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와 발달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
2) 친사회성의 발달
(1) 애착이론의 관점
(2) 인지이론의 관점
(3) 사회학습의 관점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1) 친사회적 행동 학습을 위한 긍정적인 강화하기
(2) 친사회적인 행동의 언어적․비언어적 실마리를 찾고 강화한다.
(3) 비언어적 실마리
(4) 언어적 실마리
(5) 친사회적 행동의 인식
(6) 관찰하기
3. 체크리스트
4. 체크리스트결과 활용
5. 내린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와 발달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
돕는 사람의 의도나 동기와는 상관없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도우려고 계획한 모든 행동. 즉, 순수하고 사심없는 이타적 행동에서부터 자신의 이익추구를 위하여 계산적인 목적하에 남을 돕는 행위까지 포함 친사회적 행동이란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에서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타인의 이익을 위해 수반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했다. 즉 그 행동의 결과가 타인에게 이익을 주었을 때의 행동을 말하며, 개인적인 편의나 이익과 타인의 목적 사이에서 후자를 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이나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려는 행동을 말한다. 그런 행동은 자신의 희생이나 위험, 또는 부담을 포함하며 긍정적인 측면의 사회적 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인 행동은 장차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 발판을 만들고 사람들과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시킨 기본적인 바탕이 되므로 어릴 때부터 부모와 교사는 잘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통한 인간성 회복 및 인성교육은 국제화, 세계화시대에 더불어 사는 질 높은 민주시민으로서 인격을 갖추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교육방법으로는 문학과 그룹게임을 들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이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이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그 이유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새로운 주제로 부각되었다는 점과 친사회적 행동의 요소와 본질에 관한 논쟁이 현재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권미란(2000). 음악감상활동에서 신체표현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연숙(2004)「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성영혜 외 2명(2008)「유아사회교육」서울: 창지사
이은화&김영옥(2004)「유아 사회교육」서울: 양서원
이고훈(2005)「유아의 신체활동이 유아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발달이론과 친사회적 행동00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 간 상호작용
- [애착발달] 애착 개념, 애책 발달, 애착 유형, 애착 특징, 사회적 행동발달 교육, 사회성 발달 실제, 유아 올바른 사회성 정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