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제9장 도덕적 가치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도덕발달에 관한 인지-사회화 이론들
2.도덕추론에 관한 사회-인지 영역 접근
3.도덕추론과 친사회 행동
4.가족 요인과 도덕 교육
5. 도덕성에 영향을 주는 가족 외적 변인들

본문내용
규제의 도덕성 & 협동의 도덕성
규제의 도덕성 : 강압적이며 하나의 절대적 명령으로 인식
무조건 적으로 복종해야 하는 것으로 여김
협동의 도덕성 : 규칙이 절대적이지 않음을 알게 됨 → 규칙은 자유로운 의사결정과 합의에 이해 만들어 진 것이라는 것을 인식

객관적 판단 & 주관적 판단
객관적 판단 : 더 어린 아동들은 실수로 여러 개의 컵을 깬 아이가 벌을 더 받아야 한다고 판단 → 즉, 행위의 결과에만 근거해 판단
주관적 판단 : 더 나이든 피험자들은 고의로 컵 하나를 깬 아이가 더 나쁜 아이라고 판단함 → 즉, 행위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함


도덕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수준

■ 수준3 <후인습적 도덕 추론>

- 자신이 생각하기에 옳고 정의로운 것을 행하는 것
원리 지향 도덕추론이라고도 불림

5단계 사회계약 지향 : 법은 더 큰 사회적 선에 기여하는
것이라 생각. 법이 인권, 인간존엄 등을
고려하지 못한다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
(정상 참작 조건 중시)

6단계 보편적 원리추론 : 자기비난을 피하기 위해 행동.
현존하는 법률, 사회 조건 등을 넘어서는
자율적이고 보편적인 도덕성을 인식




청소년, 그리고 사회적 인습
사회적 인습을 바라보는 청소년의 시각

초기 청소년 - 권위자가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려는 수단으로 만든 것
후기 청소년 - 불필요하고 낡아빠진 사회적 기대


부모와 청소년 자녀의 갈등

개인적 선호의 문제 vs 사회적 인습의 문제

Ex) 노출이 심한 옷 – 부 모 : 사회적 규범 위반
청소년 : 개인적 선호




도덕성에 영향을 주는 가족외적 변인들
TV
(1) 폭력
폭력적인 TV는 공격성을 덜 충격적이고 더 허용적인 것으로, 정상적이고 전형적인 것으로 만듦.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모델을 매력적인 인물로 제시 폭력행동의 반복적인 노출로 폭력에 둔감화

(2) 성적 내용물
TV의 성 프로그램을 많이 보는 것이 성교를 포함 성적 활동의 조기 출현과 관계가 있음

(3) 물질욕구
TV광고는‘행복한 삶’이란 많은 물질을 소유하는 것이라는 개념을 조장 TV를 많이 보면 볼수록 더욱 더 물질적이고, 자신의 삶의 기준에 대해 더 불만족스러워 함

(4) 기타문제
신체 이미지와 관련해 과도하게 날씬한 사람을 그려 냄으로써 신체에 대한 불만족을 낳게 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른 것들과 다른 관점에서 만들어졌네요.
  • may***
    (2014.03.21 17:54:48)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 요점정리
  • 제1장 아동발달심리학의 이해 I .아동발달심리학의 개요1.정 의여러분들은 이제까지 살아 오면서 인간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환경은 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궁금하였을 것이다 .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 가고자 하는 학문이 발달심리학이며 , 아동발달은 바로 발달심리학의 한 분야가된다 .■발달 (development):인간의 수정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령의증가와 함께 일어나는 모든 변화과정을 의미하나 , 약물이나 피로에 의한일시적인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핵심요약 총정리 합격보장
  • 발달, 집단의 규범, 집단활동, 의사소통 및 집단성원과 집단의 평가기준에 영향을 미침 3) 집단의 응집력: 개별성원이 집단에 대해 갖는 소속감과 매력을 표현한 집단 특성으로 서 집단성원이 다른 성원에 대해 갖는 매력과 집단전체에 대해 갖는 매력을 의미4) 집단문화의 개념: 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 신념, 관습, 전통을 의미- 특징① 집단성원이 동질적일수록 빠르게, 이질적일수록 느리게 생성됨② 서서히 발전하고 수립한 후에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발달장애1. 자폐증2. 자폐증의 모델3. 자폐증의 치료와 예후4. 아동기 발병전파성 발달장애5. 발달장애제19장 노년기의 정신장애1. 노년기의 사회적, 현실적 문제2. 노년성 섬망증3. 노년성 치매증4. 노년성 우울증5. 편집병장애6. 기타 노년기의 심리적 장애7. 노년기의 성생활제20장 뇌기능의 장애와 이상행동1. 뇌와 인간의 행동2. 뇌의 구조와 기능3. 기질적 뇌증후군4. 전노년성 치매제1장 이상행동의 본질심리장애에는 신체적 질병의 경우

  • 청소년육성제도론3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기는 연령으로 볼 때 일반적으로 13세에서 21세에 해당하는 시기로서 발달과정상 일생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어떤 사람은 제2의 탄생기라고까지 이야기한다. 청소년기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다.청소년기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가장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이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은 많은 내외적인 갈등을 겪게 된다. 흔히 제2의 탄생이라고 불리는 청소년기는 아동이 성인이 되어 가는 과도기적 단

  •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논하고, 주요 청소년육성 관계법들에서 ‘청소년’을 어떻게 규정(정의)하고 있는지 각 법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설명하시오.
  • 청소년을 주목하고 있다. UN은 사람을 키우는 일차적 집단으로 청소년에 주목하면서 청소년의 정신적․신체적 건강․학습능력․직업능력과 고용가능성 및 시민적 사회적 참여 등과 같은 자질과 능력뿐만 아니라 높은 자기가치와 존중감, 책무성과 자율성 등의 자기 정체성의 함양 등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청소년의 성장발달의 궁극적인 목적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UN은 청소년을 국가성장과 발전을 위한 전략의 핵심과제로 전망하면서 청소년의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