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통상론] 중국의 휴대폰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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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의 이유
2. 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3. 중국의 휴대폰 시장
4.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외국업체들의 영향과 대응
5. 중국업체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국내업체들의 영향과 대응
6. 국내 휴대폰 업체들의 대책
본문내용
주제 선정 이유

P E O P L E
1. 2월 550만 명의 신규 가입자
2. 13억 중국의 잠재 시장성

중국의 위협

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2003년 8월 244,120,000명의 가입자

중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
Mobile 과 Unicom의 서비스 시장 과점 상황
China Mobile
시장 점유율 1위 업체(1억 4,160만명)
GSM방식의 서비스 제공
최근 무선데이타 서비스에 집중

2. China Unicom
중상위 수준의 가입자를 대상으로 CDMA에 집중

자국 업체를 보호하는 정부 정책
1. WTO가입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지속적인 시장 개입이 예상
2. 최근 중국 신식사업부 산하에서 휴대폰 완제품에 대한
수입 Quota제의 실시 및 수입망허가증 요건을 강화할
것으로 발표하였다.
3. 중국 내 우선 구매정책

NOKIA의 반격

- 노키아는 최종 소비자까지 5단계의 중간상을 거쳐야 하는 현재의
유통구조를 3단계 이내로 줄이는 대대적인 유통망정비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한다.
2,000여명의 영업 인력을 충원할 계획.
2003년 2분기부터 CDMA시장에 진출, 세계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China Unicom과 연합하여1,000RMB이하의
저가 CDMA 폰부터, CDMA1X에 이르는 고가폰까지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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