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관리] 동기부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동기부여란?
2.동기부여 이론
3.바람직한 동기부여 방안
4.현실사회에서의 적용
5.결 론
본문내용
특정 시점에서의 인간의 행동은 욕구계층 중 그의 가장 강한 욕구 또는 가장 중요한 욕구에 의해 결정한다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명제들로 구성된다

인간은 무엇인가 부족한 존재이다

충족된 욕구는 동기유발요인으로써 작용하지 않는다

욕구는 계층적인 일련의 단계로 구성되어있다

충동의 근원을 다섯 단계의 욕구 계층에 의해 설명

머슬로의 이론에 대한 비판
지나친 획일성으로 개인간 차이 내지 상황의 특징을 경시
실증적 연구에 의한 뒷받침 미비, 욕구의 측정수단의 적절성여부에 대한 의문
특히 ‘자아 실현의 욕구’개념의 개념적 정의가 불명확 하여 과학적인 검증이 불가능할 뿐 아니라 모든 인간이 지녔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보편적 욕구라 할 수 없음
낮은 계층의 욕구가 충족되면 그 욕구는 동기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명제의 부정
분류체계의 지나친 세분화
허즈버그의 이론에 대한 비판

어느 요인을 전적으로 불만에만 작용하는, 혹은 만족에만 작용하는 요인으로 구분하기 어려움

각 개인의 작업환경에 대한 반응이 유사할 것이라는 가정을 가지고 있어 개인차를 무시

만족과 동기부여를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는 논리적 오류를 가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조직론3공통 고전적 조직이론과 신고전적 조직이론의 내용을 비교하여 작성하시오00
  • 이론이라고 부른다. 조직에 대한 이론의 시작은 조직이라는 사회적 실체가 보편화됨에 따라 발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조직현상이 보편적 현상이 된 것은 과거와는 다르게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기술발전에 의한 것이다. 증기기선과 기계화된 면화작업, 전기모터와 전신, 또한 확대되는 철도와 운하네트워크는 새로운 조직의 탄생과 보편화를 가져왔다. 행정의 실천이론과 원칙들은 공공행정, 병원행정 경영 및 산업관리이론, 그리고 조직행동에 관한

  • [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
  •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직 관련 이론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은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과 행정에 관한 개념을 복합적으로 연계하여 성립한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이론적으로 타당할 것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부의 활동을 규정하는 용어로는 사회행정(Social administration), 사회복지행정(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사업행정(Social Work administration), 또는 복지행정(Welfare administration) 등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다.

  • [행정학] 행정통제와 행정개혁이란 무엇인가
  • 동기부여이론의 체계McGregorMaslowAlderfer E․R G이론HerzbergRamosX이론생리적 욕구생존의 욕구(existence)위생요인작전인안전 욕구Y이론사회적 욕구인간관계의 욕구동기요인반응인존경의 욕구성자의 욕구자아실현 욕구Z이론괄호인ScheinArgyrisLikert이론적 경향동기여부지도자형X이론경제적합리적인간관미성숙인체제Ⅰ인간불신과학적 관리물질적 욕구(저개발국형)권위형독재형체제ⅡY이론사회인관성숙인체제Ⅲ상호의존정신

  • 인사관리 레포트
  • 동기부여-위생이론X 이론의 인간은 일하기 싫어하고 통제가 있어야 작업의 동기부여가 된다는 가정을 하고 있으며 Y 이론은 인간은 창의적이고 지지를 받고 싶어 하므로 근로자를 의사결정에 참여시키고 규제와 통제는 최소화해야 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Z이론은 과학자나 학자 등 자유방임 필요.(X이론)규제와 지시(Y이론)인간의 자율성X,Y이론내용동기종류욕구동기부여의 공통적 요소들(1) 개인적 관심(2) 시간관리(3) 행정적 지지(4) 책

  • 동기부여이론의 공통요소
  • 동기부여이론의 공통요소목차동기부여이론의 공통요소1. 개인적 관심2. 시간 관리3. 행정적 지지4. 책임 및 권한의 명확화5. 인정과 칭찬6. 성취 기회* 참고문헌동기부여이론의 공통요소1) 개인적 관심조직 및 과업에 대한 개인적 관심은 동기부여와 양질의 사회적 서비스제공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 만약 직원들이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을 하게 된다면 양적인 산출물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일의 질도 높아질 것이다. 만약 그들이 어떤 일을 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