식이다. 다른 항공사의 좌석 일부
를 배정 받아 판매하거나 양 항공사가 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DK AIRLINES 채용전략
  • R E P O R TDK AIRLINES 채용전략 목 차1. 경영 환경 및 분석- 국제 유가 폭등- 원화절상이 항공업에 미치는 영향- 9.11테러 및 이라크 전쟁이 항공업에 미친 영향- 한미 FTA에 따른 항공 수요 증가율 전망, 美 비자 면제 - 대형 항공사간 인수합병- 중국 저가 항공사- 주 5일근무제에 따른 여행객 수2. 국내 & 국외 항공사 분석- 대한항공- 아시아나- Qatar Airlines- Cathay Pacific Airlines3. Southwest Airlines4. 단국 항공사- 소개- 슬로건- 인재상- 경영전략5. 단국

  • [경영] 서비스기업경영자분석-아시아나항공 박찬법 CEO
  • 항공사였다. 그 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항공노선과 스케줄의 절대 우위, 다수의 회원확보 등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을 따라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커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1988년 아시아나항공의 설립 이 후 빠른 고객의 요구 수용, 기내시설 및 자재의 고품질화, 새 항공기의 도입, 다양한 서비스 개발 노력 등의 차별화된 경영전략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은 연간매출액 3조 4,515억 원(2006년), 국내선여객시장 점유율 36.3%, 국제선여객시장 점유율 22%라는

  • 제주항공의 서비스 운영관리
  •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운임의 70~80% 수준의 가격으로 경쟁력을 높인다.① 기종단일화 : 조종, 정비인력 감소단일 기종만을 취항함으로써 회사의 항공종사자들의 업무한정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정비의 경우 해당 항공기를 정비하는데 필요한 부품이나 장비를 항공기종별로 구분해서 보유하여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에 대한 자본투자를 크게 줄일 수 있다. ② 외곽공항 이용비용절감의 차원에서 기존 국제공항이 아닌 외곽 공항을

  • [국제물류]아시아나 항공 서비스경영 전략
  • 경영 전략6. 향후 전망7. 최종 결론Contents회사명아시아나 항공 주식회사창립일1988년 2월 17일업종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e-business 등항공기 보유대수69대운항노선국내 - 12개 도시 14개 노선국제 – 여객 21개국 66개 도시 82개 노선화물 17개국 24개 도시 26개 노선이력국가고객만족도(NCIS) ‘국내선 항공 서비스 부문 11년 연속 1위’영국 skytrax 선정 2년 연속 ‘5star 항공사’항공사

  • [물류마케팅]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분석
  • 아시아나 항공 마케팅 전략― 목 차 ―Ⅰ. 서론ⅰ. 연구방향 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Ⅱ. 본론 : 아시아나 항공사 분석ⅰ. 아시아나 항공의 개요1. 아시아나 개요2. 21C 아시아나 비젼3. 아시아나 경영현황1) 인원현황2) 노선현황ⅱ. 아시아나 항공의 기업철학1. 기업철학2. 경영철학3. 경영이념ⅲ. 시장현황 분석1. 시장점유율2. 항공 운송 산업의 미래 전망1) 국내여객/화물2) 국제여객3) 국제화물4) 항공운송대국 한국3. 항공사 선호도(설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