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여성 문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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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고대/중세에 있어서의 여성의 지위


(1) 고대/중세에 있어서의 여성의 지위

 이슬람 전파되기 이전의 중동 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

 고대 여러 문화권의 여성의 지위
2) 성서와 꾸란의 당대 사회상 반영
 꾸란(하디스)에는 여성차별 구절과 여성 평등 구절이 모두 들어있음
 근대화(르네상스)이전의 성서의 자의적 해석에 의한 중세 교회의 여성 차별
3. 이슬람의 인권에 대한 중요 이슈들

1) 일부다처제
2) 히잡
3) 명예살인
4) 여아 살해

4. 근대화된 사회의 여성의 삶의 모습은 바람직한 것인가?

1) 근대화의 정의
2) 근대화와 여성의 지위 변화
3) 근대화 이후 여성의 지위에 있어 많은 불평등적 요소와 문제점

5. 결론

1) 바람직한 여성의 미래
2) 인권의 측면에서 바라본 이슬람 여성
3) 전통적인 바람직한 여성관 (중동의 여성관)
4) 페미니스트적 시각(서구적 시각)에서의 여성관
5) 대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이슬람의 인권에 대한 중요 이슈들

1) 일부다처제

서구에서는 일부다처제를 현대 사회에서 가장 미개한 제도이며 여성을 남성의 소유물로 간주하는 제도이자 여성을 가장 속박하고 억압하는 제도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슬람 권에서는 이 제도야말로 여성을 가장 잘 존중하고 보호해줄 수 있는 제도라고 주장한다. 이슬람이 등장하기 전 아랍 세계에서 여성의 지위는 단지 재산의 일부로 취급되었으며 필요에 따라 산 채로 매장하거나 죽이기까지 하였다. 이것은 아랍•이슬람 세계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의 일반적인 관습이었다. 그러나 이슬람 권에서는 꾸란의 계시에 따라 이슬람교가 성립되면서 이런 제도가 서서히 사라지기 시작했다.

일반적으로 일부다처제의 발생 원인은 여자가 남자의 수를 능가하거나 한 명 이상의 여성과 결혼하고 싶어하는 남성의 욕구, 그리고 많은 자손을 갖고자 하는 욕망 등이다. 그렇다면 이슬람사회에서 일부다처제는 왜 발생했으며, 오랫동안 존속할 수 있었던 요인은 무엇인가.

"만일 너희가 고아들을 공정하게 대처하여 줄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이 있다면, 좋은 여성과 결혼하라 두 번 또는 세 번 또는 네 번도 좋으니라 그러나 그녀들에게 공평을 베풀어 줄 수 없다는 두려움이 있다면 오직 한 여성 혹은 너희 오른손이 소유한 것만을 취해라; 그것이 너희를 부정으로부터 보호하여 주는 보다 적합한 것이라." (꾸란 4:3)

위 내용은 꾸란 4장에 있는 내용으로 이슬람을 비 인권적이고 여성 차별의 종교로 오인하도록 하는 결정적 교리로 알려진 1부4처에 대한 근본 취지를 밝힌 구절이다. 내용에서 보듯이 1부4처의 취지는 어린 고아와 그 어머니인 미망인 또는 미혼모에 대한 보호를 위하여 남성 무슬림들이 4명의 처를 구할 수 있도록 허락한 것이다. 당시의 중동 지역은 거친 사막에서의 유목 생활과 먼 곳으로의 대상 무역 (캐러반), 잦은 전쟁 등으로 많은 수의 고아와 미망인이 발생되었고 생활 능력이 없는 이들은 걸인이 되거나 매춘을 하고 병들거나 굶어 죽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되는 상황에서 국가와 공공 단체가 고아와 과부 미망인들에 대한 지원의 능력과 체계를 갖추지 못한 초기 이슬람 시절에 내려진 이와 같은 고아, 미망인 구제책은 매우 효과적인 복지 제도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다만 위 내용에도 있듯이 4명까지의 복수의 처에게 남편은 공평한 대우를 보장해야만 한다. 이를 지키지 못 할 경우는 오직 한 명의 처만을 두도록 꾸란은 가르치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1부1처가 이슬람의 가장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이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 한하여 4명까지 처를 두고 보살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일부다처는 이슬람 이전 아랍과 중동, 아프리카는 물론 중세 유럽과 아시아에서도 불과 100여 년 전에도 흔히 행해지던 관습이다. 정확한 통계는 알려진 것이 없으나 그 수는 5% 내외로 추정된다. 현재도 아프리카,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등 여러 국가에 아직도 남아있는 제도이다.


2) 히잡

히잡은 이슬람 세계의 무슬림 여성을 다른 문화권의 여성과 구별시키는 주된 요인이다 역사적으로 히잡 착용의 관습은 이슬람 이전 시대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명시된 것은 꾸란에 의해서였습니다.

“밖으로 나타내는 것 이외에는 유혹하는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아니 되니라. 즉 가슴을 가리는 수건을 써서 남편과 그의 부모, 자기 부모, 자기 자식, 자기의 형제, 형제의 자식, 소유하고 있는 하녀, 성욕을 갖지 못하는 하인, 그리고 성에 대해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 이외의 자에게는 아름다운 곳을 드러내지 않도록 해야 되니라.” (24장 31절)

그렇게 함이 가장 편리한 것으로 그렇게 알려져 간음되지 않도록 함이라 실로 하나님은 관용과 자비로 충만하심이라 (33장 59절)


그럼 무슬림 여성들은 왜 ‘히잡’을 착용하는가?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우선 꾸란에서의 여성관, 즉 여성을 보호해야 한다는 보호관과 현대 이슬람 국가의 전통적 페미니즘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이슬람은 종교적 임무와 수행에서 남녀의 평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혼인, 이혼, 상속권 및 재산권 문제에서도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슬람은 기능과 업무에서 남성과 여성의 유별을 강조하고 있다. 즉, 남성에게는 경제적 부양 의무가, 여성에게는 자녀 교육과 가정을 보존하는 의무가 주어져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과 여성의 권리는 동등하나 각각의 역할과 일의 영역은 다르다고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 또 이슬람은 여성을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보고 있다. 따라서 ‘히잡’ 역시 여성 보호라는 측면에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해석은 ‘히잡’과 순결성의 관계에서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이슬람의 종교적 가치관을 이해하지 못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다. ‘히잡’은 여성을 속박하는 개념이 아니라 여성을 보호하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이란의 여성은 ‘히잡’을 정치•경제적 권한을 확보하기 위한 여성 운동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이집트에서는 ‘히잡’이 여성의 사회•경제적 혜택을 가져다 준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히잡’의 자발적 착용이 확대되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히잡’ 착용은 여성의 이동의 자유는 물론 사회 활동의 많은 영역을 확보해 주고 있다. 따라서 무슬림 여성의 ‘히잡’ 착용이 여성에 대한 속박이라든지 혹은 자유를 박탈하는 현상이라고 말할 수 없다. 또한 그것은 이슬람 문화의 독특한 특성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서구적 시각에서 탈피해 상대주의 원리에 입각해 무슬림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히잡’은 이슬람적 가치에 근거하는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 존재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조선 시대에 이와 유사한 장옷이라는 것이 있었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것을 뜻하는 가부장제(家父長制)를 바탕으로 한 사회 문화 체계는 17-18세기의 조선 시대에 두드러지게 된다. 이때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등 대외적으로도 힘들었고, 대내적으로도 봉건 질서의 심각한 혼란을 안정시켜야 하는 어려운 시기였다. 그러므로 여성을 지배하고 억압하는 불평등 구조의 가부장제 질서를 통해서, 기존의 신분 체계•정치•경제구조를 유지•강화시키고자 했다. 그리하여 그것은 가족주의로 미화되기도 하면서 보편적인 지배 이데올로기로 뿌리 내리게 되었다. 유교적 가부장제의 핵심적 이데올로기는 '여성에게는 세 가지 좇아야 할 도리가 있으니 집에서는 아버지를 좇고, 시집가서는 남편을 좇고, 남편이 죽거든 아들을 좇아 잠깐도 감히 스스로 이룰 수 없다'라고 하는 삼종지도(三從之道)이다. 여성이 남성과 관계를 맺지 못하면 사회적 존재가 될 수 없는 게 명백하다. 내훈(內訓)에서 역시, 며느리로서 아내로서 어머니로서의 도리를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길만이 여자의 도리로 제시되었다. 또한 자신의 모든 욕망을 억제하고 시집살이를 견디어 나갈 것에만 관심을 기울여야 했던 당시의 사회 조건은, 칠거지악의 처벌 조항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조선조 여성들은, 특히 사대부층의 귀부인들은 얼굴을 외간 남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너울이나 장옷을 썼다. 너울은 둥근 모자 모양에 긴 자루 모양의 천을 이어 붙여 머리에 쓰면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 얼굴에 걸치는 부분은 앞을 투시해 내다볼 수 있는 정도의 얇은 천을 대었다.


3) 명예살인

이슬람 권에서는 집안의 명예를 더럽혔다는 이유로 가족 구성원을 살해하는 관습이 있다. 일명 ‘명예 살인(Honor Killing)’이라고 불리는 이 관습은 특히 정조를 잃거나 간통을 범한 여성들을 상대로 자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아랍-이슬람 사회는 가족이나 부족과 같은 집단의 명예를 우선시한다. 특히 집안의 여자가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 그들은 이를 가장 심각한 명예의 실추로 여긴다. 한 전문가에 의하면, 아랍 국가를 통틀어 매년 1천여건 이상의 명예 사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아시아 권에서도 이런 현상이 발견된다. 지난 2002년 파키스탄에서는 461명의 여성이 명예 살인으로 희생당했다. 대부분의 경우, 명예 살인은 농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견된다. 도시인들에 비해 그들은 개인보다 집단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더욱 강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이슬람법에서의 여성: 파키스탄의 후두드 법 개정』 - 조희선 명지대 아랍지역학과 교수
『이슬람 문화』 – 최영길
『이슬람의 여성』
『12개 키워드로 읽는 이슬람, 이슬람 문화』 -선우
『“여성이 고통받는게 이슬람만의 문제인가” 이슬람 생활잡지 편집장 새러 조지프』 – 권태선 기자
『아랍문화의 이해』 – 공일주 이슬람연구소 책임연구원
『중세 종교재판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연구』 – 정용재
『성경』
『한국 국가페미니즘의 전개와 정치과정』 - 배선희
『성 상품화에 대한 인식』, 『한국 심리학회지 여성』, 2005 - 신선미 외
『소비자본주의적 몸의 등장과 운동의 사회문화적 의미의 변화』- 정희준 외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제1호, 2005, p210
『한국의 여성 몸 담론에 관한 비판적 연구』- 정재철
『언론과학연구』- 제7권 1호, 2007, p308
『제2의성』-시몬 드 보부와르
『페미니즘의 도전』- 정희진
『이갈리아의 딸들』-게르드 브란튼베르그
“http://100.naver.com/100.nhn?docid=26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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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12.27 03:2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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