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와 발달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
2) 친사회성의 발달
(1) 애착이론의 관점
(2) 인지이론의 관점
(3) 사회학습의 관점

2.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1) 친사회적 행동 학습을 위한 긍정적인 강화하기
(2) 친사회적인 행동의 언어적․비언어적 실마리를 찾고 강화한다.
(3) 비언어적 실마리
(4) 언어적 실마리
(5) 친사회적 행동의 인식
(6) 관찰하기
3. 체크리스트
4. 체크리스트결과 활용
5. 내린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와 발달

1) 친사회적 행동의 의미
돕는 사람의 의도나 동기와는 상관없이 다른 사람을 돕거나 도우려고 계획한 모든 행동. 즉, 순수하고 사심없는 이타적 행동에서부터 자신의 이익추구를 위하여 계산적인 목적하에 남을 돕는 행위까지 포함 친사회적 행동이란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에서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타인의 이익을 위해 수반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했다. 즉 그 행동의 결과가 타인에게 이익을 주었을 때의 행동을 말하며, 개인적인 편의나 이익과 타인의 목적 사이에서 후자를 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이나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려는 행동을 말한다. 그런 행동은 자신의 희생이나 위험, 또는 부담을 포함하며 긍정적인 측면의 사회적 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인 행동은 장차 유아가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 발판을 만들고 사람들과의 친밀감과 유대감을 형성시킨 기본적인 바탕이 되므로 어릴 때부터 부모와 교사는 잘 심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통한 인간성 회복 및 인성교육은 국제화, 세계화시대에 더불어 사는 질 높은 민주시민으로서 인격을 갖추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증진을 위한 교육방법으로는 문학과 그룹게임을 들 수 있다. 친사회적 행동이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그 개념이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그 이유는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연구가 새로운 주제로 부각되었다는 점과 친사회적 행동의 요소와 본질에 관한 논쟁이 현재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권미란(2000). 음악감상활동에서 신체표현이 유아의 창의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박연숙(2004)「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성영혜 외 2명(2008)「유아사회교육」서울: 창지사
이은화&김영옥(2004)「유아 사회교육」서울: 양서원
이고훈(2005)「유아의 신체활동이 유아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발달이론과 친사회적 행동00
  •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니?’ 처럼 딜레마 상황을 이야기해주고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다양한 사람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1. 남세진,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20042. 이인정, 최해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2000. 3. 장인협 외 4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3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5. 김종택, “고등학교 학생의 도덕성 발달과 수리능력과의 상관관계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000◇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OECD 교육정책 분석-성인학습 정책을 중심으로, 2002◇ 계향숙, 역할놀이와 이야기 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5◇ 김봉구,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박휘락, 을 기르기 위한 미술 감상용 Self Guide의 개발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elf-Guide for Educating of Ability of Look at Art), 1996◇ 이호성, 인성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위한 표준화 검사와 점검표, 교사, 부모, 또래 및 자폐아동과의 면담, 자연적인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직접관찰 등으로부터 얻어진 정보와 자료에 근거해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에 많은 연구들이 사회적 기술교수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1. Kohler과 Strain자폐유아의 사회성 증진을 위해서 발달적, 행동주의적 및 생태학적 접근방법을 통합하여 The Early Childhood Social Program을 개발하여 기능적 놀이기술(예:

  • 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 간 상호작용
  • ? 연구주제 2 부정적 갈등해결전략저항고집부리기긍정적 갈등해결전략이유 설명하기제안부탁하기긍정적 신체접촉경청긍정적 갈등해결부정적 갈등해결쌓기 놀이 영역에서의 유아 간 상호작용Ⅲ. 논의 및 결론또래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재구성, 부정적 놀이상호작용보다 긍정적 놀이상호작용을 많이 함 만 5세 유아들에게서 조망수용능력과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함을 관찰 Thank You :)1

  • [애착발달] 애착 개념, 애책 발달, 애착 유형, 애착 특징, 사회적 행동발달 교육, 사회성 발달 실제, 유아 올바른 사회성 정립
  • 애착발달 애착 개념, 애책 발달, 애착 유형, 애착 특징, 사회적 행동발달 교육, 사회성 발달 실제, 유아 올바른 사회성 정립Ⅰ. 서론Ⅱ. 본론1. 애착발달1)애착의 개념 2)애착발달3)애착유형4)초기 애착발달이 이후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1)친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2)반사회적 행동발달과 교육4. 사회성 발달을 위한 실제1)외동이 키우는 방법2)사회성 문제아 지도법3)교수방법4)신문자료5)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보육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